윤석열 "김건희 등판 계획 처음부터 없었다..정치 극도로 싫어해"

박기범 기자 2021. 12. 22. 08:44
자동요약 기사 제목과 주요 문장을 기반으로 자동요약한 결과입니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윤석열 국민의힘 대선 후보는 최근 선대위를 둘러싼 논란에서 후보가 리더십을 발휘해야 하는 것 아니냐는 "후보가 강력한 리더십을 보이면 후보 마음대로 한다고 그러지 않겠느냐"고 말했다.

윤 후보는 인터뷰에서 "나한테 불만이 있으면 후보와 당 대표 간 관계인데 얼마든지 얘기할 수 있지 않느냐"며 "내가 당을 장악하겠다는 생각이 있는 것도 아니고 선대위를 장악해서 어떻게 하겠다는 것도 아니다"며 답답함을 토로했다.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동아일보 인터뷰.."靑제2부속실 폐지, 수석비서관 자리 없앨 생각"
"코로나 손실보상 현금 43조원..1인당 최대 5000만원 지원"
윤석열 국민의힘 대선 후보가 21일 오후 서울 강남구 한국과학기술회관에서 열린 한국과학기술단체총연합회 간담회에서 발언하고 있다. 2021.12.21/뉴스1 © News1 국회사진취재단

(서울=뉴스1) 박기범 기자 = 윤석열 국민의힘 대선 후보는 최근 선대위를 둘러싼 논란에서 후보가 리더십을 발휘해야 하는 것 아니냐는 "후보가 강력한 리더십을 보이면 후보 마음대로 한다고 그러지 않겠느냐"고 말했다.

윤 후보는 22일 공개된 동아일보와의 인터뷰에서 최근 논란에 대해 이같이 밝혔다. 윤 후보는 인터뷰에서 "나한테 불만이 있으면 후보와 당 대표 간 관계인데 얼마든지 얘기할 수 있지 않느냐"며 "내가 당을 장악하겠다는 생각이 있는 것도 아니고 선대위를 장악해서 어떻게 하겠다는 것도 아니다"며 답답함을 토로했다.

윤 후보는 대통령 배우자를 보좌하는 청와대 제2부속실과 대통령수석비서관 폐지 등 청와대 개혁 방안도 제시했다. 그는 청와대 제2부속실에 대해 "폐지하는 게 맞는다고 본다. 대통령 부인은 그냥 가족에 불과하다"며 "(대통령 배우자라는) 법 외적인 지위를 관행화시키는 건 맞지 않는다"고 주장했다.

또 "청와대 인원을 30% 정도 감축하는 것이 목표"라며 "수석(비선관) 자리를 없앨 생각이 있다"고 말했다. 대통령 측근의 비리를 조사하는 민정수석실 폐지 계획도 전하며 "민정수석이 실세들의 비리를 잡아서 조사한 적이 있나. 검찰 수사만 정상적으로 진행되면 대통령 가족은 다 구속할 수 있다"고 말했다.

민주당 인사의 내각 중용 가능성에 대해서는 "자리를 갖고 타협, 야합하는 것보다 일 자체를 헌법 원칙에 맞게 합당하게 하는 게 우선"이라면서도 "국민의힘도, 민주당도 실용주의를 지향하고 국민을 위해 일하기 때문에 자유민주주의라는 사고와 헌법 가치만 정확하게 받아들이는 인물이라면 상관없다"고 말했다.

부인 김건희씨의 공개활동에 대해서는 "영부인이란 말은 쓰지 말자"며 "(아내의 선거 중 등판) 계획은 처음부터 없었다"고 말했다. 윤 후보는 "제 처는 정치하는 걸 극도로 싫어했다"고 덧붙였다.

'선거운동 기간에 아예 동행하지 않는다는 것인가'라는 질문에 윤 후보는 "필요하면 나올 수 있지만, 봉사 활동을 한다면 그에 대한 소감이 아니라 (자신의) 사건을 물을 게 뻔한데 본인이 그걸 하고 싶겠나"라고 반문했다.

'정치적 의사결정 과정에서 김씨와 상의하느냐'는 질문에는 "잘 안 한다"며 "대화할 시간도 없고, 나도 정치인을 잘 모르는데 아내도 정치권에 아는 사람이 없다"고 말했다.

부인이 관련된 것으로 의심되는 도이치모터스 수사와 관련해서는 "1년6개월 동안 (검찰이) 반부패부를 동원해 요만한 거라도 찾아내려 했는데 (못했다)"라며 "(검찰이) 계속 언론 플레이를 한다는 건 수사를 빙자한 선거개입"이라고 비판했다.

윤 후보 당선 시 검찰 공화국이 될 수 있는 여권의 주장에는 "나는 검찰권이 어떤 것이고, 대통령 권력에 검찰권이 어느 위치에 있는지 잘 안다"며 "검찰 공화국은 대통령이 권력과 검찰의 본질을 모를 때 생기는 일이다. 내가 집권하는 한 검찰 공화국이 될 일은 없다"고 단언했다.

코로나 손실보상에 대해서는 "현금 지원은 43조원"이라며 "소상공인·자영업자 1인당 (피해) 등급에 따라 최대 5000만 원까지 지원할 생각"이라고 밝혔다. 선(先)보상 후(後)정산 방안을 주장한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선 후보를 겨냥해 "줬다가 가져오는 것은 말이 안 되는 얘기"라고 반박했다.

윤석열표 방역정책에 대해서는 "코로나19 대응은 의료진만으로는 안 된다. 디지털, 인공지능(AI) 전문가들과 함께 데이터를 공유하면서 플랫폼화해야 한다"며 "과학방역이 되려면 데이터에 근거해 판단하고 정책 결정을 내려야 하는데 (문재인 정부는) 그런 기반이 전혀 안 돼 있다"고 꼬집었다.

그러면서 "코로나19로 사람이 죽고 사는 문제에서는 개인정보 보호도 후퇴할 수 있다. 절대적인 게 아니다"고 말했다.

pkb1@news1.kr

Copyright © 뉴스1.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및 재배포, AI학습 이용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