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시민 "선거전략 된 이준석 생각들, 유치한 망상일 가능성"

장영락 2022. 1. 11. 09:25
자동요약 기사 제목과 주요 문장을 기반으로 자동요약한 결과입니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유시민 전 노무현재단 이사장이 윤석열 국민의힘 대선 후보 측의 최근 우익 행보에 대해 부정적인 평가를 내렸다.

유 전 이사장은 특히 이준석 대표가 거론하는 2030 중심의 선거전략에 대해 "근거없는 유치한 망상의 산물일 수 있다"고 평가했다.

이재명 민주당 후보와 윤석열 국민의힘 후보 진영의 최근 선거전략 등에 대해 논평을 내놓은 유 전 이사장은 지난 주말부터 시작돼 논란이 일고 있는 야당의 멸공 메시지 등 우경화 전략에 대해서도 의견을 더했다.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尹에 실망해 안철수로 간 사람들, 이념공세 한다고 돌아오지 않아"
[이데일리 장영락 기자] 유시민 전 노무현재단 이사장이 윤석열 국민의힘 대선 후보 측의 최근 우익 행보에 대해 부정적인 평가를 내렸다. 유 전 이사장은 특히 이준석 대표가 거론하는 2030 중심의 선거전략에 대해 “근거없는 유치한 망상의 산물일 수 있다”고 평가했다.
사진=MBC라디오 유튜브 캡처
유 전 이사장은 11일 오전 MBC라디오 ‘김종배의 시선집중’과의 인터뷰에서 이같은 의견을 밝혔다. 이재명 민주당 후보와 윤석열 국민의힘 후보 진영의 최근 선거전략 등에 대해 논평을 내놓은 유 전 이사장은 지난 주말부터 시작돼 논란이 일고 있는 야당의 멸공 메시지 등 우경화 전략에 대해서도 의견을 더했다.

유 전 이사장은 “집토끼가 나간다 그러면 극우적인 포지션으로 가서 이념공세를 하자, 그래서 멸공 퍼포먼스를 한다든가 이런 식으로 하고 문재인 정부를 공격하고, 이렇게 하면 다시 돌아올거라고 생각하는데, 제가 볼 때 그건 아닌 것 같다”고 지적했다.

안철수 국민의당 후보 쪽으로 옮아가는 경향을 보이는 윤 후보 지지를 만회하기 위해 이념공세를 하는 것은 좋은 전략은 아니라는 설명이다. 이른바 ‘스윙 보터’들이 이념 공세에 호응을 보내기는 어렵다는 것이다.

유 전 이사장은 윤 후보의 최근 지지율 하락 추세에 대해서 “기본적으로 외연이 떨어져 나가는 것”이라며 “너무 사람이 비합리적이고 독선적이고 선대위도 하나 제대로 못 꾸리는데 국가를 운영하겠느냐 이런 의문이 제기된 것”이라고 평가했다.

이어 “선거캠프를 운영하는 걸 보면 그 사람이 국가를 어떻게 운영할질 어느 정도 알 수 있다. 그런데 유권자들 평가가 민주당 선대위와 국힘 선대위를 비교를 하면 민주당 쪽 선대위가 훨씬 일을 잘한다는 게 일반적 평”이라며 선대위 갈등 등을 대처하는 과정에서 윤 후보 자질에 대한 근본적인 의문이 제기된 점도 짚었다.

유 전 이사장은 “선대 운영도 못하는데 국가운영을 어떻게 해, 이것이 외연의 결합을 약하게 만들어서 거기서 떨어져나간 사람들이 실망하고 안철수 후보 쪽으로 간 것”이라고 분석한 뒤 “여기 이 사람들 데리고 오는데 도 아니면 모 식의 하이리스크 전략, 이념공세 이런 걸 한다? (맞지 않다)”고 지적했다.

유 전 이사장은 이같은 국민의힘 대응 분위기에 대해서는 “제가 볼 때는 이준석 대표의 극우커뮤니티 문화, 이런 걸로 해서 데리고 있었던 생각 자체가 굉장히 과학적 근거가 하나도 없는 유치한 망상의 산물일 가능성이 많다”고 평가하기도 했다.

20~30대 남성 중심의 보수 커뮤니티에서 이 대표가 꾸준한 지지를 받으면서, 이같은 커뮤니티 문화에서 유래하는 사회에 대한 근거 없는 분석들이 이 대표 선거전략에 영향을 미치고 있다는 것이다.

유 전 이사장은 “이대남은 확실히 잡을 수 있지 않느냐”는 사회자 질문에 “일부 잡을 수 있을 것이다. 그런데 작용에는 반작용이 있다”며 특정 계층, 세대를 공략하는 접근이 지나치게 일차원적이라고도 지적했다.

거꾸로 이재명 민주당 후보가 여성주의 성향 유튜브 채널에 출연해 논란이 된 데 대해서도ㅗ “거기 나간 것도 작용 반작용이 있다. 정치가 전부 아니면 전무 이런 게임이 아니다”고 평가했다.

다만 “얻는 게 있으면 저쪽에서 잃을 위험이 생기는 거고 그것들을 감안해가면서 가는 게임인데, 이재명 후보 쪽이 좀 더 약게 하고있다, 좀더 현명하게 하고 있다”고 평가했다.

장영락 (ped19@edaily.co.kr)

Copyright © 이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