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시민 "감염병이 미세먼지·기후변화보다 더 위험해"

문다영 2021. 12. 29. 06:00
자동요약 기사 제목과 주요 문장을 기반으로 자동요약한 결과입니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서울시민은 감염병이 미세먼지보다 더 위험하다고 생각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조사 결과 감염병, 미세먼지, 기후변화, 유해화학물질 등 7가지 보건환경 위험 요인 중 감염병이 4.21점(5점 만점)으로 시민들이 가장 위험하다고 생각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환경 위험 요인 중에서는 미세먼지(4.13점)를 가장 위험하다고 응답했고 이어 기후변화(4.05점), 미세플라스틱(3.95점), 방사선 물질(3.95점) 순이었다.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서울시 보건환경연구원 조사.."건강상 피해 경험은 미세먼지"
오늘도 반복되는 하루 (서울=연합뉴스) 윤동진 기자 = 지난 28일 오전 서울역 광장에 마련된 코로나19 임시선별검사소에서 관계자가 시민에게 검사 키트를 전달하고 있다. 2021.12.28 mon@yna.co.kr

(서울=연합뉴스) 문다영 기자 = 서울시민은 감염병이 미세먼지보다 더 위험하다고 생각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삶의 질에 가장 큰 영향을 미치는 요인으로도 감염병을 꼽았다.

서울시 보건환경연구원은 이 같은 내용의 '보건환경 인식조사' 결과를 29일 발표했다.

이번 조사는 지난달 1일부터 30일까지 한달간 온라인으로 진행됐으며 서울시민 1천명과 보건환경 분야 전문가 321명이 참여했다.

조사 결과 감염병, 미세먼지, 기후변화, 유해화학물질 등 7가지 보건환경 위험 요인 중 감염병이 4.21점(5점 만점)으로 시민들이 가장 위험하다고 생각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보건환경 위험 요인에 대한 위험 정도 [서울시 제공. 재판매 및 DB 금지]

미세먼지는 4.02점, 기후변화는 3.98점으로 상대적으로 위험하다고 느끼는 정도가 덜했다.

삶의 질에 가장 큰 영향을 미치는 위험 요인으로도 감염병(4.51점)이 가장 높게 나타났다.

건강상의 피해를 본 경험은 미세먼지(59.0%)가 가장 많았고 소음, 빛 공해, 악취 등 도시 생활문제(45.3%), 감염병(42.5%)이 뒤를 이었다.

환경 위험 요인에 대한 위험 정도 [서울시 제공. 재판매 및 DB 금지]

환경 위험 요인 중에서는 미세먼지(4.13점)를 가장 위험하다고 응답했고 이어 기후변화(4.05점), 미세플라스틱(3.95점), 방사선 물질(3.95점) 순이었다.

식품 관련 위험 요인의 위험 정도에 대한 질문에는 중금속(4.11점), 방사능 물질(4.08점), 대장균·식중독(3.99점) 순으로 답했다.

식품 위험 요인으로 인해 피해를 본 경험이 있냐는 질문에는 대장균·식중독균(45.5%)이 가장 많았고 첨가물(14.5%), 미세플라스틱(12.3%)이 뒤를 이었다.

평소 보건환경 문제에 대한 관심도는 3.90점으로 전반적으로 '관심이 있는 편'에 가까운 것으로 나타났고, 보건환경 측면에 있어서 삶의 만족도는 3.15점으로 보통 수준이었다.

이번 조사는 코로나19와 미세먼지 등 시민의 삶을 동시다발적으로 위협하는 보건환경과 환경 위험 요인에 대한 통합적인 인식을 조사하고 이를 반영한 시 정책 연구를 추진하기 위해 처음으로 진행됐다.

신용승 보건환경연구원장은 "최근 코로나19와 미세먼지, 미세플라스틱까지 그 어느 때 보다 보건환경에 대한 시민의 관심과 요구가 높다"며 "이번 조사 결과를 적극적으로 반영한 연구과 소통을 추진하겠다"고 말했다.

zero@yna.co.kr

☞ 이준석 "'성상납' 의혹제기 가세연 고소"…강용석 "오늘 해라"
☞ 검찰, '불법도박 의혹' 트로트 가수 김호중 기소유예
☞ 마라도나 별세 1년 만에 52세 동생 우고 심장마비로 숨져
☞ 내연녀와 공모해 친자녀 살해한 '비정한 아빠' 사형
☞ 제주 산간에 들개 2천여마리 서식…최상위 포식자로 군림
☞ 마약 취한 조폭 40분간 차량 도주행각…실탄 11발 쏴 검거
☞ 요즘 젊은 세대가 술을 덜 마시는 이유?
☞ 임영웅 TV쇼 다시 한 번…스페셜 방송은 언제
☞ 美서 134년 전 타임캡슐 개봉…기대했던 내용물 대신 '이것'이
☞ 할머니와 손녀 숨진 수영팔도시장, 5년간 보행자사고 47건

▶연합뉴스 앱 지금 바로 다운받기~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Copyright © 연합뉴스. 무단전재 -재배포, AI 학습 및 활용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