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칩거' 나흘째 심상정..정의당, 지지율 쇼크 돌파구 찾나

정연주 기자 2022. 1. 15. 06:40
자동요약 기사 제목과 주요 문장을 기반으로 자동요약한 결과입니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심상정 정의당 대선 후보가 나흘째 칩거 중인 가운데 정의당은 15일 현 국면을 돌파하기 위한 쇄신안을 논의한다.

각종 여론조사에서 심 후보의 지지율은 지난 19대 대선 당시 기록한 득표율(6.17%)의 절반에도 미치지 못하고 있다.

이번 대선 본선 국면에서 기록한 가장 낮은 지지율로, 허경영 국가혁명당 후보(3.2%)보다도 낮았다.

다만, 후보 개인기로 돌파하기엔 진영 대결이 격화한 국면에서 진보정당의 저변이 더 위축된 현실이 한계로 작용하고 있다.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오늘 당 비상연석회의서 쇄신안 논의..심상정 다시 만날 듯
여영국 "심상정 사퇴 안 할 듯..숙고 16일 넘기지 않을 것"
여영국 정의당 대표가 14일 오후 경기도 고양시에 있는 심상정 대선후보의 집에서 회동을 마친 후 취재진 질문에 답변하고 있다. 여영국 대표는 "심상정 대선후보가 아마 사퇴는 하지 않을 것 같다"며 "후보께서는 진보정치의 소명의식을 저버리지 않겠다 더 큰 책임감을 느낀다고 말했다"고 전했다. 2022.1.14/뉴스1 © News1 김진환 기자

(서울=뉴스1) 정연주 기자 = 심상정 정의당 대선 후보가 나흘째 칩거 중인 가운데 정의당은 15일 현 국면을 돌파하기 위한 쇄신안을 논의한다.

정의당은 이날 오후 2시 대표단과 의원단, 광역시도당위원장 간 비상연석회의를 소집한다. 여영국 당대표는 전날(14일) 심 후보 자택에서 심 후보와 만난 후 "당을 어떻게 쇄신하고 성찰할지 집중적으로 이야기를 나누고 심 후보에게 우리의 결의를 전달할 것"이라고 밝혔다.

심 후보는 지난 12일 늦은 저녁 돌연 모든 일정을 중단하고 숙고에 돌입했다.

각종 여론조사에서 심 후보의 지지율은 지난 19대 대선 당시 기록한 득표율(6.17%)의 절반에도 미치지 못하고 있다.

한길리서치가 쿠키뉴스 의뢰로 지난 8~10일 전국 18세 이상 1014명을 대상으로 실시한 여론조사에서 심 후보의 지지율은 2.2%를 기록했다. 이번 대선 본선 국면에서 기록한 가장 낮은 지지율로, 허경영 국가혁명당 후보(3.2%)보다도 낮았다. 해당 결과 발표일은 심 후보가 돌연 일정 공지를 중단한 날이기도 했다.

한국갤럽이 지난 11~13일 전국 18세 이상 1001명을 대상으로 한 여론조사에선 이재명 후보 37%, 윤석열 후보 31%, 안철수 후보는 17%를 기록했다. 세 후보 지지율이 모두 상승하는 동안 심 후보는 홀로 2%포인트 하락한 3%에 그쳤다. (이상 자세한 내용은 중앙선거여론조사심의위 참조.)

다만, 후보 개인기로 돌파하기엔 진영 대결이 격화한 국면에서 진보정당의 저변이 더 위축된 현실이 한계로 작용하고 있다. 희망을 걸었던 진보 계열 정당 간의 단일화마저 사실상 무산됐다.

여 대표가 전날 심 후보와 만난 후 "(심 후보가) 진보 정치 20년의 세월 동안 가장 큰 위기를 맞고 있는데 진보 정치 한길을 걸어온 한 책임 있는 정치인으로서 그 소명 의식은 분명히 갖고자 한다는 말씀을 저에게 주셨다"고 한 대목은 심 후보를 비롯한 당 전체의 위기의식을 단적으로 드러낸 대목이다.

이에 심 후보 칩거 직후 사실상 해체를 결정한 당 선거대책위원회는 심 후보의 사퇴설에 선을 긋고 심 후보의 복귀를 비상 대기하고 있다.

여 대표는 "심 후보가 사퇴하지는 않을 것 같다"며 "숙고의 시간은 이번 주 일요일(16일)을 넘기지 않을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다.

심 후보는 여 대표에게 "진보정치 한길을 걸어온 책임 있는 정치인으로서 소명 의식을 포기하지 않겠다. 더 큰 책임을 느낀다"는 입장을 전했다.

당 관계자는 뉴스1과 통화에서 "여 대표가 심 후보와 어느 정도 공감대를 이룬 것이라 기대하고 심 후보는 이르면 주말 등판을 전제로 쇄신안에 속도를 낼 것"이라고 말했다.

jyj@news1.kr

Copyright © 뉴스1.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및 재배포, AI학습 이용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