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 총리 "하루 확진자 1만 5천명 나와도 감당할 대책 만들 것"

장연제 기자 2021. 12. 22. 08:58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1월말까지 중등증 이상 병상 2만 5천개로 늘린다"
김부겸 국무총리가 22일 오전 정부서울청사에서 코로나19 대응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 회의를 주재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코로나19 확산세로 중증 병상 가동률이 연일 80%대를 웃도는 등 병상 부족 문제가 심각해지자, 정부가 내년 1월까지 중등증 이상 병상을 2만 5000개까지 늘리기로 했습니다.

김부겸 국무총리는 오늘(22일) 정부서울청사에서 열린 코로나19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 회의에서 "일상회복을 잠시 멈추고, 사회적 거리 두기를 강화한 지 5일째다. 아직은 확산세의 진정 여부를 가늠하기 어려워, 한시도 긴장의 끈을 늦출 수 없는 상황"이라며 "정부는 의료대응 체계를 신속히 재정비하고 고령층 3차 접종과 청소년 접종률 제고에 매진해서 방역의 둑을 높이는 데 주력하겠다"고 밝혔습니다.

이어 "하루 1만 5000명 규모의 확진자도 감당해 낼 수 있는 대책을 미리 준비하겠다"고 강조했습니다.

우선, 정부는 하루 1만명의 코로나 확진자가 계속 나오더라도 치료가 가능한 수준으로 병상을 확충할 계획입니다.

김 총리는 "현재 1만 5000여개인 중등증 이상 병상을, 내년 1월 중순까지 1만여개 더 확보하여 총 2만 5000개로 늘리겠다"며 "이를 위해 국립중앙의료원, 서울의료원, 보훈병원 등 일부 공공병원을 비워, 코로나 전담병원으로 전환할 예정"이라고 설명했습니다.

또한 "중환자 치료역량 강화를 위해 서울대병원 등 국립대 병원에서 300개 이상의 중증 병상을 추가로 확충하고, 거점전담병원 추가 지정을 통해 3000개의 병상을 더 확보할 계획"이라고 알렸습니다.

김 총리는 "현장에서 필요한 보건의료 인력도 차질 없이 지원하겠다"면서 "군의관과 공보의를 코로나 진료 병원에 우선 배치하고, 중환자 전담 교육을 마친 간호사들을 즉시 현장에 투입하겠다"고 말했습니다.

김 총리는 "계획보다 중요한 것은 실행"이라며 "중수본은 의료기관별 병상확보 진행 상황을 수시로 점검해 주시고, 현장의 목소리를 경청하면서 필요시 보완조치를 중대본 차원에서 신속히 취해주길 바란다"고 당부했습니다.

Copyright © JTBC.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