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회의 땅' 서울이 위험하다..청년 10명 중 8명 '빈곤 위험'

강주헌 기자 2022. 1. 4. 06:15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서울에 사는 청년 10명 중 8명 이상은 소득·자산·부채 등 경제, 노동, 주거, 건강 등 7개 영역 중 하나라도 결핍되는 '빈곤 위험' 상태에 처한 것으로 조사됐다. 교육과 취업을 위한 인프라, 다양한 일자리 기회가 집중됐다고 평가받는 서울에서 청년들이 오히려 더 빈곤할 가능성이 큰 것이다.

3일 서울연구원의 '서울시 청년의 다차원적 빈곤 실태' 연구보고서에 따르면, 서울시 청년의 다차원 빈곤 실태를 분석한 결과 7개 영역 중 1개 이상 결핍된 청년이 86%로 조사됐다. 3개 이상 영역이 결핍된 청년은 42.5%로 절반 가까이 됐다.

5개 이상 영역이 결핍돼 심각한 수준의 빈곤 위험에 직면한 청년은 10.5%였다. 2020년 7월 주민등록 기준 서울시 청년 인구 311만4704명을 적용하면 약 32만7000명의 청년이 매우 높은 빈곤 위험에 처한 셈이다.

해당 연구는 서울에 거주하는 18~39세 청년 3000명을 대상으로 2020년 8월 온라인 조사방식으로 진행된 '2020 서울청년실태조사'를 이용해 실태를 분석했다. 청년빈곤을 '성인 초기 사회적 과업 수행에 필요한 다차원적 자원과 기회가 결핍, 박탈, 배제된 상태'로 정의했다.

△경제 △교육·역량 △노동 △주거 △건강 △사회적 자본 △복지 등 7개 영역에 총 17개 빈곤 측정지표를 선정했다. 또 각 영역별로 정책지원이 시급하다고 판단되는 핵심지표를 1개씩 뽑아 기초역량 빈곤 측정지표로 삼았다. △소득빈곤 △니트(NEET, Not in Education, Employment or Training) △실업 △주거환경 적정성 △자살생각 △사회적 고립 △식생활 결핍 등이다.


서울 청년의 경제 영역 빈곤율은 52.9%로 7개 영역 중 제일 높았다. 건강 40.3%, 사회적 자본 37.4%, 노동 35.4%, 교육·역량 22.9%, 복지 21.3%, 주거 20.3% 순이었다.

기초역량 빈곤과 중복 빈곤율은 경제보다는 비경제적 영역에서 더 높게 나타났다. 실업, 비적정주거, 니트 청년이 다른 영역에서도 빈곤 상태로 이어질 가능성이 높다는 걸 의미한다.

식생활 결핍 등 복지 영역에서 빈곤을 겪는 청년의 84.2%가 3개 이상 중복 빈곤상태였다. 교육·역량, 주거, 건강, 노동 영역에서 빈곤을 겪는 청년의 경우에도 중복빈곤율이 70% 이상이었다.

성별, 연령에 따라서 취약 분야에 차이가 있었다. 남성은 사회적 자본, 여성은 건강 빈곤율이 높았다. 20대는 경제와 주거에서 30대는 사회적 자본과 복지에서 빈곤 위험이 컸다.

특히 거주형태에 따라서 빈곤 위험 영역 차이가 두드러졌다. 서울에서 성장하고 부모에게서 독립하지 않은 청년은 노동과 교육·역량 영역 빈곤율이 높았다. 여기서 부모가 저소득일 경우 7개 영역 빈곤율이 더 높았다. 청년 1인가구는 복지, 사회적 자본에서 빈곤 위험이 컸고 경제 영역 빈곤은 부모동거 가구보다는 낮았다.

전국 청년의 빈곤율은 감소했는데 서울 청년의 경우 오히려 증가했다. 1개 이상 영역 빈곤율은 2010년 76.7%에서 2019년 92.0%로 늘었다. 한 예로 서울 청년의 순자산 빈곤율은 2010년 45.5%에서 2019년 57.6%으로 12.1%포인트 증가했는데 전국 청년(6.5%포인트)의 2배 가까이 됐다.

청년의 생애주기와 이행기 등 특성을 반영한 맞춤형 청년정책이 필요하다는 지적이 나온다. 서울연구원은 연구서에서 "전통적인 빈곤 측정 방식인 '소득'으로는 빈곤 위험이 과소추정될 수 있다"며 부모동거 여부, 순자산 빈곤율 등을 다양한 관점을 고려해 정책 접근을 해야한다고 제언했다.

기존 청년 정책과 관련해서는 "소득 이외에 다양한 이행기 빈곤 위험을 포착하기 어렵다"며 "소득이라는 경제적 자원만으로 해결되기 어려움에 도 불구하고 정책 대부분이 소득을 기준으로 대상을 선정해 많은 청년이 정책에서 배제될 우려가 있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생애주기 관점에서 연령별 이행기 변화와 정책 욕구를 진단해 청년의 빈곤 위험을 선제적으로 예방해야 한다"며 "청년들이 취약한 비경제적 영역이 다른 영역의 중복빈곤을 높일 위험이 크다는 점에서 해당 영역에 대한 집중지원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관련기사]☞ 교회서 만난 아내, 남편 친구와 외도 후…"마음이 순결하면 간음 아냐"30대 파이어족 "여친과 18억 모았다…재테크 비결은 2가지"비 "♥김태희에 다섯 번 까여…날라리로 생각했더라"'손나은 동생' 손새은♥LG 임찬규, 열애 인정…첫만남 스토리는'유관순 성희롱' BJ, 논란 딛고 복귀…첫달 수입 '3000만원'
강주헌 기자 zoo@mt.co.kr

<저작권자 ⓒ '돈이 보이는 리얼타임 뉴스' 머니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Copyright © 머니투데이 & mt.co.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