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6년된 노후 전투기 야산에 추락..조종사 순직

서혜연 2022. 1. 11. 20:04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뉴스데스크] ◀ 앵커 ▶

공군 전투기 한 대가 경기도 화성의 야산에 추락해서 전투기에 타고 있던 조종사가 순직했습니다.

해당 전투기는 운용 한지 36년 된 노후 기종이었는데, 2000년 이후 국내에서만 같은 기종의 전투기 열 두 대가 추락했습니다.

서혜연 기자가 취재했습니다.

◀ 리포트 ▶

멀리 보이는 야산 중턱에서 회색 연기가 하늘 높이 솟아오릅니다.

오늘 오후 1시 44분쯤 경기도 화성시 인근 야산에서 공군 수원기지에서 이륙한 전투기 한 대가 추락했습니다.

공군은 사고 전투기가 이륙 후 상승하던 도중 항공기 좌우 엔진화재 경고등이 켜졌고, 이어서 기체가 급강하한 것으로 파악했다고 밝혔습니다.

전투기 조종사였던 심 모 대위는 '비상탈출'을 두 번이나 외치며 탈출을 시도했지만 실패했고, 결국 목숨을 잃었습니다.

전투기가 야산에 떨어지면서 민간인 피해는 발생하지 않았는데, 조종사가 민가를 피하려다 탈출 시기를 놓친 것이 아니냐는 관측도 제기되고 있습니다.

[김동경/전 F-16 조종사(예비역 대령)] "고도 자체를 추력이 없어져서 많이 취하지 못했기 때문에 민가 회피도 해야 되고 적당한 장소에 비상 탈출을 위한 조치를 취하는 시간적 여유가 없었다라고 (생각합니다.)"

추락한 전투기는 'F-5E' 기종으로, 1986년 도입돼 운용한지 36년이나 됐습니다.

통상 전투기 정년으로 여겨지는 30년을 훌쩍 넘긴 겁니다.

현재 운용 중인 'F-5' 전투기는 모두 20-30년 이상된 노후 기종으로 그동안 사고도 빈번하게 발생했습니다.

2003년 경북 예천에서 같은 기종 전투기가 추락해 조종사 1명이 순직했고, 2010년에는 강원도 평창에서 전투기 2대가 추락해 조종사 3명이 숨지는 등 2000년 이후에만 모두 12대가 추락했습니다.

현재 공군은 'F-5' 계열 전투기 80여 대를 2030년까지 순차적으로 도태시킨다는 계획이어서, 추가 사고가 발생하진 않을지 우려됩니다.

MBC뉴스 서혜연입니다.

영상취재 : 최인규 / 영상편집 : 이정섭 / 영상제공: 정가람

MBC 뉴스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 전화 02-784-4000 ▷ 이메일 mbcjebo@mbc.co.kr ▷ 카카오톡 @mbc제보

영상취재 : 최인규 / 영상편집 : 이정섭 / 영상제공: 정가람

서혜연 기자 (hyseo@mbc.co.kr)

기사 원문 - https://imnews.imbc.com/replay/2022/nwdesk/article/6331989_35744.html

[저작권자(c) MBC (https://imnews.imbc.com) 무단복제-재배포 금지]

Copyright © MBC&iMBC 무단 전재, 재배포 및 이용(AI학습 포함)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