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선일보 "이명박 사면 제외, 아름다운 복수 일환"

조준혁 기자 2021. 12. 28. 07:50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아침신문 솎아보기]
'이명박 사면'까지 요구하고 나선 조선일보
인터뷰 통해 흔들리는 이준석에 쓴소리한 김종인
코로나19 알약, 인상되는 전기·가스료에 주목
6대 기업 총수 만나 협력 약속한 문 대통령

[미디어오늘 조준혁 기자]

전직 대통령 박근혜씨 사면 여진이 아직도 남아있다. 조선일보는 이 기세에 등에 업고 이명박씨 사면까지 이어져야 한다고 주장했다.

정치권에서는 이준석 국민의힘 대표가 위태위태하다. 초선들 사이에서 사퇴 목소리가 나온 가운데 김종인 국민의힘 총괄선거대책위원장이 이 대표에게 쓴소리를 하고 나섰다.

이밖에도 28일 아침신문들은 먹는 코로나19 알약과 대선 직후 인상되는 전기와 가스요금, 6대 기업 총수를 만난 문재인 대통령에 주목했다.

▲이명박 전 대통령이 지난 2월10일 오후 서울 종로구 서울대학교병원에서 기저질환 치료를 받고 퇴원해 안양교도소로 가는 호송차로 향하고 있다. ⓒ연합뉴스

조선일보 “김경수 사면에 이명박 활용될 것”

조선일보는 이날 '李 전 대통령만 사면 제외, 정치 보복일 뿐'이라는 제목의 사설을 아침신문에 실었다.

조선일보는 이씨에 대한 사면이 문 대통령의 복수극에서 시작된 것이라고 바라봤다. 그러면서 김경수 전 경남도지사 사면에 이씨 사면이 활용될 것이라고 관측했다.

조선일보는 “이 전 대통령은 법무부 사면심사위원회의 심사 대상에도 포함되지 않았다고 한다. 애초부터 이 전 대통령을 사면해 줄 생각이 없었던 것”이라며 “이 정부는 출범 후 이 전 대통령에 대해 전방위 수사를 벌였다. 먼지 떨기식 수사였다”고 전했다.

▲28일 자 조선일보 사설. 사진=조선일보 갈무리

이어 “문 대통령은 고(故) 노무현 전 대통령의 유서를 지니고 다니며 '아름다운 복수'를 다짐했다고 한다”며 “이 전 대통령만 사면에서 제외한 것은 이런 복수의 일환일 것”이라고 덧붙였다.

그러면서 “이와 함께 문 대통령이 내년 퇴임 직전 최측근인 김 전 지사를 사면하기 위해 이 전 대통령을 활용하려 한다는 얘기까지 나온다”며 “이번에 한명숙, 이석기를 위해 박근혜 전 대통령을 끼워 넣기로 이용한 것과 같다. 그렇다면 꼼수가 아닐 수 없다”고 했다.

▲28일 자 중앙일보에 실린 김종인 국민의힘 총괄선거대책위원장 인터뷰 기사. 사진=중앙일보 갈무리

인터뷰 통해 흔들리는 이준석에 쓴소리한 김종인

이 대표가 흔들리고 있다. 국민의힘 초선의원 가운데 일부는 이 대표 사퇴를 촉구하고 나섰다.

경향신문은 이러한 상황을 '일부 초선 “이준석 대표 사퇴”…국민의힘 내홍 갈수록 태산'이라는 기사를 통해 전했다.

경향신문은 “국민의힘 내홍이 지난 27일 다시 공개 분출했다”며 “대선 후보와 당대표는 공개 경고와 설전을 주고받았다”고 했다.

그러면서 “당내 인사들이 양쪽 편으로 갈려 메시지를 내고, 초선 모임에선 당대표 사퇴론도 거론됐다”며 “이 대표의 선대위 직책 사퇴 이후 수습 국면을 강조하던 당이 전면전으로 빠져들고 있다”고 분석했다.

▲28일 자 세계일보에 실린 국민의힘 내홍 사태 관련 기사. 사진=세계일보 갈무리
▲28일 자 국민일보에 실린 국민의힘 내홍 사태 관련 기사. 사진=국민일보 갈무리

세계일보는 '李尹 불협화음에…일부 초선의원, 李 대표 사퇴까지 거론'이라는 기사로 국민의힘 내홍 사태를 보도했다.

세계일보는 “당내에서는 가뜩이나 안팎으로 윤석열 국민의힘 대선 후보의 지지율에 악재 요인이 많은 상황에서 이처럼 '이 대표 성토대회' 같은 장면이 연출되는 것을 우려하는 목소리도 나온다”며 “특히 이 대표가 2030세대의 전폭적 지지를 받고 있는 점을 들어 외려 그를 끌어안아야 한다는 주장”이라고 전했다.

이 같은 상황 속 김 위원장이 '인터뷰 정치'를 통해 이 대표에 일갈하고 나섰다. 김 위원장은 지난해 총선 직전 비상대책위원장직 합류가 어려워지자 인터뷰 정치로 돌파구를 모색했던 바 있다.

김 위원장은 중앙일보에 “당의 최고 책임자인 이 대표가 참을성이 있었다면 선대위직 사퇴 등 불상사가 생기지 않았을 것”이라며 “이번 대선에는 윤 후보뿐 아니라 이 대표의 정치적 생명도 달려있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2012년 대선에서 경제민주화를 제시했다면, 이번 대선에서는 '윤석열의 공정 경제'를 슬로건으로 내걸겠다”고 밝혔다.

