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준석, 선대위 모든 직책 사퇴..野, 최악의 자중지란(종합)

송주오 2021. 12. 21. 16:57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21일 기자회견 열어 사퇴 밝혀..당대표직은 유지
사퇴 막지 못한 조수진 "이유 막론하고 국민·당원께 죄송"
"이준석 측 누적된 갈등 폭발"..尹측과 감정싸움 '2라운드'
일각 "대선후보 보다 튀는 대표 성향이 문제 키워" 지적

[이데일리 송주오 기자] 국민의힘 선거대책위원회가 출범 후 최악의 상황에 내몰렸다. 상임선대위원장과 홍보·미디어총괄본부장을 맡은 이준석 대표와 공보단장인 조수진 최고위원이 정면충돌 끝에 당대표가 선대위에서 중도 하차하는 초유의 사태를 맞이했다. 이 대표는 선대위 내 모든 직책을 내려놓으며 배수의 진을 쳤다. 당 안팎에서는 두 사람의 갈등을 싸잡아 비판하며 빠른 수습을 당부하고 있다.

이준석 국민의힘 대표가 21일 오후 국회 당 대표 회의실에서 상임선대위원장 사퇴 발표 기자회견을 마친 뒤 엘리베이터를 타고 있다.(사진=국회사진취재단)
이준석vs조수진 갈등 폭발…당대표 선대위 사퇴

이 대표는 21일 오후 국회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선대위 내에서의 모든 직책을 내려놓겠다”고 밝혔다. 전날 조 단장과의 충돌이 사퇴로 이어졌다. 이 대표는 “선대위 구성원이 상임선대위원장의 지시를 따를 필요가 없다고 한다면 이것은 선대위 존재의 필요성을 부정하는 것”이라며 “거기에 더해 이를 바로잡는 적극적인 행위가 없고, 오히려 여유가 없어서 당 대표를 조롱하는 유튜브 방송 링크를 취재하는 언론인들에게 보냈다는 것을 확인하는 순간 확신이 들었다”며 강조했다.

다만 이 대표의 사퇴는 선대위 직책에 한정된다. 당대표직은 유지하는 것이다. 그는 “당 대표로서 해야 할 당무는 성실하게 하겠다”며 “물론 울산에서의 합의대로 당 관련 사무에 있어서 후보가 요청하는 사안이 있다면 협조하겠다”고 말했다.

이 대표는 전날 비공개 선대위 회의에서 조 단장과 고성을 주고 받으며 설전을 벌였다. 이 대표가 조 단장에게 윤 후보의 부인인 김건희씨와 선대위 관련 보도에 기민한 대응을 요구하자 조 단장이 “윤 후보의 지시만 듣겠다”며 반발했기 때문이다. 이에 이 대표는 책상을 강하게 내리치며 회의장을 박차고 나갔다. 이후 조 단장이 이 대표를 비방하는 내용의 유튜브 링크를 일부 기자에게 공유하면서 갈등은 절정에 달했다. 이 대표가 조 단장의 거취 표명을 요구하는 수준에 이르렀다.

결국 김종인 총괄선대위원장과 윤 후보가 갈등 수습을 위해 나섰지만 이 대표의 마음을 돌리진 못했다. 윤 후보는 이날 조 단장과 통화에서 이 대표에게 사과할 것을 직접 권유하며 봉합을 시도했다. 윤 후보는 “제가 볼 때는 경위 여하를 따지지 말고 당 대표가 상임위원장이니까 (조 단장이) 사과를 하는 게 맞다”며 “사람들이나 시스템에 대한 문제라기보다는 우연치 않게 벌어진 일이라서 당사자들끼리 오해를 풀면 될 수 있지 않나 생각한다”고 말했다. 이에 조 단장은 이 대표와 잘 해결하겠다고 답한 것으로 알려졌다. 하지만 끝내 이 대표는 사퇴의 뜻을 접지 않았다.

김 위원장도 조 단장으로 대표되는 선대위 내부 갈등에 불편한 기색을 내비쳤다. 그는 “선대위를 운영하는 데 방해가 되는 인사는 앞으로 과감히 조치를 취할 수밖에 없지 않나 생각한다”며 불씨 제거에 나서겠다고 시사했다.

李·尹 갈등 ‘2라운드’…“당대표 스타성도 문제”

당 일각에서는 이 대표 측과 윤 후보 측 간의 갈등으로 해석하고 있다. 울산 회동 이후 수면 아래로 가라앉았던 양측의 감정싸움이 신지예 전 한국여성정치네트워크 대표 영입 등을 계기로 재점화 됐다는 것이다. 국민의힘 관계자는 “이 대표 측은 이전부터 선대위 구성과 운영방식을 두고 불만을 제기해 왔다”며 “최근 영입인사는 물론 그동안 누적된 불만이 조 단장과의 불화를 계기로 폭발한 것”이라고 진단했다.

실제 이 대표는 이수정 경기대 교수에 이어 신 전 대표가 새시대위원회 수석부위원장으로 영입되자 우려를 표명했다. 그는 “(공동선대위원장인) 이수정 교수와 마찬가지로 당의 기본적인 방침에 위배되는 발언을 하면 제지·교정할 수밖에 없는 상황이 될 것”이라고 우회적으로 영입 불만을 표시했다.

김 위원장도 이 대표와 문제 의식을 공감하고 있다. 특히 선대위 규모와 관련해 공개적으로 불만을 드러냈다. 그는 매머드 규모가 아닌 실무형으로 전환을 촉구했다. 김 위원장은 이날 국회에서 기자들과 만나 “내가 2주간 나름대로 선대위 운영 실태를 파악해보니 이대로 갈 수는 없다고 생각한다”며 “밖에서는 선대위가 ‘항공모함’에 비유될 정도로 거대하게 만들어졌는데 지금은 효율적으로 움직이지 못하는 선대위가 아니냐는 평가가 있다”고 말했다. 선대위와 관련해 구조조정을 시사했다는 평가가 지배적이다.

또 다른 쪽에서는 이 대표의 스타성이 상황을 악화시켰다고 지적했다. 국민의힘 의원실 관계자는 “지난 대선에서 당대표가 누구였는지 기억하느냐”고 반문한 뒤 “대선 후보는 기억해도 당대표는 기억하지 못하는 게 대선이다. 이 대표가 너무 튄다”고 말했다. 이어 “송영길 더불어민주당 대표도 최근 들어 전면에 나서는 것을 최소화하고 있다”며 “이를 참고할 만하다”고 덧붙였다.

송주오 (juoh413@edaily.co.kr)

Copyright © 이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