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치화된 스타벅스 '불매'..자칫하면 다시 美스타벅스 된다?

신윤철 기자 2022. 1. 12. 11:45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앵커]

정용진 신세계그룹 부회장의 멸공 논란이 정치 쟁점화된 가운데 여권 지지자를 중심으로 스타벅스 불매운동이 퍼지고 있습니다.

대선을 앞두고 이런 움직임에 불이 붙을 경우, 자칫 대주주인 이마트가 다시 미국 본사로 지분을 넘겨야 할 수도 있다는 분석이 나오는데요.

신윤철 기자 연결합니다.

다시 미국 스타벅스가 될 수 있다는 게 무슨 이야기입니까?

[기자]

스타벅스커피 코리아는 원래 미국 스타벅스 본사와 신세계그룹의 이마트가 지분을 50%씩 가진 합자회사였습니다.

지난해 7월 주식매매계약을 체결하면서, 현재는 이마트가 총 67.5%의 지분을 가진 대주주입니다.

그런데 계약 내용을 보면, 미국 본사가 지분을 되사올 수 있는 콜옵션 조항이 있습니다.

이마트의 귀책 사유로 라이선스 계약이 해지될 경우, 미국 본사가 35% 할인된 가격으로 지분을 되사올 수 있다는 내용인데요.

[앵커]

일종의 독소조항이 들어있군요?

[기자]

문제는 스타벅스가 최근 정용진 부회장의 구설수를 계기로 불매 운동의 타깃이 되었다는 점입니다.

만약 불매 운동이 더 확산되고 스타벅스 기업 이미지가 지속적으로 훼손된다면 콜옵션 조항 발동 가능성도 높아진다는 우려가 나옵니다.

[앵커]

이렇게 되면 이마트 계획에도 차질이 생기는 거잖아요?

[기자]

네, 이마트는 지난해 여러 인수합병에만 4조 원을 쏟아부었는데, 앞으로 4~5년 내 스타벅스 코리아의 상장을 통해 이를 일부 만회할 계획입니다.

이를 위해 최근 스타벅스커피 코리아의 법인명을 'SCK컴퍼니'로 변경하고, 이사회를 재편하면서 상장 전문가를 영입했는데요.

만약 콜옵션 조항이 발동되면, 상장 자체를 추진할 수 없는 만큼 재무 부담도 커지게 됩니다.

스타벅스코리아 측은 "공시된 내용 외에 세부 계약내역에 대해서는 알 수 없다"고 밝혔습니다.

SBS Biz 신윤철입니다.

네이버에서 SBS Biz 뉴스 구독하기!

돈 세는 남자의 기업분석 '카운트머니' [네이버TV]

저작권자 SBS미디어넷 & SBS I&M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Copyright © SBS Biz.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