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 부동산개혁위 출범.."토지이익배당제로 불로소득 혁파"

김수진 2021. 12. 28. 12:17
자동요약 기사 제목과 주요 문장을 기반으로 자동요약한 결과입니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더불어민주당 이재명 대선 후보 직속의 부동산개혁위원회가 28일 출범했다.

부동산개혁위는 이날 오전 여의도 당사에서 출범식을 열고 "부동산 불로소득 공화국을 혁파하기 위해 토지이익배당금제(국토보유세)를 도입하겠다"고 밝혔다.

이 후보는 국회 국토교통위원회 여당 간사인 조응천 의원이 대독한 축사에서 "부동산으로 인한 국민 고통을 더 두고 볼 수 없을 정도"라며 "부동산 개혁으로 대한민국 대전환 토대를 마련해야 한다"고 말했다.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5년간 250만호 주택 공급..부동산 개발이익 국민에 환원
이재명 "부동산 고통 두고 볼 수 없어..개혁으로 대전환"
서울 부동산 중개업소 [연합뉴스 자료사진]

(서울=연합뉴스) 김수진 기자 = 더불어민주당 이재명 대선 후보 직속의 부동산개혁위원회가 28일 출범했다.

부동산개혁위는 이날 오전 여의도 당사에서 출범식을 열고 "부동산 불로소득 공화국을 혁파하기 위해 토지이익배당금제(국토보유세)를 도입하겠다"고 밝혔다.

개혁위는 기본주택 100만호를 포함해 향후 5년간 250만호의 주택을 공급하겠다면서, 연간 50만호의 주택 공급으로 주택시장 수요와 공급을 안정적으로 관리하겠다는 구상도 공개했다.

아울러 도시개발사업에 공공참여를 확대하고, 민간이 시행하는 개발이익을 사회 공동체로 귀속시키는 제도도 마련하겠다고 밝혔다.

또 공공이 참여하거나 공공 자산을 활용하는 개발사업에서 발생하는 개발이익도 국민들에게 직접 환원할 수 있는 제도를 도입하겠다고 설명했다.

이 후보는 국회 국토교통위원회 여당 간사인 조응천 의원이 대독한 축사에서 "부동산으로 인한 국민 고통을 더 두고 볼 수 없을 정도"라며 "부동산 개혁으로 대한민국 대전환 토대를 마련해야 한다"고 말했다.

부동산개혁위원회는 개발이익환원분과, 부동산투기차단분과, 부동산법제개혁분과, 주택공급분과, 공기업개혁분과, 교통도시개발분과, 도시르네상스분과, 지방부동산분과 등 9개 분과로 구성됐다.

위원장은 이 후보의 '부동산 멘토'로 알려진 이상경 가천대 교수가 맡았다.

이 위원장은 이날 출범식 뒤 기자 간담회에서 토지이익배당금제와 관련해, "단순 증세가 아니고 90% 이상의 세대에 혜택이 돌아간다"고 설명했다.

이어 이 후보의 토지이익배당금 철회 가능성 발언에 대해 "국민적 동의가 확보됐을 때 하겠다는 게 후보의 일관된 생각"이라며 "국민적 동의를 강조한 것이지 후퇴한 게 아니다"라고 말했다.

이 후보가 추진 중인 '다주택자 양도세 중과 완화'가 '불로소득 혁파' 철학과 배치된다는 지적에는, "정책목표와 시장목표의 관계를 살펴야 한다. 주택가격이 어느 정도 안정화, 하향한 시점에서 양도세 완화하면 매물 증가가 나타날 수 있다"며 "개인에게 불로소득을 남길 단기적 한계 있지만 장기적으로는 부동산이 안정화할 수 있으므로 후보도 고심한 것"이라고 덧붙였다.

'일시적 2주택자 종합부동산세 완화'와 관련해서도 "합리적으로 부과 대상이 아닐 수 있는데 그런 여러 경우를 추려냈던 것"이라며 "일종의 과세적 측면의 배려"라고 강조했다.

gogogo@yna.co.kr

☞ 가세연 "성상납" 의혹 제기에…이준석 "저와 관계없는 공격"
☞ 일본 검찰, 조선인 마을 방화범 기소…범인 "한국이 싫었다"
☞ 중국 80대 노인 7개월 안마비 7천만원?…비난 여론에 환불
☞ 성폭행 혐의로 체포됐다 풀려나자 8일만에 또 성폭행 시도
☞ 김건희, 공개사과 이틀 전 인터뷰서 "제가 악마화돼 있다"
☞ MRI 찍다 산소통에 눌려 사망…경찰 "의사·방사선사 과실"
☞ SBS '골 때리는 그녀들' 시즌1도 득점 순서 조작…신뢰 치명타
☞ '징맨' 황철순, 촬영시비 중 휴대전화 파손 혐의로 검찰 송치
☞ 이렇게 혼나는 건 얼마든지…○○ 덕에 살맛났습니다
☞ '끝판왕' 오승환, 새해 장가간다…"행복한 가정 꾸리겠다"

▶연합뉴스 앱 지금 바로 다운받기~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Copyright © 연합뉴스. 무단전재 -재배포, AI 학습 및 활용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