외교부, '중국에 저자세' 지적에 "전혀 사실 아냐" 반박

김효정 2022. 1. 6. 16:55
자동요약 기사 제목과 주요 문장을 기반으로 자동요약한 결과입니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정부가 대(對)중국 외교에서 '저자세'를 취하고 있다는 언론 지적에 대해 "전혀 사실이 아니다"라며 적극적으로 반박에 나섰다.

외교부 당국자는 6일 기자들과 만나 "사실관계나 외교 관행에 대해 좀 더 객관적이고 명확한 이해가 있으면 좋았을 것"이라며 이같이 말했다.

이에 대해 외교부 당국자는 "사전에 협의한 것이지 정해놓고 강압적으로 했다는 것은 우리 자존심에 비춰봐서라도 있을 수 없는 일"이라고 강조했다.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양제츠와 회동장소 中이 일방결정' 등 보도에 "있을 수 없는 일"
2020년 부산에서 개최된 서훈-양제츠 회동 서훈 국가안보실장(오른쪽)과 양제츠 중국공산당 외교 담당 정치국 위원이 2020년 8월 부산에서 대화하고 있다. [연합뉴스 자료사진]

(서울=연합뉴스) 김효정 김경윤 기자 = 정부가 대(對)중국 외교에서 '저자세'를 취하고 있다는 언론 지적에 대해 "전혀 사실이 아니다"라며 적극적으로 반박에 나섰다.

외교부 당국자는 6일 기자들과 만나 "사실관계나 외교 관행에 대해 좀 더 객관적이고 명확한 이해가 있으면 좋았을 것"이라며 이같이 말했다.

이날 한 국내 언론은 수교 30주년을 맞은 한중관계를 다룬 기사에서 양제츠 중국 공산당 정치국원이 과거 방한 당시 정의용(2018년)·서훈(2020년) 청와대 안보실장과의 회동 장소를 일방적으로 부산으로 요구했다는 등의 언급을 했다.

이에 대해 외교부 당국자는 "사전에 협의한 것이지 정해놓고 강압적으로 했다는 것은 우리 자존심에 비춰봐서라도 있을 수 없는 일"이라고 강조했다.

그는 "한국은 어쩌면 우리 스스로 생각하는 것보다 국제사회에서 이미 커지고 높아졌다"며 "이에 걸맞게 국익에 따라 외교를 하려고 하고 있고 그 대상에는 중국을 포함한 모든 나라가 있다"고 말했다.

이어 "수교 30주년을 맞아 건강하고 성숙한 한중관계의 미래지향적 발전을 위해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이 당국자는 '사임당 빛의 일기'가 한국 드라마로선 2017년 이후 처음으로 중국 방송 플랫폼에서 방영된 데 대해 "의미 있는 일"이라고 평가하며 "콘텐츠 교류가 활성화되도록 지속적으로 노력·소통한다는 방침"이라고 밝혔다.

kimhyoj@yna.co.kr

☞ 숭례문 인근 주차장 건물 꼭대기서 SUV 추락…급발진 때문?
☞ 김연경, 中리그 시상식 제외…단체사진서 사라진 이유는
☞ '마포 데이트 폭행치사' 30대 징역 7년…방청석에선 탄식이
☞ '설강화' 배우 김미수 갑작스러운 사망…향년 30세
☞ 한국에는 왜 때밀이가 생겼을까…"때를 민다는 것은…"
☞ 갑자기 되살아난 불씨에…평택 실종 소방관들 끝내 주검으로
☞ 탈옥 후 20년 숨어 산 마피아, 주방장 됐다가 구글맵 찍혀
☞ 혜성처럼 뜬 신비주의 신진화가…엄마 알고보니 '깜짝'
☞ 자택 건물 숨어있다가…1천880억원 횡령 오스템 직원 체포
☞ 정용진 '멸공' 게시글 삭제됐다 복구…인스타 "시스템 오류"

▶연합뉴스 앱 지금 바로 다운받기~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Copyright © 연합뉴스. 무단전재 -재배포, AI 학습 및 활용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