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미크론에 천 마스크는 장신구 불과..N95 착용해야"

권성근 2021. 12. 25. 16:58
자동요약 기사 제목과 주요 문장을 기반으로 자동요약한 결과입니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코로나19 신종 변이 오미크론 확산을 막기 위해 N95 등급 보건 마스크를 모든 사람에게 권고해야 한다는 전문가들의 주장이 나왔다.

그러면서 미 질병통제예방센터(CDC)가 지침을 통해 N95 마스크 대신 세척이 가능하고, 통기성이 좋은 천 마스크 착용을 권고한 것을 두고 원 교수는 "중요한 실책"이라고 비판했다.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기사내용 요약
전문가 마스크 착용 기준 상향 촉구
"감염 방지하려면 의료용 마스크 써야"

[브리스틀=AP/뉴시스] N95 마스크를 쓴 채 일하는 미 의료진. 2020.05.13.

[서울=뉴시스] 권성근 기자 = 코로나19 신종 변이 오미크론 확산을 막기 위해 N95 등급 보건 마스크를 모든 사람에게 권고해야 한다는 전문가들의 주장이 나왔다.

24일(현지시간) CNN에 따르면 미국 조지워싱턴대학 밀컨 공중보건 연구소 방문 교수인 리아나 원은 "천 마스크는 얼굴 장신구에 불과하다"며 "오미크론이 확산하는 상황에서 쓸모가 없다"고 말했다.

원은 "최소한 보건용 수술 마스크를 착용해야 한다"며 "천 마스크만으로는 (바이러스 예방에) 효과가 없다"고 강조했다.

이어 "사람들로 붐비는 장소에서는 KN95 또는 N95 마스크를 써야 한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미 질병통제예방센터(CDC)가 지침을 통해 N95 마스크 대신 세척이 가능하고, 통기성이 좋은 천 마스크 착용을 권고한 것을 두고 원 교수는 "중요한 실책"이라고 비판했다.

CDC는 일반인들에게 N95 마스크를 쓰지 않도록 권유하고 있다. 이 마스크를 의료인들에게 먼저 보급해야 할 필요성도 제기됐다.

원은 "N95가 부족했던 건 이미 몇 달 전 이야기"라며 "마스크를 착용하지 않는 문화권에서 이를 권고한다면 적어도 가장 효과적인 마스크를 추전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에린 브로메이지 다트머스대 생물학부 부교수는 "마스크는 시간을 벌어주는 역할을 한다"며 "예를 들어 바이러스 1000개를 들이 마셨을 때 코로나에 감염된다고 가정하면 입자 50%를 걸러내는 마스크로 시간을 2배 벌 수 있다. 90%를 걸러내는 마스크로는 시간을 10배로 벌 수 있다"고 말했다.

N95 마스크는 매우 작은 입자를 95%까지 걸러낼 수 있다.

원 교수는 "가진 것이 천 마스크 밖에 없다면 안 쓰는 것보다 낫다"며 "그러나 천 마스크는 당신을 제대로 보호할 수 없다. 사람들이 많이 모이는 실내 장소를 가야 한다면 안 가는 게 좋다"고 말했다.

☞공감언론 뉴시스 ksk@newsis.com

Copyright © 뉴시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