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

이데일리

[윤영준의 edu틱!톡!]임인년 대학입시정보는?..대입정보포털 '어디가' 100% 활용법

문승관 입력 2022. 01. 01. 09:00

기사 도구 모음

이데일리는 입시 컨설턴트 윤영준 오픈스카이 대표와 대입 성공을 위한 '윤영준의 edu틱!톡!'을 매주 토요일 연재합니다.

올해 첫 칼럼에서는 대학입학과 관련한 모든 정보를 찾아볼 수 있는 대입정보포털 '어디가'의 100% 활용법에 대해 알아보고자 한다.

'전형 평가기준'의 입시결과는 대입정보센터 탭의 '대학별 입시정보'를 선택해 '전형 평가기준 및 결과공개'를 클릭하면 대학별로 선택해 검색하는 방법도 있다.

기사 제목과 주요 문장을 기반으로 자동요약한 결과입니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음성 기사 옵션 조절 레이어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o i

번역할 언어 선택
글자 크기 조절 레이어

이데일리는 입시 컨설턴트 윤영준 오픈스카이 대표와 대입 성공을 위한 ‘윤영준의 edu틱!톡!’을 매주 토요일 연재합니다. 연재를 통해 고등학교 학생부 관리 방법과 명문대생의 시기별 과목별 공부법 코칭, 학생부 종합전형으로 합격한 명문대생 가이드까지 다양한 입시 노하우를 전달할 예정입니다. 독자 여러분의 많은 관심 바랍니다.

대학입시포털 ‘어디가’ 온라인 홈페이지(사진=어디가)

[한종손 오픈스카이 수석 컨설턴트]‘임인년(壬寅年)’ 호랑이의 해가 떴다. 올해 첫 칼럼에서는 대학입학과 관련한 모든 정보를 찾아볼 수 있는 대입정보포털 ‘어디가’의 100% 활용법에 대해 알아보고자 한다. ‘대학교육협의회’(대교협)에서 운영하는 사이트인 대입정보포털 ‘어디가’는 대학입학과 관련된 모든 정보를 찾을 수 있는 사이트다. 대교협은 대학 간 협의조정 단체로 정부의 기본 교육방향을 토대로 대학 입학에 대한 기본적인 틀을 결정하는 등의 역할을 한다. 최근에는 모든 대학의 입학결과를 공개 의무화해 농어촌 전형 등 일부 사례를 제외하면 수시, 정시를 막론하고 모든 대학, 모든 전형의 입학 결과를 손쉽게 검색해 입시전략 설정에 활용할 수 있다. 이 외에도 유용한 정보가 많으니 자세히 알아보도록 하자.

▷모든 대학의 입시 결과를 확인해보자
‘어디가’를 찾는 가장 큰 이유는 아마 대학별 입시 결과를 알고 싶어서일 것이다. 우선 위 캡처화면처럼 대학, 학과, 전형 탭을 선택하면 대학정보, 학과정보 중 하나를 선택하자. 이후 대학을 검색해 전형결과를 알고 싶은 대학을 선택하면 대학소개부터 대입특징까지 다양한 정보를 검색할 수 있다. 이 중에서 ‘전형 평가기준’을 선택하면 전년도 입시결과를 볼 수 있다. 보통 최종 등록자 기준으로 50%나 70% 컷을 제공하니 유용하게 활용하자.

대학에 따라서는 최종 등록자 점수를 제공하기도 하지만 대부분은 70% 컷 점수를 공개하며 기회균형전형 등 일부 전형은 공개하지 않는 예도 있으니 이럴 때 대학별 입학처의 자료를 검색해보자. 대학별 홈페이지나 입학 홈페이지도 링크해 놓아 원클릭으로 각 대학 홈페이지를 방문할 수 있으니 일일이 검색하지 말고 링크를 통해 들어가면 시간을 절약할 수 있다. ‘전형 평가기준’의 입시결과는 대입정보센터 탭의 ‘대학별 입시정보’를 선택해 ‘전형 평가기준 및 결과공개’를 클릭하면 대학별로 선택해 검색하는 방법도 있다.


