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沈칩거' 정의, 주말 긴급회의.."전면쇄신, 심상정 있는 대선"(종합)

고상민 2022. 1. 15. 20:09
자동요약 기사 제목과 주요 문장을 기반으로 자동요약한 결과입니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정의당은 15일 심상정 대선 후보의 일정중단 사태를 논의하고, 그 일환으로 선대위를 전면 쇄신하기로 했다.

당 지도부는 이날 오후 여의도 당사에서 비상연석회의를 열어 이같이 결의하고 심 후보에게 회의 결과를 전달하기로 했다.

정의당은 회의 후 공지를 통해 "우리는 심상정 후보를 중심으로 이번 대선을 승리로 이끌어 가자는 결연한 의지를 다시 한번 확인했다"며 "변화와 쇄신을 통해 진보정치의 소명, 정의당의 시대적 책임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5시간 '마라톤 회의'..沈, 이르면 내일 기자회견 관측도
여영국 대표, 긴급연석회의에서 발언 (서울=연합뉴스) 하사헌 기자 = 정의당 여영국 대표가 15일 오후 서울 여의도 중앙당사에서 열린 대표단-의원단-광역시도당위원장 긴급연석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2022.1.15 toadboy@yna.co.kr

(서울=연합뉴스) 고상민 강민경 홍준석 기자 = 정의당은 15일 심상정 대선 후보의 일정중단 사태를 논의하고, 그 일환으로 선대위를 전면 쇄신하기로 했다.

당 지도부는 이날 오후 여의도 당사에서 비상연석회의를 열어 이같이 결의하고 심 후보에게 회의 결과를 전달하기로 했다.

당 대표단과 의원단, 광역시도당 위원장 등 약 30명이 참석한 이날 회의는 오후 2시부터 7시까지 5시간의 '마라톤 회의'로 진행됐다.

정의당은 회의 후 공지를 통해 "우리는 심상정 후보를 중심으로 이번 대선을 승리로 이끌어 가자는 결연한 의지를 다시 한번 확인했다"며 "변화와 쇄신을 통해 진보정치의 소명, 정의당의 시대적 책임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이어 "심상정 있는 대선으로 노동의 희망, 시민의 꿈을 향한 정의당의 손을 다시 굳게 잡아달라"고 호소했다.

여영국 대표는 회의 모두발언에서 심 후보의 칩거 사태에 대해 "대표로서 책임을 통감한다"며 "인적쇄신을 포함한 어떤 성찰도 당 대표로서 수용하겠다. 저부터 대표직에 연연하지 않겠다"고 말하기도 했다.

그는 "솔직히 힘들다. 지금 정의당은 주저앉을 것인지 다시 일어설 것인지 중대기로에 섰다"며 "그러나 아무리 힘들고 어려워도 정의당은 여기서 주저앉을 수 없다"고 강조했다.

긴급연석회의에서 발언 마치고 인사하는 여영국 대표 (서울=연합뉴스) 하사헌 기자 = 정의당 여영국 대표가 15일 오후 서울 여의도 중앙당사에서 열린 대표단-의원단-광역시도당위원장 긴급연석회의에서 발언을 마치고 허리 숙여 인사하고 있다. 2022.1.15 toadboy@yna.co.kr

다만 정의당은 이날 선대위의 구체적 쇄신 방향이나 개편안에 대해서는 설명하지 않았다.

회의에서는 당이 지역 기반의 노동계 및 전통 진보 진영을 도외시한다는 지적과 아울러 뚜렷한 '비전' 없이 여권과의 무조건적인 차별화에만 천착한다는 비판이 나온 것으로 전해졌다.

선대위 관계자는 "중앙당에서 인식하고 있는 위기의식과 선거 관련 상황들을 지역 시도당 위원장들과 공유하기 위한 회의였다"며 "이들의 건의 사항들을 모으는 한편 다시 합심해서 뛰자는 차원이었다"고 설명했다.

당 지도부는 회의 결과를 정리해 심 후보에게 전달할 예정이다.

심 후보는 이르면 16일, 늦어도 17일에는 대국민 기자회견을 통해 본인의 결심을 밝힐 것으로 보인다.

일각에서는 후보직 사퇴설도 나왔지만 '일정 복귀' 선언이 될 것이라는 데 무게가 쏠린다.

당 핵심 관계자는 "후보는 내일(16일)까지 고민을 마무리하겠다고 한 것으로 안다"며 "당원과 국민들에게 밝힐 입장을 이제 정리하고 있다고 보면 된다"고 말했다.

앞서 심 후보는 지난 12일 저녁 선거운동 일정 전면 중단을 선언하며 칩거에 들어갔다.

정치권에서는 2∼3%대 지지율에 따른 '쇼크' 때문이라는 해석이 나왔다.

gorious@yna.co.kr

☞ 가수 비, '800억 자산가인데 인색' 주장에 어떤 대응하나
☞ 바닥에 닿는 순간 '펑'…차에서 내리던 택배물품 대폭발
☞ 6세아들 찬물샤워 벌주다 숨지자 쓰레기봉투에 넣어서…
☞ 한 쪽이 40억 원…사상 최고가 낙찰 만화책은
☞ 중국 인권변호사 1년째 행방묘연…부인은 투병중 사망
☞ '백신 거부' 조코비치 호주 재구금…법원 막판 심리
☞ 약값 5000% 폭리 '밉상 사업가', 760억원 배상에 영구퇴출
☞ "보육원 교사들이 원생 7년간 폭행·가혹행위"
☞ 대기업 김치서 나온 이물질…모양은 발톱인데 고추씨라니
☞ 간통 여성 태형 100대, 상대남 15대…형평성 논란

▶연합뉴스 앱 지금 바로 다운받기~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Copyright © 연합뉴스. 무단전재 -재배포, AI 학습 및 활용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