사회

세계일보

방역 패스 유효기간 내년 1월3일부터 6개월.."기간 내 추가접종 해야 시설 이용"

김수연 입력 2021. 12. 20. 19:46 수정 2021. 12. 20. 20:57

기사 도구 모음

  내년 1월3일부터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방역 패스(접종증명·음성확인)에 6개월 유효기간이 적용된다.

방대본은 "방역 패스 유효기간 적용 시점인 내년 1월 3일~9일까지를 계도 기간으로 정하고, 시설 이용자와 사업자에게 접종증명 유효기간에 대해 안내하고 지도·점검할 것"이라고 설명했다.

기사 제목과 주요 문장을 기반으로 자동요약한 결과입니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음성 기사 옵션 조절 레이어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o i

번역할 언어 선택
글자 크기 조절 레이어
내년 1월9일까지 계도기간으로 설정
이후 위반 시 과태료 부과·행정 처분
서울 시내의 한 식당에 방역 패스 적용 안내문이 붙어있다. 연합뉴스
 
내년 1월3일부터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방역 패스(접종증명·음성확인)에 6개월 유효기간이 적용된다. 시행 후 1주일의 계도 기간이 종료된 뒤부터 위반 시 과태료 부과나 행정 처분에 처해진다.

중앙방역대책본부(방대본)는 당초 20일부터 시행하기로 한 유효기간 적용 시점을 다음달 3일로 연기한다고 이날 밝혔다.

방대본은 “방역 패스 유효기간 적용 시점인 내년 1월 3일~9일까지를 계도 기간으로 정하고, 시설 이용자와 사업자에게 접종증명 유효기간에 대해 안내하고 지도·점검할 것”이라고 설명했다.

이에 따라 내달 3일부터는 기본접종을 마쳤더라도 완료 시점으로부터 6개월 후 추가접종을 받지 않았다면 방역 패스가 적용되는 다중 이용시설이나 감염 취약시설을 사용할 수 없게 된다.

3차 접종을 했다면 14일을 더 기다릴 필요 없이 당일부터 바로 방역 패스가 적용되고, 별도의 유효기간 만료일도 없다.

2차 접종자는 쿠브(COOV) 애플리케이션에서 이후 경과일을 확인할 수 있고, 접종 대상자는 본인의 유효기간 만료 14일, 7일, 1일 전 각각 잔여 3차 접종 방법에 대해 ‘국민비서’ 알림을 받게 된다.

내달 3일 이후로는 쿠브 앱이나 카카오, 네이버, 토스, PASS 앱 등 전자 출입명부 플랫폼을 통해 유효기간 만료 여부도 확인할 수 있다.

방역 패스는 QR 코드 확인 등을 통해 전자접종 예방서로 출입 인증을 할 수 있으며, 안심 콜(간편 콜 체크인) 사용으로 QR 코드 스캔이 어려울 때는 종이 예방접종 증명서나 스티커도 쓸 수 있다.

앞서 정부는 당초 연말연시 사적 모임 증가 등을 고려해 이날부터 방역 패스 유효기간을 2차 접종 후 6개월로 적용할 방침이었지만, 12월 한달을 60세 이상 추가접종 집중 기간으로 설정하는 등 충분한 3차 접종 기회를 제공하기 위해 2주 연기했다.

김수연 인턴 기자 sooya@segye.com

ⓒ 세계일보 & Segye.com,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포토&TV

    이 시각 추천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