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혼자 장도 못 보나"..내일부터 백화점·대형마트 방역패스에 반발

2022. 1. 9. 20:13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 앵커멘트 】 식당과 카페에 이어 내일(10일)부터는 백화점과 대형마트, 쇼핑몰 등에도 방역패스가 적용됩니다. 전국 2천 곳이 넘는데요, 백신 접종이나 음성 확인이 안 되면 이용할 수 없게 돼 혼란이 예상됩니다. 미접종자들은 식당에서 혼밥은 되면서 혼자 장 보는 것은 왜 안되느냐며 분통을 터트리고 있습니다. 정태진 기자가 취재했습니다.

【 기자 】 서울의 한 백화점입니다.

지금까지는 QR코드와 안심콜 등 출입자 인증만 하면 됐지만,

당장 내일부터는 방역패스가 있어야만 들어갈 수 있습니다.

적용 대상은 3,000㎡ 이상의 쇼핑몰, 대형서점 등 전국 2,003곳입니다.

▶ 스탠딩 : 정태진 / 기자 - "이제 백화점과 대형마트 등을 출입하기 위해서는 백신 접종을 증명하거나 예외확인서, 음성확인서가 필요한데요, 이런 증빙서류가 없으면 미접종자는 혼자라도 이용할 수 없게 됩니다."

미접종자들은 크게 반발하고 나섰습니다.

식당과 카페는 미접종자라도 1인 출입이 허용돼 혼밥도 가능한데, 마스크를 쓰고 혼자 장 보는 것을 못하게 하는 건 납득할 수 없다고 항변합니다.

▶ 인터뷰 : 백신 미접종자 - "생활을 하려면 당연히 마트도 가야하고 여기저기 다녀야 하는데 (백신을) 안 맞으면 앞으로 생활이 되지 않으니까 무조건 맞으라고 강제한다는 그런 느낌이…."

백신 접종 완료자조차도 접종을 사실상 강제하는 조치에는 반대했습니다.

▶ 인터뷰 : 김재성 / 서울 신천동 - "방역패스가 필요하면 하기는 해야겠지만 일괄적으로 (적용)하는 것은 문제가 많다고 생각하거든요."

정부는 현장 혼란을 우려해 오는 16일까지 일주일간 계도기간을 거친 뒤 이후부터 위반하면 과태료를 부과할 방침입니다.

방역패스 논란이 이어지는 가운데, 식당과 카페 등 17종 시설의 방역패스 효력정지 여부에 대한 법원의 판단이 이르면 이번 주 내려집니다.

한편, 코로나19 먹는 치료제 100만 명분 중 화이자 팍스로비드 2만 명분 가량이 이번 주 국내에 들어올 예정입니다.

MBN뉴스 정태진입니다. [jtj@mbn.co.kr]

영상취재 : 이우진 기자, 전범수 기자 영상편집 : 유수진 그래픽 : 송지수

#정태진기자 #방역패스 #효력정지 #백화점 #마트 #쇼핑몰 #백신 #미접종 #먹는치료제 #MBN

Copyright © MBN. 무단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