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통화스와프 종료' '주한대사 공석'.. 한미동맹 약화 시그널?

노민호 기자 입력 2022. 1. 4. 08:32 수정 2022. 1. 4. 09:04
자동요약 기사 제목과 주요 문장을 기반으로 자동요약한 결과입니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한국과 미국 사이 '동맹 시그널'이 약해지고 있다는 지적이 제기되고 있다.

한미 통화스와프 연장 '불발'과 조 바이든 미 행정부 출범 이후 약 1년째 공석인 주한미국대사 등을 두고서다.

이런 가운데 작년 1월 취임한 바이든 대통령은 현재까지 주한미국대사를 지명하지 않고 있다.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전문가 "美, 중국과의 경쟁에 한국 중요.. 정상화될 것"
문재인 대통령(왼쪽)과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 © News1 DB

(서울=뉴스1) 노민호 기자 = 한국과 미국 사이 '동맹 시그널'이 약해지고 있다는 지적이 제기되고 있다. 한미 통화스와프 연장 '불발'과 조 바이든 미 행정부 출범 이후 약 1년째 공석인 주한미국대사 등을 두고서다.

한미 통화스와프는 지난달 31일로 종료됐다. 통화스와프는 일종의 국가 간 통화 '맞거래'로서 필요할 때 자국 통화를 상대방 중앙은행에 맡기고 외화를 빌려올 수 있도록 하는 것이다.

한미 통화스와프는 그동안 굳건한 양국 동맹의 상징으로 여겨졌다. 지난 2008년 10월 300억 달러, 2020년 3월 600억 달러 규모로 2차례 체결됐다. 이번 통와스와프 종료는 미국의 연장 거부 의사 때문인 것으로 알려졌다. 반면 일본은 미국과 무제한 통화스와프 계약을 유지 중이다.

이런 가운데 작년 1월 취임한 바이든 대통령은 현재까지 주한미국대사를 지명하지 않고 있다. 작년 8월 지명한 람 이매뉴얼 주일미국대사에 대한 인준안이 지난달 18일 미 상원을 통과한 것과 비교되는 대목이다.

그뿐만 아니라 우리 정부의 한국전쟁(6·25전쟁) 종전선언 추진을 놓고도 여전히 한미 간 이견을 점치는 시각이 많다.

정의용 외교부 장관은 지난달 내신 간담회에서 한미 간에 종전선언 문안 조율이 사실상 종료됐다고 확인했지만, 미 국무부는 정 장관의 발언에 대한 사실관계 확인 요청에 즉답 대신 "대북외교에 전념한다"는 원칙론을 밝혔다.

일각에선 미국의 '중국 견제' 전선 구축에 우리나라가 계속 소극적 태도를 보이고 있는 점이 일련의 상황에 영향을 미치고 있다는 분석도 나온다.

그러나 신범철 백석대 초빙교수는 "문재인 정부 임기 말이란 측면과 미국도 국내 정치 상황이 좋지 않다는 게 맞물려서 '엇박자'를 내는 것처럼 보이는 것"이라며 "한미관계가 매끄럽지 못하다고 볼 수도 있지만 미국 입장에서 한국의 전략적 중요성은 미중경쟁이 치열해질수록 더 중요해지기 때문에 결국 정상화될 것이라고 본다"고 말했다.

ntiger@news1.kr

Copyright © 뉴스1.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및 재배포, AI학습 이용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