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상공인 방역지원금 신청 시작..내일까지 '홀짝제'(종합)

박상돈 입력 2021. 12. 27. 09:46
자동요약 기사 제목과 주요 문장을 기반으로 자동요약한 결과입니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정부의 코로나19 방역 조처로 피해를 본 소상공인에 대한 방역지원금 지급이 27일 오전 9시에 시작됐다.

중기부는 "최근 정부나 공공기관을 사칭해 방역지원금 등 소상공인 지원사업을 신청하라는 문자가 무작위로 발송되고 있다"며 "정부는 방역지원금 신청을 위한 안내 문자 발송 시 어떠한 링크나 유아르엘(URL)을 넣지 않으며 신용정보나 앱 설치 등을 요구하지 않으니 주의해야 한다"고 당부했다.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오후 6시 전에 신청하면 당일 지급.."방역지원금 사칭 문자 주의해야"
정부 매출감소 320만 소상공인에 100만원 지원금 (서울=연합뉴스) 류영석 기자 = 정부가 코로나19 특별방역 대책으로 매출이 감소한 소상공인 320만명에게 100만원 상당의 방역지원금을 지급하기로 발표한 지난 17일 오후 서울의 한 음식점에서 자영업자가 식사를 하고 있다. 2021.12.17 ondol@yna.co.kr

(서울=연합뉴스) 박상돈 이영섭 기자 = 정부의 코로나19 방역 조처로 피해를 본 소상공인에 대한 방역지원금 지급이 27일 오전 9시에 시작됐다.

지원 대상은 올해 12월 15일 이전에 개업한 소상공인과 소기업 중 매출이 감소했거나 감소가 예상되는 사업자로, 업체당 100만원씩 지급된다.

정부는 우선 이날부터는 영업시간 제한 소상공인 업체 약 70만곳을 대상으로 1차 지급을 시작했다. 이들은 별도 증빙서류 없이 즉시 지원받을 수 있다.

방역지원금 신청은 전용 누리집 '소상공인방역지원금.kr'에서 할 수 있다.

첫 이틀간은 홀짝제가 적용된다.

이날은 사업자등록번호 끝자리가 홀수인 소상공인 약 35곳만 신청할 수 있고, 28일에는 짝수인 35만1천곳이 신청할 수 있다. 29일부터는 홀짝 구분 없이 신청할 수 있다.

1차 지급 대상자들은 정부로부터 안내 문자를 받게 된다. 문자를 받고 신청한 소상공인에게는 당일 지급을 원칙으로 한다.

오후 6시까지 신청하면 바로 당일에 요청한 계좌로 지원금이 입금된다.

중기부는 과거 희망회복자금 지급 시 하루 4회 이체하던 것을 5회로 늘렸다.

다만 공동대표 위임장이 필요한 경우 등 약 5만곳과 지자체의 시설 확인이 필요한 영업시간 제한 사업체에 대해서는 내달 중순에 별도 안내 후 지급한다.

여행업과 숙박업 등 영업시간 제한을 받지 않은 소상공인 중 버팀목플러스나 희망회복자금을 받은 약 200만곳에 대해서는 내달 6일 방역지원금 지급을 시작한다.

정부는 이 외의 대상자들에 대해서는 과세 자료가 확보되는 내달 중순 이후 매출 감소 여부를 확인한 뒤 순차적으로 지급할 예정이다.

자세한 지원 기준, 신청 절차 등은 중소벤처기업부 누리집의 소상공인 방역지원금 공고문에서 확인할 수 있다.

정부는 이날부터 소상공인 방역지원금 콜센터도 운영한다.

중기부는 "최근 정부나 공공기관을 사칭해 방역지원금 등 소상공인 지원사업을 신청하라는 문자가 무작위로 발송되고 있다"며 "정부는 방역지원금 신청을 위한 안내 문자 발송 시 어떠한 링크나 유아르엘(URL)을 넣지 않으며 신용정보나 앱 설치 등을 요구하지 않으니 주의해야 한다"고 당부했다.

younglee@yna.co.kr

☞ 올해 마지막 주말 사랑의 노래 건넨 임영웅 "우리 모두 영웅"
☞ 지하철 임신부석 단속도 경찰 업무?…법제처 "법 위반"
☞ SBS '골 때리는 그녀들' 편집조작에 배성재·이수근도 뭇매
☞ "맘대로 닭 씻냐" 냉동 닭으로 아내 얼굴을…
☞ 尹 위기론에 몸 낮춘 김건희…유산 경험까지 꺼내며 호소
☞ "등산·걷기·뛰기·자전거 중 건강 개선 효과 가장 큰 것은…"
☞ 정경심 전 교수, 입시비리 재판 후 쓰러져 병원 입원
☞ 이준석 "윤석열에 알랑거리는 정치는 하지 않는다"
☞ 공사장서 일하던 50대 정화조 추락해 숨져…성탄절의 비극
☞ 칠레 35세 대통령 당선 뒤에 K팝 팬 있다?…인터넷서 지원사격

▶연합뉴스 앱 지금 바로 다운받기~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Copyright © 연합뉴스. 무단전재 -재배포, AI 학습 및 활용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