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보운전 스티커' 대신 'LED 디스플레이' 부착 가능해진다

김승준 기자 입력 2021. 12. 24. 09:34
자동요약 기사 제목과 주요 문장을 기반으로 자동요약한 결과입니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차 뒤 유리창에 메시지를 송출하는 서비스가 규제특례 허가를 받았다.

과학기술정보통신부는 23일 '제21차 신기술·서비스 심의위원회'를 개최해, 총 11건의 과제를 처리했다고 24일 밝혔다.

차 뒤에 투명 플렉서블 LED 디스플레이를 부착해 메시지를 송출할 수 있게 하는 이번 규제 특례는 기업 유닉트가 신청했다.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과기정통부, 제21차 신기술·서비스 심의위원회 개최..규제 특례 심의
차량용 디스플레이 알림 서비스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제공) 2021.12.24 /뉴스1

(서울=뉴스1) 김승준 기자 = 차 뒤 유리창에 메시지를 송출하는 서비스가 규제특례 허가를 받았다.

과학기술정보통신부는 23일 '제21차 신기술·서비스 심의위원회'를 개최해, 총 11건의 과제를 처리했다고 24일 밝혔다.

차 뒤에 투명 플렉서블 LED 디스플레이를 부착해 메시지를 송출할 수 있게 하는 이번 규제 특례는 기업 유닉트가 신청했다.

이 서비스는 디스플레이를 애플리케이션(앱), 리모컨, 음성인식 시스템을 통해 안전관련메시지를 송출하는 형태다. 기존에는 옥외광고물법 차량 뒷유리 메시지 표시, 전기 조명사용 불가능 등의 규제로 상용화가 어려웠다.

심의위원회는 차량 간 실시간 소통 강화로 안전한 도로교통 환경 조성이 가능할 것으로 기대했다.

또 엘지유플러스는 인터넷 전화를 LTE 무선망을 통해서도 이용할 수 있고, 스마트폰 앱을 통해 앱과 사무실 등 유선전화번호 간 쌍방향 송수신이 가능하도록 하는 서비스 임시허가를 받았다. 서비스가 가능해짐에 따라, 소상공인과 푸드트럭, 교량·가설물 긴급전화 등 유선 설비 구축 어려운 환경에서의 안정적 통신 서비스 이용이 가능해질 것이라 기대된다.

이외에도 이번 심의위에서 통과한 규제특례는 Δ(엘지전자) 교통안전 스마트폰 솔루션 Δ(에이치로보틱스) 비대면 재활훈련 및 상담서비스 Δ(금융결제원) 모바일 운전면허 확인 서비스 Δ(키친스탠다드) 공유주방 서비스 Δ(아이케어닥터) 재외국민 대상 비대면 진료 서비스 Δ(메디버디) 재외국민 대상 비대면 진료 서비스 Δ(인커머스) 이동약자 맞춤 병원동행 서비스 Δ(포스토피아 컨소시엄) 행정·공공 및 민간기관 등의 모바일 전자고지 Δ(페이블) 동물안면인식 기술을 활용한 반려등록 등록서비스 등이다.

한편, 과기정통부는 ICT 규제 샌드박스 제도 시행 이후 현재까지 166건을 접수해 총 135건의 과제(임시허가 53건, 실증특례 82건)를 승인했다고 밝혔다.

승인과제 중 76건의 신기술·서비스가 시장에 출시됐으며, 승인기업들은 551억원 매출액 달성, 803억원 투자 유치, 1322명을 신규 고용 창출 등 경제적 성과로 이어지기도 했다.

seungjun241@news1.kr

Copyright © 뉴스1.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및 재배포, AI학습 이용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