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월호 참사' 단원고 교실 기록물 473점, 국가지정기록물 지정

이영주 2021. 12. 28. 07:30
자동요약 기사 제목과 주요 문장을 기반으로 자동요약한 결과입니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세월호 참사로 숨진 경기 안산시 단원고 2학년 학생들이 사용하던 칠판과 책걸상 등 기록물 473점이 국가지정기록물로 일괄 지정돼 영구 보존하게 됐다.

전명선 4·16민주시민교육원장은 "단원고 기억교실은 정부가 아닌 피해당사자인 유가족들이 사고 당시를 기록화, 목록화하고 보존작업을 진행한 결과물"이라며 "민관이 협업해 국가기록물로 지정될 수 있었다"고 말했다.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기억교실 내 칠판·책걸상 등.."재난 관련 공간기록물로서 의의"

(안산=연합뉴스) 이영주 기자 = 세월호 참사로 숨진 경기 안산시 단원고 2학년 학생들이 사용하던 칠판과 책걸상 등 기록물 473점이 국가지정기록물로 일괄 지정돼 영구 보존하게 됐다.

경기도교육청 산하 4·16민주시민교육원은 28일 "'단원고 4·16기억교실' 기록물들이 국가지정기록물 제14호로 지정됐다"고 밝혔다.

별이 된 아이들을 기억하며 단원고 4.16기억교실 [연합뉴스 자료사진]

4·16민주시민교육원은 세월호 유가족 등으로 이뤄진 민간단체인 4·16기억저장소와 함께 국가지정기록물 지정 신청을 준비해왔다.

국가지정기록물은 민간기록물 중 국가적으로 영구히 보존할 가치가 있다고 인정되는 주요기록물이다. 정부는 보존·복원·정리사업·DB 구축 등을 지원해 후대에 전승한다.

4·16 기억교실은 세월호 사고 당시인 2014년 단원고 2학년 교실을 그대로 재현한 것으로, 한동안 단원고에 보존되다가 학급수 부족 등 문제로 몇 차례 보관 장소를 옮긴 끝에 올해 4월 개원한 4·16민주시민교육원 기억관으로 옮겨졌다.

이번에 국가지정기록물로 지정된 대상은 사고 당시 단원고 2학년 10개의 교실과 1개 교무실 내 칠판, 게시판, 교실 천장, 메모, 책걸상 등 비품, 복도에 걸린 그림 등 총 473점이다.

국가기록원은 지정 고시를 통해 "이번에 지정된 기록물은 4·16 사회적 재난이라는 중요 사건에 대한 기록물들"이라며 "당대 교육문화, 재난을 둘러싼 집합 기억의 공간기록물로서 의의가 있다"고 지정 사유를 밝혔다.

또 "사회적 재난 아카이브, 교육사 및 학생생활사 측면에서도 활용도가 높으며, 재난당사자의 자발적, 적극적 기록물 수집·보존·활용의 모범적 사례로 사회문화적 가치가 있다"고 덧붙였다.

단원고 4.16 기억교실 찾은 시민 단원고 4.16기억교실[연합뉴스 자료사진]

전명선 4·16민주시민교육원장은 "단원고 기억교실은 정부가 아닌 피해당사자인 유가족들이 사고 당시를 기록화, 목록화하고 보존작업을 진행한 결과물"이라며 "민관이 협업해 국가기록물로 지정될 수 있었다"고 말했다.

이어 "앞으로 세월호 참사로 희생된 학생들과 선생님들을 잊지 않고 기억될 수 있도록 기억교실이 유네스코 세계기록물로도 등재될 수 있도록 활동을 넓혀나갈 것"이라고 덧붙였다.

한편, 국가지정기록물로는 유진오 제헌 헌법 초고(고려대 박물관 소장)와 이승만 대통령 기록물(연세대 이승만 연구원 소장), 조선말 큰사전 편찬 원고(한글학회 소장), 일본군 위안부 관련 기록물(나눔의 집 소장), 3.1운동 관련 독립선언서류(독립기념관 소장) 등이 있다.

young86@yna.co.kr

☞ 가세연 "성상납" 의혹 제기에…이준석 "저와 관계없는 공격"
☞ 김건희, 공개사과 이틀 전 인터뷰서 "제가 악마화돼 있다"
☞ 중국 80대 노인 7개월 안마비 7천만원?…비난 여론에 환불
☞ SBS '골 때리는 그녀들' 시즌1도 득점 순서 조작…신뢰 치명타
☞ '징맨' 황철순, 촬영시비 중 휴대전화 파손 혐의로 검찰 송치
☞ 이렇게 혼나는 건 얼마든지…○○ 덕에 살맛났습니다
☞ '끝판왕' 오승환, 새해 장가간다…"행복한 가정 꾸리겠다"
☞ "전두환, 5·18광주진압작전 건의문서에 '굿 아이디어'"
☞ 스테이크 잘 굽는 고든 램지, 3만원 햄버거 한국서 예약받자
☞ 하루에 이웃 목숨 두번 구한 미국 열한살 소년 영웅

▶연합뉴스 앱 지금 바로 다운받기~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Copyright © 연합뉴스. 무단전재 -재배포, AI 학습 및 활용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