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양자 TV토론'에 거센 반발.."기득권 담합"·"독과점 폐해"

김지경 2022. 1. 14. 20:37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뉴스데스크] ◀ 앵커 ▶

민주당 이재명 후보와 국민의힘 윤석열 후보가 설 전에 양자 TV토론을 열기로 합의해서 실무협의가 진행되고 있는데요.

이를 두고 정의당과 국민의당이 '기득권 거대 양당의 담합'이라면서 강력하게 반발하고 나섰습니다.

이 소식은 김지경 기자가 전해드리겠습니다.

◀ 리포트 ▶

"양자토론 중단하라! 중단하라! 중단하라!"

정의당은 이재명-윤석열 후보의 양자 TV토론 합의를 규탄하며, 다자 토론을 촉구했습니다.

'국민들 밥상에 파란 썩은 생선과 빨간 썩은 생선만 올려놓고 선택을 강요한 결정'으로, 기득권 정당들의 담합이라는 겁니다.

[이은주/정의당 원내수석부대표] "'네가 최악이고, 내가 차악'이라며 누가 더 악한지 겨루는 토론은 아무 의미가 없습니다."

국민의당 안철수 후보도 두 후보를 향해 "쌍특검을 받으랬더니 토론 담합을 하냐"며 강력히 비판했습니다.

[안철수/국민의당 대선후보] "거대 기업들의 독과점 그 폐해에 있지 않습니까. 그래서 이게 독과점 토론과 뭐가 다른가 그런 생각을 합니다."

안 후보 측은 최근 지지도 상승세로 3자 구도가 형성됐다며 '이재명-윤석열-안철수' 3명의 토론을 제안하고 나섰습니다.

이같은 반발에 민주당 이재명 후보는 "양자도, 3자도, 4자도 가능하다"며 "다양한 방식으로 논의하면 좋겠다"고 말했고, 국민의힘 측은 "설 전에는 양자토론을 하고 설 이후의 토론은 추후 검토할 예정"이라고 밝혔습니다.

이런 가운데 정의당 여영국 대표는 선거운동을 중단하고 사흘째 칩거 중인 심상정 후보를 찾아가 만났습니다.

심 후보의 숙고가 일요일을 넘기지 않을 것 같다며, 사퇴는 없을 것 같다고 전했습니다.

[여영국/정의당 대표] "진보정치의 소명 의식을 저버리지 않겠다, 더 큰 책임감을 느낀다는 (심 후보의) 그 말씀 속에 사퇴하는 일은 없지 않겠는가 이런 판단을 했습니다."

국민의당 안철수 후보는 정신건강 의료비 90%를 건강보험으로 보장하고, 전 국민이 정신건강 검진을 받을 수 있도록 하겠다고 공약했습니다.

MBC뉴스 김지경입니다.

영상취재: 박동혁 / 영상편집: 장동준

MBC 뉴스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 전화 02-784-4000 ▷ 이메일 mbcjebo@mbc.co.kr ▷ 카카오톡 @mbc제보

영상취재: 박동혁 / 영상편집: 장동준

김지경 기자 (ivot@mbc.co.kr)

기사 원문 - https://imnews.imbc.com/replay/2022/nwdesk/article/6333018_35744.html

[저작권자(c) MBC (https://imnews.imbc.com) 무단복제-재배포 금지]

Copyright © MBC&iMBC 무단 전재, 재배포 및 이용(AI학습 포함)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