▲28일 자 아침신문 1면 모음.

다음은 28일 아침신문 1면 머리기사 모음

경향신문 : 대선 끝나자마자 전기·가스료 인상

국민일보 : '먹는 코로나 치료제' 100만 명분 확보한다

동아일보 : 코로나 치료 알약, 내달 중순 첫 국내도입

서울신문 : 코로나 알약, 1월 중순 고위험군 우선 투약

세계일보 : 내년 대선 끝나자마자 전기가스료 동시 인상

조선일보 : '빅 브라더' 공수처

중앙일보 : 내년 3월 대선 끝나면 전기·가스요금 오른다

한겨레 : 새해부터 먹는 약 처방 “투여 우선순위 정해야”

한국일보 : 대선 앞 '집값 하락' 선언한 정부, 공급 박차

▲코로나19 알약 관련 28일 자 동아일보에 실린 기사. 사진=동아일보 갈무리

코로나19 알약, 인상되는 전기·가스료에 주목

아침신문들은 일제히 먹는 코로나19 알약에 대한 소식을 보도했다. 이른바 '게임 체인저'라 불리는 알약에 대한 관심이 집중된 것이다.

동아일보는 “코로나19 치료의 게임 체인저로 평가받는 먹는 치료제가 이르면 당초 계획보다 2주 빠른 내년 1월 중순부터 국내에 도입된다”며 “미국 화이자의 '팍스로비드'가 1월 중에 약 2만 명분 들어오는 것을 시작으로 순차 도입될 예정이다. 초도 물량이 적지만 코로나19 중증 환자를 줄여 의료 시스템 포화 상태를 낮출 수 있을 거란 기대가 나온다”고 보도했다.

한겨레는 “정부가 국내 처음으로 화이자사의 먹는 코로나19 치료제(경구용 치료제) 팍스로비드의 긴급 사용을 승인했다. 생활치료센터와 가정에서 재택치료 중인 고위험군 경증·중등증 환자를 중심으로 빠르면 다음 달 중순 국내에 공급될 예정”이라며 “전문가들은 먹는 치료제가 코로나19 위기를 전환할 게임 체인저가 되기 위해선 충분한 양의 치료제를 확보하고 서둘러 치료제를 투여할 우선순위를 정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제언한다”고 강조했다.

▲28일 자 한국일보에 실린 전기요금과 가스요금 인상 소식 관련 기사. 사진=한국일보

이밖에도 인상되는 전기·가스요금 소식에 대해 전했다. 다음 정부가 부담을 떠안게 됐다는 것이 아침신문들의 분석이다.

서울신문은 “내년 4월부터 전기료가 인상된다. 10월부터는 당 최대 11.8원이 올라 가계 부담이 커게 됐다”며 “5월부터는 가스요금도 세 차례에 걸쳐 오른다. 대선 정국인 내년 1분기까지 요금 동결 발표 이후 곧바로 2분기부터 인상 계획을 내놓음에 따라 차기 정부가 부담을 안게 됐다는 지적이 나온다”고 지적했다.

한국일보는 “한국전력과 한국가스공사가 내년 대선 이후 전기요금과 가스요금을 올리겠다고 전격 발표했다. 전기요금은 내년 4월과 10월 두 차례, 가스요금은 5월, 7월, 10월 세 차례에 걸쳐 각각 인상된다”며 “올해 에너지 원가가 꾸준히 올랐음에도 물가상승 부담을 이유로 공공요금을 눌러왔던 정부가 내년 대선 이후 순차적 인상 계획을 허용하면서 차기 정부가 그만큼 부담을 떠안게 됐다”고 했다.

▲28일 자 아침신문에 실린 문재인 대통령과 6대 기업 총수 간 오찬 간담회에 대한 기사. 사진=동아일보 갈무리

6대 기업 총수 만나 협력 약속한 문 대통령

문 대통령이 6대 기업 총수를 만났다. 문 대통령은 이 자리에서 협력을 강조했다.

동아일보는 '文 “삼성-현대차, 반도체-차량 긴밀히 협력하면 좋겠다”'라는 제목의 기사로 문 대통령과 6대 기업 총수 간의 회동 내용을 전했다.

동아일보는 “문 대통령은 27일 이재용 삼성전자 부회장을 비롯해 정의선 현대자동차그룹 회장, 최태원 SK그룹 회장, 구광모 LG 대표, 최정우 포스코그룹 회장, 구현모 KT 대표 등을 청와대에 초청해 1시간 30분 동안 오찬 간담회를 가졌다”며 “문 대통령은 '(청년 일자리 창출을 위한) 훌륭한 결단을 내려주신 기업인들에게 직접 감사드린다'고 말했다”고 했다.

동아일보는 이 부회장에 대한 사면 메시지가 나왔는지에 대해서도 함께 보도했다.

동아일보는 “박 전 대통령 특별사면 직후 이번 만남이 이뤄진 만큼 문 대통령이 이 부회장에게 사면 관련 메시지를 전할지 관심이 쏠렸지만 청와대는 '사면 관련 얘기는 전혀 없었다'고 밝혔다”며 “청와대 핵심 관계자는 '사면이라는 단어가 나오지 않았을뿐더러 우회해 (사면을) 표현한 것도 없었다'고 말했다”고 전했다.

[미디어오늘 바로가기][미디어오늘 페이스북]
미디어오늘을 지지·격려하는 [가장 확실한 방법]

Copyrights ⓒ 미디어오늘.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Copyright © 미디어오늘.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