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만인 72.5% "중국의 무력 침공에 맞서 싸울 것"

김철문 2021. 12. 30. 14:31
자동요약 기사 제목과 주요 문장을 기반으로 자동요약한 결과입니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양안(兩岸·중국과 대만)의 군사적 긴장이 고조되는 가운데 대만인 72.5%가 중국의 무력 침공에 맞서 대만을 위해 싸울 것이라는 조사 결과가 나왔다.

한편 대만의 독립 선포로 중국이 무력 침공할 경우 맞서 싸울 것이냐는 질문에는 참전 의사가 62.7%, 참전하지 않는다는 입장은 26.7%, 무응답은 10.6%로 각각 나타났다.

황위린(黃玉霖) 기금회 집행장은 이번 조사에서 중국의 무력 침공에 맞서 싸우겠다는 대만인이 모두 60%를 넘는다고 밝혔다.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대만 독립선포로 인한 중국과 전쟁의 경우 참전 의사는 62.7%
재단법인 대만민주기금회 [촬영 김철문]

(타이베이=연합뉴스) 김철문 통신원 = 양안(兩岸·중국과 대만)의 군사적 긴장이 고조되는 가운데 대만인 72.5%가 중국의 무력 침공에 맞서 대만을 위해 싸울 것이라는 조사 결과가 나왔다.

30일 자유시보 등 대만언론에 따르면 대만민주기금회(TFD)는 대만 정치대 선거연구센터에 의뢰해 지난 8월 10~15일 20세 이상 성인 1천299명을 대상으로 실시한 전화 여론조사 결과 이같이 나타났다고 전날 밝혔다.

중국이 대만 침공에 나설 경우 72.5%가 참전 의사를 밝혔다. 참전하지 않는다는 입장은 18.6%, 무응답은 9%를 각각 차지했다.

이번 조사에서 남성의 참전 의사(77.7%)가 여성의 참전 의사(67.5%)보다 10.2%포인트 높았다.

또한 20대(78.9%), 30대(80%), 40대(77.8%), 50대(75.7%), 60대 이상(60%) 순으로 연령이 낮을수록 중국에 맞서 싸우겠다는 의사가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한편 대만의 독립 선포로 중국이 무력 침공할 경우 맞서 싸울 것이냐는 질문에는 참전 의사가 62.7%, 참전하지 않는다는 입장은 26.7%, 무응답은 10.6%로 각각 나타났다.

중국의 무력 침공에 맞서 싸우겠다는 질문에 비해 대만 독립 선포로 인한 참전 의사를 밝힌 입장은 9.8%포인트가 감소하고, 참전하지 않겠다는 입장이 8.1%포인트 증가했다.

황위린(黃玉霖) 기금회 집행장은 이번 조사에서 중국의 무력 침공에 맞서 싸우겠다는 대만인이 모두 60%를 넘는다고 밝혔다.

위전화(兪振華) 대만 정치대 정치학과 교수는 청년층과 중·노년층을 비교하면 청년층이 대만을 위해 맞서 싸우겠다는 비율이 더 높은 것으로 드러났다고 지적했다.

그는 중국이 무력 통일을 위한 대만 침공 시에는 여당인 민진당 지지자 가운데 90%가, 야당인 국민당 지지자 가운데 과반수가 맞서 싸우겠다는 입장을 전했다고 덧붙였다.

또 위 교수는 '민주주의도 문제가 있지만 여전히 가장 좋은 제도'라는 질문에 대해서는 75.3%는 동의, 14.1%는 동의하지 않았다고 설명했다.

그는 대만의 젊은 층일수록 민주주의를 더욱 신뢰하고 인정해 민주주의의 앞날에 긍정적인 시그널을 보내는 것이라고 풀이했다.

천즈러우(陳志柔) 중앙연구원 사회학연구소장은 최근 2년간 대만의 민주주의가 중국으로부터 큰 위협을 받아 양안 관계가 더욱 긴장됐다고 밝혔다.

횡단보도를 건너는 대만인 [촬영 김철문]

jinbi100@yna.co.kr

☞ 탤런트 출신 사업가 운영 김치업체, 식품위생법 위반 적발
☞ 낯선 소에 울음 터뜨린 여동생…6살 오빠의 한판 승부
☞ 이상민, 이재명에 쓴소리 "이랬다저랬다 하면…"
☞ 부산 대형마트 주차장 5층서 벽 뚫고 택시 추락
☞ 슈워제네거, 10년 만에 이혼 종결…재산 분할 합의
☞ 해외 귀국 태국 부부, 오미크론 250명 전염 '슈퍼 전파자'
☞ 심석희, 대한체육회 재심 청구 포기…올림픽 출전 무산되나
☞ 구치소 수감된 만삭의 인도 여성 출산…아기는 어떻게되나
☞ 여배우 불륜 허위사실 유포 네티즌 3명 잡고 보니
☞ 전 남친이 집 비운 사이 도어락 교체하고 침입

▶연합뉴스 앱 지금 바로 다운받기~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Copyright © 연합뉴스. 무단전재 -재배포, AI 학습 및 활용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