홍남기 "내년 4월 CPTPP 가입 신청..의장국 비공식 접촉"

박용주 2021. 12. 27. 10:42
자동요약 기사 제목과 주요 문장을 기반으로 자동요약한 결과입니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정부가 내년 4월 중에 포괄적·점진적 환태평양경제동반자협정(CPTPP) 가입 신청서를 제출하는 방안을 추진하기로 했다.

내년 4월 중이라는 시점 설정은 이번 정부 임기 내에 CPTPP 가입 문제를 마무리하겠다는 의미로 해석된다.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내년 상반기 한미 민관라운드테이블서 인프라 협력방안 논의
대외경제안보전략회의 주재하는 홍남기 부총리 (서울=연합뉴스) 김승두 기자 = 홍남기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이 27일 정부서울청사에서 열린 제3차 대외경제안보전략회의를 주재하고 있다. 2021.12.27 kimsdoo@yna.co.kr

(세종=연합뉴스) 박용주 기자 = 정부가 내년 4월 중에 포괄적·점진적 환태평양경제동반자협정(CPTPP) 가입 신청서를 제출하는 방안을 추진하기로 했다.

정부는 27일 정부서울청사에서 홍남기 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 주재로 대외경제안보 전략회의를 열고 이같이 밝혔다.

홍 부총리는 모두발언에서 "CPTPP 가입을 위한 여론 수렴과 사회적 논의 등 관련 절차를 속도감 있게 추진할 것"이라면서 "관계부처 태스크포스(TF)에서 민감 분야 파급효과와 보완대책 방향을 논의하고 대외적으로는 내년 의장국인 싱가포르, 부의장국 멕시코·뉴질랜드를 비롯한 회원국과 비공식 접촉·협의를 진행할 것"이라고 말했다.

내년 4월 중이라는 시점 설정은 이번 정부 임기 내에 CPTPP 가입 문제를 마무리하겠다는 의미로 해석된다.

대외경제안보전략회의 주재하는 홍남기 부총리 (서울=연합뉴스) 김승두 기자 = 홍남기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이 27일 정부서울청사에서 열린 제3차 대외경제안보전략회의를 주재하고 있다. 2021.12.27 kimsdoo@yna.co.kr

미국의 공급망, 디지털경제, 인프라, 탈탄소화 등 핵심분야 협력을 강화할 방안도 이날 회의에서 논의했다.

홍 부총리는 "정부는 국익 극대화 관점에서 우리의 참여 여부와 협력 수준을 결정해나갈 것"이라면서 "특히 한미 인프라 협력 사안의 경우 내년 상반기 중 한미 민관라운드테이블을 열어 기후·디지털 등 유망분야의 공동사업을 발굴하고 중저소득국가 지원 협력도 활성화할 것"이라고 말했다.

미국은 인도·태평양 다자 경제프레임워크와 대(對)개도국 인프라 협력 이니셔티브(B3W: Build Back Better World)를 추진 중이다.

speed@yna.co.kr

[그래픽] 포괄적·점진적 환태평양경제동반자협정 개요 (서울=연합뉴스) 김영은 기자 = 0eun@yna.co.kr 페이스북 tuney.kr/LeYN1 트위터 @yonhap_graphics
☞ '징맨' 황철순, 촬영시비 중 휴대전화 파손 혐의로 검찰 송치
☞ 올해 마지막 주말 사랑의 노래 건넨 임영웅 "우리 모두 영웅"
☞ 하루에 이웃 목숨 두번 구한 미국 열한살 소년 영웅
☞ 지하철 임신부석 단속도 경찰 업무?…법제처 "법 위반"
☞ "리조또 맛 없다" 셰프 비난했다 벌금 수천만원
☞ SBS '골 때리는 그녀들' 편집조작에 배성재·이수근도 뭇매
☞ "맘대로 닭 씻냐" 냉동 닭으로 아내 얼굴을…
☞ 尹 위기론에 몸 낮춘 김건희…유산 경험까지 꺼내며 호소
☞ "등산·걷기·뛰기·자전거 중 건강 개선 효과 가장 큰 것은…"
☞ 정경심 전 교수, 입시비리 재판 후 쓰러져 병원 입원

▶연합뉴스 앱 지금 바로 다운받기~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Copyright © 연합뉴스. 무단전재 -재배포, AI 학습 및 활용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