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건희 리스크' 다시 돌출, 尹 일단 침묵..野, 엄호 속 당혹감

류미나 2022. 1. 14. 22:24
자동요약 기사 제목과 주요 문장을 기반으로 자동요약한 결과입니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국민의힘이 14일 윤석열 대선 후보 부인 김건희 씨의 '7시간 녹취록' 논란으로 수세에 몰린 형국이다.

이후 법원 결정을 전후로, 윤 후보가 부산 서면 일대에서 비공개로 시민 인사에 나선 것으로 뒤늦게 알려졌으나 이 자리에서도 김 씨와 관련한 언급은 별도로 없었던 것으로 파악된다.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허위 이력 관련 입장문 발표하는 김건희 (서울=연합뉴스) 이정훈 기자 = 국민의힘 윤석열 대선 후보 부인 김건희 코바나컨텐츠 대표가 26일 오후 서울 여의도 당사에서 자신의 허위 이력 의혹과 관련해 입장문을 발표하고 있다. 2021.12.26 [공동취재] uwg806@yna.co.kr

(서울=연합뉴스) 류미나 기자 = 국민의힘이 14일 윤석열 대선 후보 부인 김건희 씨의 '7시간 녹취록' 논란으로 수세에 몰린 형국이다.

당장은 공영방송과 여권을 싸잡아 "선거공작"으로 몰아세우며 적극적으로 차단막을 펴고 있지만, 내부적으로는 당혹해하는 기류가 적지 않다. 선거를 불과 두 달 앞두고 돌출한 '김건희 뇌관'의 파장을 가늠하기 어려운 상황에서 대응 전략에 고심이 큰 모습이다.

국민의힘은 일단 '무조건 엄호' 모드를 취했다.

이양수 수석대변인은 잇단 입장문을 통해 법원 결정에 공개적으로 유감을 표하는 한편, MBC를 포함한 전 언론사를 대상으로 보도에 따른 법적 조치를 거론하며 강경 대응을 예고했다.

김 씨 발언 내용에 관해서는 "김건희 대표가 수개월 전 발언을 구체적으로 기억할 수가 없다"라는 수준에서 직접 설명을 삼가는 동시에 "사적 영역을 방송하지 않는 것은 당연하다", "반론권 절차조차 지켜지지 않았다" 등 취재·보도 행태의 문제점을 비판하는 데 집중했다.

특히 MBC를 향해서는 "선거를 앞두고 공영방송이 취재윤리를 위반하고 불순한 정치공작의 의도를 가진 불법 녹취 파일을 방송한다는 것"이라며 "언론의 기본을 망각한 선거 개입"이라고 날을 세웠다.

국민의힘은 중앙선거관리위원회도 압박했다.

선관위가 통화 녹음 유포에 대한 선거법 위반 여부를 가려달라는 유권해석 요청에 '녹음파일 및 방송의 구체적인 내용을 알 수 없어 판단 불가'라고 답변한 것을 두고 "여당의 완장을 찬 중앙선관위"라고 비판했다.

시민단체 반대 시위에 막힌 국민의힘 (서울=연합뉴스) 윤석열 대선 후보 배우자 김건희씨의 '7시간 통화 녹취록'을 보도 예고한 MBC를 항의 방문한 국민의힘 김기현 원내대표와 의원들이 14일 오전 서울 마포구 상암동 MBC 사옥 앞에서 시민단체 회원들의 반대 시위에 막혀 있다. 2022.1.14 [국회사진기자단] toadboy@yna.co.kr

내부적으로는 난처해하는 기류다.

예고대로 오는 16일 김 씨의 육성이 담긴 통화 녹음 파일이 공개될 경우 그 파장을 가늠하기 어렵다는 점에서다.

당 관계자는 "당내에서도 녹취록의 정확한 내용이나 수위가 공유되지 않는 상황이어서 제대로 대응 전략을 짜기도 어려운 상황"이라고 말했다.

윤 후보는 침묵을 고수하고 있다.

경남 지역을 방문 중인 윤 후보는 앞서 이날 오후 '7시간 통화 보도 논란을 어떻게 바라보고 있나'라는 기자들의 질문에 "지금 제가 언급할 이야기는 없는 것으로 생각된다"며 즉답을 피했다.

이후 법원 결정을 전후로, 윤 후보가 부산 서면 일대에서 비공개로 시민 인사에 나선 것으로 뒤늦게 알려졌으나 이 자리에서도 김 씨와 관련한 언급은 별도로 없었던 것으로 파악된다.

이 때문에 오는 15일 오전 부산 영도구 순직선원위령탑 참배로 일정을 시작하는 윤 후보가 어떤 반응을 내놓을지에 주목된다.

퇴근길 부산 시민들과 인사 나누는 윤석열 (부산=연합뉴스) 국민의힘 윤석열 대선 후보가 14일 오후 부산 도시철도 서면역에서 퇴근길 시민들과 인사하며 셀카를 찍고 있다. 2022.1.14 [국민의힘 선대위 제공. 재판매 및 DB금지] uwg806@yna.co.kr

minaryo@yna.co.kr

☞ "보육원 교사들이 원생 7년간 폭행·가혹행위"
☞ 6세아들 찬물샤워 벌주다 숨지자 쓰레기봉투에 넣어서…
☞ 바닥에 닿는 순간 '펑'…차에서 내리던 택배물품 대폭발
☞ 대기업 김치서 나온 이물질…모양은 발톱인데 고추씨라니
☞ 간통 여성 태형 100대, 상대남 15대…형평성 논란
☞ 비, '인색하다'는 주장에 "허위사실"…강경대응 예고
☞ 타조떼 한밤 추격전…시속 70km에 경찰 애먹어
☞ 돼지심장 이식환자 알고보니 흉악범…피해자는 15년 전 사망
☞ 윤석열, 'QR 패싱' 과태료 10만원…민주 "안하무인 그 자체"
☞ 쥬얼리 출신 김은정, 임광욱 프로듀서와 16일 결혼

▶연합뉴스 앱 지금 바로 다운받기~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Copyright © 연합뉴스. 무단전재 -재배포, AI 학습 및 활용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