尹, 사실상 '영부인제 없애겠다' 선언..김건희, 등판 무망

2021. 12. 22. 10:28
자동요약 기사 제목과 주요 문장을 기반으로 자동요약한 결과입니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윤석열 국민의힘 대선후보는 22일 대통령에 당선되더라도 배우자 김건희 씨에 대해 "영부인이라는 말을 쓰지 말자"고 제안했다.

김철근 국민의힘 당대표실 정무실장은 MBC라디오에서 김 씨 행보에 대해 "중요한 건 국민들이 어떻게 생각하느냐"라며 "국민들이 수긍하고 인정할 수 있는 상황인지, 끝까지 반성하고 사과할 부분하고 엎드리고 겸손하게 가야 할 문제인지 그걸 봐야 한다"고 말했다.

청와대 제2부속실은 대통령 배우자를 보좌하는 조직이다.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尹 "김건희, 정치 싫어해..'영부인' 쓰지 말자"
靑 제2부속실 폐지 등 인원 30% 감축
지난 2일까진 "어느 단계 되면 자기역할 잘할 것"
윤석열 국민의힘 대선후보의 배우자 김건희씨(오른쪽). [연합]

[헤럴드경제=문재연 기자] 윤석열 국민의힘 대선후보는 22일 대통령에 당선되더라도 배우자 김건희 씨에 대해 “영부인이라는 말을 쓰지 말자”고 제안했다. 또 영부인을 담당하는 “청와대 제2부속실을 폐쇄하겠다”고 밝혔다. 경력과 관련한 각종 허위·과장 의혹을 받고 있는 김건희씨가 후보 부인의 자격으로든, 당선 후 영부인의 자격으로든 공개·공식 활동은 아예 하지 않거나 최소화하겠다는 뜻을 밝힌 것으로 풀이된다.

윤 후보는 이날 공개된 동아일보와의 인터뷰에서 “내 처는 정치하는 걸 극도로 싫어했다”며 이같이 말했다. 윤 후보는 김 씨가 “본인이 전시하고 일하는 데서 공개적으로 나설 순 있지만, 남편이 정치하는데 따라다니는 걸 극도로 싫어한다”며 ‘약자와의 동행’ 활동에 함께하는 것도 “썩 내켜하지 않았다”고 말했다.

이로써 선거운동 기간 김 씨의 대외활동 가능성은 더 희박해진 것으로 정치권은 보고 있다. 원래 국민의힘은 지난달부터 양금희 의원을 중심으로 소속 국회의원과 원외 당협위원장들의 부인들과 함께하는 ‘배우자포럼’을 추진해왔다. 김 씨 의혹을 대응했던 윤 후보의 법률대응반 내부에서도 “김 씨가 등판하면 오히려 모든 의혹이 해소될 것”이라며 자신감을 보였다.

이 때문에 여의도에서는 국민의힘이 김 씨 허위이력 의혹에 대한 파장이 예상과 달리 커지자 커지자 입장을 선회한 것 아니냐는 분석이 나왔다. 김철근 국민의힘 당대표실 정무실장은 MBC라디오에서 김 씨 행보에 대해 “중요한 건 국민들이 어떻게 생각하느냐”라며 “국민들이 수긍하고 인정할 수 있는 상황인지, 끝까지 반성하고 사과할 부분하고 엎드리고 겸손하게 가야 할 문제인지 그걸 봐야 한다”고 말했다.

이러한 가운데, 윤 후보는 제2부속실 폐지 방침에 대해 “대통령 부인은 그냥 가족에 불과하다”며 “(대통령 배우자라는) 법 외적인 지위를 관행화시키는 건 맞지 않는다”고 했다. 청와대 제2부속실은 대통령 배우자를 보좌하는 조직이다.

munjae@heraldcorp.com

Copyright © 헤럴드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