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중공업·대우조선해양 M&A 불허에 일본 신문 "좋은 기회"

이세원 2022. 1. 15. 11:22
자동요약 기사 제목과 주요 문장을 기반으로 자동요약한 결과입니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현대중공업그룹과 대우조선해양의 인수·합병(M&A)을 유럽연합(EU)이 불허하자 일본 측이 반색하는 분위기가 감지된다.

요미우리(讀賣)신문은 '일본 기업이 괴로운 처지를 벗어날 좋은 기회'라는 취지의 부제목을 단 기사에서 EU의 결정에 관해 일본 조선업체의 한 관계자가 "정상적인 경쟁이 유지된다는 점에서 일본에는 플러스"라는 반응을 내놓았다고 15일 보도했다.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일본에 플러스" vs "재편 기회 놓쳤다" 상반된 시각
EU, 현대중공업·대우조선 인수합병에 제동 (울산=연합뉴스) 김용태 기자 = 유럽연합(EU)이 현대중공업그룹의 조선 지주사인 한국조선해양과 대우조선해양의 인수·합병을 불허한 가운데 14일 오전 울산시 동구 시가지 너머로 현대중공업 조선소 모습이 보이고 있다.

(도쿄=연합뉴스) 이세원 특파원 = 현대중공업그룹과 대우조선해양의 인수·합병(M&A)을 유럽연합(EU)이 불허하자 일본 측이 반색하는 분위기가 감지된다.

요미우리(讀賣)신문은 '일본 기업이 괴로운 처지를 벗어날 좋은 기회'라는 취지의 부제목을 단 기사에서 EU의 결정에 관해 일본 조선업체의 한 관계자가 "정상적인 경쟁이 유지된다는 점에서 일본에는 플러스"라는 반응을 내놓았다고 15일 보도했다.

그는 "일단 움직이기 시작한 합병은 멈출 수 없다"며 일부 사업을 떼어내는 등의 방식으로 한국 기업이 통합을 실현할 길을 모색할 수 있다는 관측을 덧붙였다.

1980년대에는 세계 조선 시장의 절반 정도를 차지하다가 이후 한국과 중국에 밀려 최근에는 20%를 겨우 넘는 수준으로 영향력이 축소한 일본 조선업계는 한국 기업의 동향에 촉각을 곤두세우고 있는 셈이다.

요미우리는 EU 집행위원회가 현대중공업과 대우조선해양의 통합이 과점에 의한 가격 인상으로 이어질 수 있다고 판단한 것으로 보이며, 액화천연가스(LNG) 운반선이 안보 관점에서 중요한 수송 수단인 점도 이번 결정에 영향을 미친 것으로 보인다고 풀이했다.

현대중공업그룹이 건조한 17만4천㎥ LNG운반선의 시운전 모습. [한국조선해양 제공, 재판매 및 DB 금지]

만약 M&A가 성사됐으면 일본으로서도 이점이 있었을 것이라는 상반된 시각도 있다.

일본의 한 대형 조선업체 간부는 "한국 양사의 통합으로 (시장) 재편이 진행되면 선박 가격 상승으로 이어졌을 것"이라며 합병 무산 소식에 어깨를 늘어뜨렸다고 니혼게이자이(日本經濟)신문(닛케이)이 전했다.

시장 재편은 조선업계가 불황 속에 이어진 저가 수주 경쟁을 벗어나는 계기가 될 수 있는데 M&A 무산으로 이를 기대하기 어렵게 됐다는 의미다.

앞서 EU 집행위원회는 LNG 운반선 분야에서 과점이 심화할 것이 우려된다며 한국조선해양과 대우조선해양의 기업결합을 불허한다고 13일 발표했다.

sewonlee@yna.co.kr

☞ 가수 비, '800억 자산가인데 인색' 주장에 어떤 대응하나
☞ 한 쪽이 40억 원…사상 최고가 낙찰 만화책은
☞ 바닥에 닿는 순간 '펑'…차에서 내리던 택배물품 대폭발
☞ 6세아들 찬물샤워 벌주다 숨지자 쓰레기봉투에 넣어서…
☞ '백신 거부' 조코비치 호주 재구금…법원 막판 심리
☞ 약값 5000% 폭리 '밉상 사업가', 760억원 배상에 영구퇴출
☞ "보육원 교사들이 원생 7년간 폭행·가혹행위"
☞ 대기업 김치서 나온 이물질…모양은 발톱인데 고추씨라니
☞ 간통 여성 태형 100대, 상대남 15대…형평성 논란
☞ 타조떼 한밤 추격전…시속 70km에 경찰 애먹어

▶연합뉴스 앱 지금 바로 다운받기~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Copyright © 연합뉴스. 무단전재 -재배포, AI 학습 및 활용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