▷내가 원하는 입학 정보만 찾아보자
수도권 간호학과 중 수능 최저기준이 없는 4년제 대학, 수능에서 수학을 반영하지 않는 서울권 4년제 대학 등의 정보는 과거에는 사설 입시기관을 활용하거나 일일이 정보를 검색해야 알 수 있는 정보였다. 이제는 ‘어디가’를 통해 내가 원하는 정보만을 조합하여 나만의 입시데이터를 만들어볼 수 있다. 대학, 학과, 전형 탭에서 전형정보를 클릭하고 전형 조건에서 원하는 조건을 클릭하고 전형 상세 및 학과에서도 원하는 조건을 클릭하면 조건에 맞는 대학의 학과정보를 검색할 수 있다.

▷성적분석 탭을 통한 나의 성적 분석 및 합격 결과 예측
성적분석 탭을 활용하기 위해서는 ‘어디가’ 회원가입과 성적입력이 필수다. 회원가입 이후 내신성적과 모의고사 성적을 입력하자. 모의고사 성적입력은 크게 어렵지 않지만 학생부성적은 학기별로 최소 과목, 등급, 단위 수까지는 입력해야 한다.
어디가 학생부성적 입력화면. 교과, 과목, 단위 수, 석차 등급은 반드시 입력해야 한다. 성적 입력 이후 대학별 성적분석 탭에서 원하는 대학, 학과, 전형조건, 전형 상세 조건을 걸어 분석을 클릭하면 해당 대학의 전형별 점수산출 방법을 통해 자동으로 점수가 산출돼 전년도 합격생 성적과 비교해 볼 수 있다.
한양대 사학과로 검색조건을 넣고 분석을 한 결과다. 논술전형은 학생부 반영비율이 낮아 교과성적 입시결과를 공개하지 않았고 종합전형은 정성평가이므로 전년도 교과등급은 공개됐으나 2022 내 점수는 산출하지 않았다. 학생부 교과전형인 지역균형발전 전형은 전년도 산출점수와 2022 산출공식에 의해 계산된 내 점수가 나온다. 또한 비교하기 편하도록 등급도 표시돼있다. 산출 내역을 클릭하면 대학별 환산점수(위 예시에서는 1000점 만점에 따른 점수)가 어떻게 계산했는지를 자세히 볼 수 있다.

▷전문가와 상담이 필요하다면, 온라인 및 전화상담 이용
대입상담 탭에서 온라인 대입상담, 전화상담을 통해 대입 전문가들의 상담을 받을 수 있다. 전국에서 선발된 약 400명의 현직 교사의 전문적인 입시 조언을 받을 수 있다. 무료로 이용할 수 있으니 꼭 활용해보자. 온라인 대입상담은 상담신청을 클릭하고 페이지에 나오는 정보를 입력하고 질문사항을 자세히 작성하면 늦어도 하루 안에 답변 글이 올라온다. 전화상담은 홈페이지에 있으니 전화하면 상담을 받을 수 있다. 오전 9시에서 밤 10시 사이에 전화하면 거의 즉시 상담을 받을 수 있다. 두 방법 모두 답변하는 상담자의 역량에 따라 답변이나 상담내용의 퀄리티 차이가 크게 나니 이는 염두에 두자.

▷입시정보가 궁금하다면, 대입전략자료실 자료 다운로드

대입정보센터 탭에서 대입전략자료실을 클릭하면, 대입에 유용한 여러 자료를 다운받아 활용할 수 있다. 전국의 모든 대입 자료집의 기준이 되는 대입정보 119등 유용한 자료가 많으니 다운받아서 입시에 활용하자.

문승관 (ms7306@edaily.co.kr)

ⓒ종합 경제정보 미디어 이데일리 - 무단전재 & 재배포 금지

포토&TV

    이 시각 추천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