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람들은 도심 아파트 원해.. 재개발·재건축이 답"

정순우 기자 입력 2022. 1. 18. 04:04 수정 2022. 1. 18. 07:13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부동산, 차기정부에 바란다] 주택 공급 늘리려면
"분양가 상한제 등 규제 일부 풀면 신도시 개발보다 속도 낼 수 있어"

국내 부동산 전문가들이 차기 정부에 제안하는 개별 정책 과제로 가장 많이 꼽은 것이 ‘다주택자 양도세 완화’(46.7%)였고, 2위는 ‘재건축·재개발 규제 완화’(43.3%)였다. 주택 공급 확대의 핵심으로 민간 정비사업 활성화를 꼽은 것이다. 문재인 정부가 뒤늦게 발동을 건 공공(公共) 주도의 주택 공급 확대보다 재건축과 재개발이 훨씬 현실적이고, 효과적인 공급 대책이라는 뜻이다.

전문가들이 재건축·재개발을 강조하는 가장 큰 이유는 ‘입지’다. 재건축·재개발 사업지는 대부분 도심이어서 교통이 편리하고, 생활기반시설이 잘 갖춰져 있다. 반면 수도권에 새로 개발하는 신도시나 택지지구는 업무지역이나 중심 상업지역과 거리가 멀고, 각종 생활 인프라를 새로 구축하는 데도 시간이 걸린다. 김제경 투미부동산컨설팅 소장은 “서울로 출퇴근하는 수도권 사람들이 원하는 것은 경기도 외곽의 신도시가 아닌 도심 대단지 신축 아파트”라며 “서울에 새로 개발할 수 있는 땅이 그린벨트 외엔 없는 상황에서 수요자 눈높이에 맞는 아파트를 대량으로 공급할 수 있는 방안은 재건축·재개발뿐”이라고 말했다.

흔히 재건축·재개발은 사업 속도가 더딘 것으로 알려졌지만, 사업성이 있고 행정력이 뒷받침되면 신도시 같은 택지 개발보다 훨씬 빨리 진행된다. 조합원 동의와 제반 행정 절차만 원활하게 이뤄지면 5년이면 입주까지 가능하다는 의견도 있다. 2018년 하반기 개발 계획이 발표된 3기 신도시 4곳(남양주 왕숙·하남 교산·인천 계양·과천)은 3년이 훌쩍 지났지만, 아직 첫 삽도 못 뜨고 있다. 양지영 R&C연구소장은 “분양가 상한제나 안전진단 같은 규제를 일부만 풀어도 신도시 개발보다 훨씬 빠르고 효과적으로 주택 공급이 이뤄질 것”이라고 했다.

일각에서는 도심 재건축·재개발이 집값 상승만 부추기고 조합원들만 돈을 벌지 공공의 이익에 별 도움이 안 된다고 주장한다. 이에 대해 심교언 건국대 교수는 “규제를 풀면 단기적으로 개발 기대 심리로 집값이 오를 수 있지만, 중장기적으로 보면 공급 확대로 인한 시장 안정 효과가 더 크다”고 반박했다. 이동현 하나은행 부동산자문센터장은 “노후 주택이 빠르게 증가하는 수도권에서 재건축·재개발을 통해 발생하는 이익의 일부를 환수해 서민 주거복지에 활용할 수 있다”며 “정부가 무조건 공공임대주택만 많이 짓는 게 능사가 아니다”라고 했다.

Copyright © 조선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