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본, 걷잡을 수 없는 '코로나 확산세'..일주일 사이 감염자 16배 증가

김소연 2022. 1. 9. 13:56
자동요약 기사 제목과 주요 문장을 기반으로 자동요약한 결과입니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일본에서 코로나19 감염자가 일주일 사이 16배가 폭증하는 등 걷잡을 수 없이 확산되고 있다.

오키나와 등 미군기지가 있는 지역을 중심으로 감염력이 강한 코로나 새 변이 오미크론 감염자가 늘고 있으며 도쿄까지 확대된 상태다.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코로나19 세계 대유행]8일 하루 감염자 8480명
감염력 강한 오미크론 영향
도쿄도 1천명 넘어
일본에서 코로나19 감염자가 일주일 사이 16배가 폭증하는 등 걷잡을 수 없이 확산되고 있다. 시민들이 도쿄 거리를 걷고 있다. 도쿄/EPA 연합뉴스

일본에서 코로나19 감염자가 일주일 사이 16배가 폭증하는 등 걷잡을 수 없이 확산되고 있다. 오키나와 등 미군기지가 있는 지역을 중심으로 감염력이 강한 코로나 새 변이 오미크론 감염자가 늘고 있으며 도쿄까지 확대된 상태다.

<엔에이치케이>(NHK) 방송은 일본의 코로나 하루 신규 감염자가 8일 8480명이라고 보도했다. 8천명이 넘어선 것은 지난해 9월 이후 4개월 만이다. 더 큰 문제는 감염 속도가 너무 빠르다는 점이다. 지난 1일 534명에서 4일 1265명, 5일 2635명, 6일 4472명, 7일 6208명 등 감염자가 급증하고 있다. 일주일 사이 16배 가량 폭증한 셈이다.

주일미군 기지가 있는 지역은 여전히 확산세를 보이고 있다. 오키나와현이 1759명으로 하루 감염자가 전국에서 가장 많았고, 사흘 연속 역대 최대 수치를 기록했다. 히로시마현도 하루 감염자 547명으로 최고 수준이며 야마구치현은 154명으로 파악됐다. 이들 3개 현은 미군의 느슨한 방역 대책으로 감염력이 강한 오미크론이 지역사회로 확산됐다고 보고 있다. 새로 일본에 배치되는 미군이 출국하기 전 코로나19 검사를 생략한 사실이 뒤늦게 알려져 논란이 됐다.

일본 정부는 이들 3곳에 대해 긴급사태에 준하는 방역 대책인 ‘만연방지 등 중점조치’를 9일부터 이달 말까지 발령했다. 지자체장이 음식점 등에 영업시간 단축을 요청하거나 명령할 수 있다. 중점조치 적용은 지난해 10월 출범한 기시다 후미오 정권에선 처음이다.

수도 도쿄도 1224명의 신규 감염자가 나오는 등 4개월 만에 최고 수준에 달했다. 도쿄도는 이 가운데 70% 이상이 오미크론 감염으로 추계하고 있다. 확진자의 약 40%는 백신을 2차례 접종한 돌파감염자로 조사됐다. 도쿄도는 오는 11일부터 음식점 등에서 한 번에 받을 수 있는 손님 수를 8명 이하에서 4명 이하로 제한하기로 했다. 또 우에노 동물원 등 도가 관리하는 시설도 당분간 휴관에 들어가기로 했다.

와다 고지 일본 국제의료복지대 교수는 <아사히신문> 인터뷰에서 “감염력이 강한 오미크론은 지금까지 바이러스와 다르다. 단기간에 감염자가 급증하면 의료·개호 분야를 시작해 갑자기 기능이 정지될 우려가 있다”며 “접촉 기회를 줄이는 등 기본적 대책을 철저히 해야 한다”고 말했다.

도쿄/김소연 특파원 dandy@hani.co.kr

Copyright © 한겨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