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위클리 건강] 암 유병자 215만명 시대..먹는 데 답 있다

김잔디 입력 2022. 1. 15. 07:00 수정 2022. 1. 15. 08:55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서울대병원 가정의학과 이경실 교수 "고기 끊지 말고 꼭"
야채·과일도 지나치면 안 돼..운동은 일상활동 무리 없는 수준으로

(서울=연합뉴스) 김잔디 기자 = 215만명.

국내에서 암을 진단받고 치료 중이거나 완치된 사람을 뜻하는 '암 유병자'의 숫자다. 국민 25명 중 1명 꼴이다.

이제 암은 '남의 병'이 아니다. 우리나라 국민이 기대 수명까지 생존한다면 암에 걸릴 확률은 37.9%에 이른다. 암을 예방하는 것뿐만 아니라 암 진단을 받은 후의 건강 관리도 고민해봐야 할 때가 됐다는 의미다.

적당한 운동과 균형 잡힌 식습관 등 건강을 기본부터 챙기는 것이 암 유병자의 일상 생활에 모범 답안이라는 게 전문가들의 설명이다.

특히 골고루 먹으면서 양질의 단백질을 든든히 섭취해야 한다. 채식을 하겠다며 고기를 배척하는 것은 오히려 좋지 않다.

집밥 반찬 [연합뉴스TV 캡처]

"암 진단 후 채식하겠다고요? 고기 꼭 드셔야 해요"

이경실 서울대병원 가정의학과 교수는 15일 "암 유병자의 경우 운동을 하는 것보다 더 중요한 게 건강한 식사"라며 "암 진단 후에 고기를 아예 끊는 경우가 있는데, 동물성과 식물성 단백질을 고르게 먹는 게 중요하다"고 조언했다.

이 교수는 서울대병원 건강증진센터에서 건강한 성인의 질병 예방과 암 환자의 완치 후 건강관리 등을 맡고 있다. 가정의학과 전문의인 그는 식품영양학 석사학위도 갖고 있다.

일부 암 환자들은 갑자기 운동량을 늘리거나 채식을 시도하는 등 평소와 다른 생활을 하려고 시도하지만, 무엇보다 중요한 건 표준 치료에 따르면서 체력을 관리하는 것이다. 암 치료를 장기간 받으려면 체력 소모가 상당히 크기 때문이다.

이 교수는 "건강한 사람에게는 과도한 육류 섭취가 좋지 않을 수도 있지만 암 환자는 다르다"며 "우리 세포는 단백질을 활용해서 대사하고, 항암 치료 중에는 에너지 대사가 많기 때문에 평소보다 더 먹어야 한다"고 설명했다.

단백질 섭취…끼니에 고기 반찬·생선 한 토막 정도

권장되는 일일 단백질 섭취량은 체중 1㎏당 1g 정도, 즉 체중 60㎏ 환자라면 단백질 60g이다.

이때 감안해야 할 것은 고기, 콩, 두부 중 단백질은 일부에 불과하며, 또 모두 흡수되는 것도 아니라는 점이다. 즉 단백질 60g을 섭취하기 위해 먹어야 하는 단백질 함유 식품의 양은 그보다 훨씬 많다.

대개 고기 100g을 먹었을 때 단백질 20g을 섭취할 수 있으므로, 하루에 단백질 60g을 섭취하려면 하루에 300g의 고기를 먹으면 된다는 계산이 나온다.

그렇다고 단순히 300g의 고기를 한꺼번에 먹는다고 단백질 60g을 흡수할 수 있는 것은 아니다.

이 교수는 "대개 단백질은 한 번에 20g 정도만 흡수할 수 있고 나머지는 지방으로 남는다"며 "식사할 때마다 고기반찬이나 생선 한 토막을 곁들이는 방식으로 100g 정도를 먹는 게 좋다"고 말했다.

암 환자들 사이에서는 고기를 꺼리고 콩이나 두부 등 식물성 단백질을 주로 섭취하려는 경향이 있다. 채식이 몸에 좋다는 막연한 편견을 가진 이들도 있고, 입맛이 떨어져 고기가 당기지 않는다는 환자도 있다. 하지만 하루 단백질 섭취량의 3분의 1 이상은 동물성으로 채우는 것이 바람직하다는 것이 이 교수의 설명이다.

'당뇨 우려' 과일은 적당히…운동은 적당한 강도로

단백질 섭취뿐만 아니라, 야채 섭취와 운동도 체력을 기르는 데 필요하다. 중요한 건 뭐든지 적당한 정도로 해야 한다는 점이다.

이 교수는 "야채가 몸에 좋다고 해서 지나치게 많이 먹으려고 애쓰는 건 곤란하다"며 "야채를 한 바구니 갈아서 먹기보다는 스스로 씹어먹을 수 있는 만큼의 양을 색깔별로 다양하게 먹으면 된다"고 말했다.

가급적 하루에 빨강, 노랑, 녹색, 보라색, 흰색 등 다섯 가지 색깔의 야채와 과일을 섞어 먹는 게 좋다. 예컨대 녹색인 브로콜리와 빨간색인 파프리카, 보라색인 가지 등으로 다양하게 식단을 구성하면 된다. 단 야채보다 과일이 많아선 안 된다.

이 교수는 "과일은 작은 종이컵 하나 정도면 충분하다"며 "과일을 야채보다 쉽게 먹을 수 있다는 이유로 함께 갈아서 드시는 경우가 많은데, 이러다 보면 암 환자가 5년 뒤에 당뇨병 환자가 될 수도 있다"고 경고했다.

입맛이 없다는 이유로 국수, 빵, 떡 등으로 끼니를 해결하는 경우가 잦은 것도 당뇨 위험을 높일 수 있다. 정제 탄수화물 섭취량이 늘어나기 때문이다.

운동 강도는 개인의 신체 상태에 맞춰야 한다. 운동하고 돌아왔을 때 누워있어야 하는 수준이 아니라, 운동을 마치고 나서도 활력 있게 움직일만큼 에너지가 남아있을 정도가 적당하다.

이 교수는 "운동을 노동처럼 해선 안 된다"며 "체력에 따라 다르지만, 돌아와서 스스로 밥을 차려 먹을 수 있는 정도의 체력이 남아있게 운동하는 게 바람직하다"고 말했다.

서울대병원 가정의학과 이경실 교수. (서울=연합뉴스) 서울대병원 가정의학과 이경실 교수. 2022.01.15. [서울대학교병원 제공. 재판매 및 DB 금지]

jandi@yna.co.kr

☞ 한 쪽이 40억 원…사상 최고가 낙찰 만화책은
☞ 바닥에 닿는 순간 '펑'…차에서 내리던 택배물품 대폭발
☞ 가수 비, '800억 자산가인데 인색' 주장에 어떤 대응하나
☞ 6세아들 찬물샤워 벌주다 숨지자 쓰레기봉투에 넣어서…
☞ 약값 5000% 폭리 '밉상 사업가', 760억원 배상에 영구퇴출
☞ "보육원 교사들이 원생 7년간 폭행·가혹행위"
☞ 대기업 김치서 나온 이물질…모양은 발톱인데 고추씨라니
☞ 간통 여성 태형 100대, 상대남 15대…형평성 논란
☞ 타조떼 한밤 추격전…시속 70km에 경찰 애먹어
☞ 돼지심장 이식환자 알고보니 흉악범…피해자는 15년 전 사망

▶연합뉴스 앱 지금 바로 다운받기~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Copyright © 연합뉴스. 무단전재 -재배포, AI 학습 및 활용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