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1 유튜브 결산③] 2021년 한 해 조회수가 가장 높았던 유튜브 동영상은?

박성기 2022. 1. 9. 20:02
자동요약 기사 제목과 주요 문장을 기반으로 자동요약한 결과입니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올 한 해 국내 유튜브 이용자들이 가장 많이 본 '핫'한 동영상(공식 뮤직비디오 제외)은 음악 채널 '딩고 뮤직'에 업로드된 가수 아이유의 히트곡 라이브 영상 '아이유(IU)의 킬링보이스를 라이브로!'였다.

구독자 294만 명을 보유한 인기 채널 '오디지(ODG)'가 기획·제작한 이 영상은 30일 기준 조회 수 1146만 회를 올리고 있다.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올 한 해 국내 유튜브 이용자들이 가장 많이 본 '핫'한 동영상(공식 뮤직비디오 제외)은 음악 채널 '딩고 뮤직'에 업로드된 가수 아이유의 히트곡 라이브 영상 '아이유(IU)의 킬링보이스를 라이브로!'였다.

유튜브는 지난 2일 '2021년 최고 인기 동영상 TOP10'을 발표했다. 10개 중 5개가 음악 관련 콘텐츠로, 옛 추억을 불러일으키는 가수들의 노래 영상부터 큰 웃음을 선사하는 댄스 및 노래 커버 영상까지 다양한 음악 콘텐츠가 상위권을 차지했다.

1위에 선정된 '아이유(IU)의 킬링보이스를 라이브로!'는 채널 '딩고뮤직'의 인기 콘텐츠인 '킬링보이스' 시리즈 중 하나로, 가수 아이유가 본인의 히트곡 10여 곡을 라이브로 부르는 모습을 담고 있다. K-Culture 플랫폼 보이스오브유가 제공하는 인플루언서 랭킹(IMR) 자료에 따르면, 18분 분량의 해당 영상은 지난 3월 게재된 이래 9개월여 동안 3500만 회 이상 시청됐다.

SNS상에서 큰 화제를 일으키며 수많은 커버댄스 영상을 만들어낸 '똥 밟았네 뮤직비디오 풀버전(Full Ver.)'은 2위에 올랐다. 해당 영상은 EBS 뮤지컬 애니메이션 <포텐독>의 삽입곡 '똥 밟았네'의 뮤직비디오다. 다양한 나이와 성별의 등장인물들이 B급 감성의 음악에 맞춰 수준급 K팝 댄스를 선보여 눈길을 끈다. 6개월 전 채널 '포텐독TV'에 업로드된 이 영상은 30일 기준 1180만 조회 수를 기록하고 있다.

그룹 빅마마의 멤버 이영현이 트로트 가수를 지망하는 평범한 아주머니인 줄 아는 10대 청소년들이 노래 실력에 깜짝 놀라는 모습이 담긴 '요즘 여학생들은 무슨 노래 부르니?ㅎ (Feat. 이영현)'은 7위를 차지했다. 구독자 294만 명을 보유한 인기 채널 '오디지(ODG)'가 기획·제작한 이 영상은 30일 기준 조회 수 1146만 회를 올리고 있다.

8위에는 MBC 예능 <놀면 뭐하니?>의 후공개 영상 'SG워너비 노래 모음'이 선정됐다. 해당 영상은 지난 4월 <놀면 뭐하니?>에 출연해 2000년대 히트곡 메들리를 선보여 큰 화제를 일으켰던 그룹 SG워너비의 노래 영상 편집본이다. SG워너비의 가창력과 과거 노래들이 재조명받으면서 이 영상 또한 1630만 회 이상 높은 조회 수를 기록 중이다.

올해 '부캐 열풍'을 선도한 개그 채널 '피식대학'의 '산악회 아저씨들이 부르는 Justin Bieber ? Peaches'는 9위에 이름을 올렸다. 채널 내 인기 콩트 콘텐츠 중 하나인 '한사랑 산악회'의 캐릭터들이 저스틴 비버의 노래 '피치스'를 웃음기 가득한 '아저씨 버전'으로 커버했다. 해당 영상은 30일 기준 조회 수 766만 회를 기록하고 있다.

이 외 △구독자 240만 인기 운동 유튜버로 떠오른 가수 겸 방송인 김종국이 배우 송지효에게 운동법을 알려주는 '무엇이든 물어보시 지효 (feat. 마녀식당으로 오세요)' (3위) △아프리카TV BJ 겸 유튜버 릴카가 올해 각종 SNS에서 유행한 '제로투 댄스'에 도전한 '릴카...제로투' (4위) △유튜버 진용진이 기획한 화제의 웹예능 <머니게임>의 첫 번째 에피소드 '버티면 하루 3500만원, 당신은 버틸 수 있습니까?' (5위) △유튜버 쯔양이 방송인 이봉원이 운영하는 중식당에 방문해 평생 식사권을 걸고 먹방에 도전하는 '이봉원님 짬뽕집! 다먹으면 평생 무료? 도전먹방' (6위) △로또 1등 당첨자를 강제로 적금에 가입시킨 은행 직원의 행태를 보도한 MBC 뉴스의 '로또 1등 당첨자 농협 갔더니 '비밀번호 불러달라' (10위) 등 영상이 10위 안에 포함됐다.

박성기 기자 watney.park@dt.co.kr

Copyright © 디지털타임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