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파트 붕괴사고 5일차 수색 난항..낙하물·추가붕괴 우려까지(종합2)

박준배 기자,고귀한 기자,김동수 기자,이수민 기자 입력 2022. 1. 15. 19:09
자동요약 기사 제목과 주요 문장을 기반으로 자동요약한 결과입니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광주 화정동 현대산업개발 아파트 신축 공사 붕괴 사고 닷새째인 15일 실종자 구조를 위한 수색작업이 난항을 겪고 있다.

구조대의 안전 확보를 위한 타워크레인 철거 작업은 추가 붕괴를 우려한 노동자들이 '작업 중지권'을 발동하면서 구조 계획은 차질을 빚었다.

수색구조작업의 안전성 확보를 위한 '타워크레인 해체 작업'과 옹벽 안전관리 조치는 현장 노동자들의 '작업중지권' 발동으로 차질을 빚었다.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수색구조작업 일시 중단..야간 수색 재개
광주 서구 화정동 '현대산업개발 아파트 신축공사 붕괴사고' 현장에서 소방당국이 인명구조견과 함께 실종자 수색을 하고 있다. 지난 11일 오후 3시46분쯤 해당 아파트 공사현장에서 붕괴 사고가 발생해 6명이 실종됐다.(소방청 제공) 2022.1.14/뉴스1 © News1

(광주=뉴스1) 박준배 기자,고귀한 기자,김동수 기자,이수민 기자 = 광주 화정동 현대산업개발 아파트 신축 공사 붕괴 사고 닷새째인 15일 실종자 구조를 위한 수색작업이 난항을 겪고 있다.

구조대의 안전 확보를 위한 타워크레인 철거 작업은 추가 붕괴를 우려한 노동자들이 '작업 중지권'을 발동하면서 구조 계획은 차질을 빚었다.

15일 광주시 재난안전대책본부와 구조를 맡고 있는 서구긴급구조통제단에 따르면 중앙구조본부, 광주특수구조단 등 구조대원 211명, 구조견 23마리, 드론 8대 등을 투입해 실종자 수색구조 작업을 벌였다.

◇ 지하 4층~지상 38층 전층 수색…"구조견 25층서 미미한 반응"

구조대는 이날 지하층 수색을 마무리하고 38층까지 전 층을 재탐색했다. 25층에서 구조견이 미미한 반응을 보였으나 실종자를 확인하지는 못했다.

문희준 서구긴급통제단장(광주 서부소방서장)은 "구조견이 반응을 보였으나 실종자가 있다고 확신할 수는 없다"며 "구조대원이 수색을 하고 나면 그 체취가 남기 때문에 감지에 혼선이 있을 수 있다"고 설명했다.

붕괴 건물 구조물이 불안정해 낙석이 발생하는 등 안전 우려가 커 이날 오후 한 차례 수색구조작업을 중단했다가 재개했다.

낙석은 주먹만한 크기의 건물 조각 잔해물로 전날 1개, 이날 오후 2개가 23층에서 떨어졌다.

통제단은 낙석 발생 시 경보를 울려 구조대원들이 대피할 수 있도록 경보조를 운영하고 있다.

현대산업개발 아파트 신축 공사 붕괴 사고가 발생한 광주 화정동 화정아이파크 상공 촬영. 39층 높이의 아파트 3분의 1 가량의 바닥과 구조물, 외벽이 처참하게 무너져 있다. 외벽에 설치된 타워크레인도 추가 붕괴 우려가 있다.(광주시 제공 영상 캡처)2022.1.13/뉴스1 © News1 박준배 기자

◇ 타워크레인 붕괴 우려 '작업 중지권'…일정 차질

수색구조작업의 안전성 확보를 위한 '타워크레인 해체 작업'과 옹벽 안전관리 조치는 현장 노동자들의 '작업중지권' 발동으로 차질을 빚었다.

작업중지권은 작업자가 산업·자연재해 등 위험한 상황에 놓였을 경우 작업을 중지하고 대피 조치를 취한 후 작업을 재개할 수 있는 권리다.

현대산업개발은 붕괴 우려가 큰 기존 타워크레인을 해체하기 위해 1200톤 이동식 크레인을 조립하려고 했으나 작업중지권 발동으로 일정을 연기했다.

기존 타워크레인이 추가 붕괴 위험이 있어 무너지지 않도록 보강작업을 한 후 해체 작업을 해야 한다는 것이다.

타워크레인 철거는 이동식크레인 설치 부위에 성토 등 지반 보강과 함께 기존 타워크레인의 안전성이 확보된 뒤 재개한다.

현대산업개발은 이날 1200톤 이동식 크레인을 앉히기 위한 '웨이트 조립'을 완료하고 120m 중 30m를 조립했다.

민성우 현대산업개발 안전경영실장은 "16일로 예정돼 있던 타워크레인 해체 작업이 21일로 연기됐다"며 "1200톤 크레인 조립과 해체를 동시에 진행하려고 했으나 이동식 크레인 조립 후 해체크레인 보강 작업을 진행하는 것으로 변경했다"고 설명했다.

nofatejb@news1.kr

Copyright © 뉴스1.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및 재배포, AI학습 이용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