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건희 조국 발언, 국정조사감"vs"이재명 불리할텐데?"[한판승부]

CBS 한판승부 2022. 1. 18. 06:03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정봉주 "윤석열 대권 프로젝트, 조국 가족이 먹잇감"
김용남 "민주당 과연 국정조사 요구할지 지켜보자"
김성회 "중학생 일기장 털고 70회 넘는 압색, 의도적"
김경진 "김건희 조국 사건개요 인식 1도없어..부적절"
CBS 한판승부
■ 방송 : CBS 라디오 <한판승부> FM 98.1 (18:25~20:00)
■ 진행 : 박재홍 아나운서
■ 패널 : 김성회 소장, 김경진 전 의원
■ 대담 : 정봉주 전 열린민주당 최고위원, 김용남 국민의힘 중앙선대위 전 상임공보특보
▶ 알립니다
*인터뷰를 인용보도할 때는 프로그램명 'CBS라디오 <한판승부>'를 정확히 밝혀주시기 바랍니다. 저작권은 CBS에 있습니다.
*아래 텍스트는 실제 방송 내용과 차이가 있을 수 있으니 보다 정확한 내용은 방송으로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 박재홍> 조국 수사에 대한 발언. MBC에 원본을 제공하는 서울의소리에서 추가 내용을 공개했습니다. 그 내용을 한번 들어보고 말씀 이어가겠습니다.

◆ 김건희> 조국도 가만 있었으면 정경심도 그냥 가만 있고 구속 안 되고 넘어갈 수 있었거든. 조용히만 넘어가면. 그렇게 하려고 했는데 그렇게 해도 충분히 할 걸 너무 키웠지, 김어준하고 너무 방송에서, 상대방을 적대시해야지 이게 프로그램 보는 사람도 많고 이렇게 되니까 그렇게 된 건데 유튜버들이 너무 많이 키운 거야. 그때 장사가 제일 잘 됐지. 슈퍼챗도 제일 많이 나오고 이게 다 자본주의 논리라고. 그러니까 어떻게 보면 조국이 불쌍한 거지.(출처 - 서울의 소리)

클릭하거나 확대하면 원본 이미지를 보실 수 있습니다.
◇ 박재홍> 정 의원님 이 부분이 문제가 많다고 보신다고 하셔서 어떤 의견입니까?

◆ 정봉주> 일단 대검 총장이었고 대검 총장의 부인인데 지금 저 얘기를 들여다보면 수사를 지휘한 사람 같아요.

◇ 박재홍> 김건희 씨가?

◆ 정봉주> 김건희 씨가 수사를 지휘했고 이른바 박근혜 정부 때 뒤에서 국정을 농단했던 최순실 씨 원플러스원. 검찰총장 뒤에 진짜 검찰총장이 있었다. 이럴 정도로 저 사건과 수사에 대해서 본인이 깊이 관여하고 개입된 듯한 이미지를 주고요. 그래서 최소한 이 내용을 정확하게 알고 있었을 뿐만 아니라 이 사건에 관여했다라는 정황으로 느껴지고요. 또 하나는 뭐라 그러냐 하면 저 부분에 대해서 항의했기 때문에 조국을 비롯해서 조국 지지자들이 자기방어권이 있는 거거든요. 문제제기할 수 있죠. 그러니까 그냥 놔뒀으면 구속도 되지 않고 넘어갈 문제가 이 부분에 대해서 항의를 했기 때문에 사건이 커졌다? 시쳇말로 너희들 그렇게 항의하니까 이런 부분에 대해서 괘씸죄를 적용해서 수사를 더 했다 이렇게 얘기하는 거 아니에요? 그렇게 되면 이 부분에 대해서 저는 국정조사를 해야 된다고 봅니다. 당시 검찰이 정말 법적 테두리 내에서 조사를 한 건지 아니면 본인의 정치적인 의도가 개입돼서 수사가 된 건지.

그러고 마지막에 진짜 봐야 될 건 뭐냐 하면 조국 가족을 두고 이 부분을 정치적으로 수사하면서 이것을 근거로 해서 본인이 대권 프로젝트에 다가가려고 했던 그런 정치적 목적으로 이것을 이용했던 것은 아닌가라는 게 어제 저 말 속에서 정확하게 나타나고 있거든요. 그렇다고 한다면 저는 민주당 입장에서도 국정조사를 하든지 조사를 좀 해야 된다고 봅니다. 그리고 검찰총장 부인으로서 당시 저 사건이 대한민국 검찰총장이 자기들 사유물입니까? 항의한다고 조금 더 수사를 해 갖고 구속시키고 항의하지 않으면 적당히 거기서 멈추고 이게 대한민국 검찰의 수준이었던 겁니다. 그러니까 지금 윤석열 후보가 공정과 상식이라든지 이렇게 하는 것 자체가 앞뒤 안 맞고 본인에게 제일 안 맞는 그런 주장을 하고 있다. 그래서 검찰총장으로서 저때 지나치게 부적절한 수사를 하고 있었음을 부인의 입을 통해서 스스로 자백한 거다.

◇ 박재홍> 김용남 의원님.

◆ 김용남> 지금 제가 알기로는 더불어민주당하고 열린민주당하고 합당을 진행 중인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그런데 이 부분에 대해서 정봉주 의원님이 조국 수사와 관련해서 국정조사의 필요성을 말씀하셨는데 이 점에 대해서는 열린민주당은 그렇게 주장할 수 있을 것 같아요. 그런데 더불어민주당은 절대로 국정조사 하고싶어 하지 않았을 것 같아요.

◇ 박재홍> 왜 그래요?

◆ 김용남> 내심 세게 반대할 것 같아요. 왜냐하면 이제 50일도 안 남은 대선판에서 이 상황에서 조국을 재소환한다? 이재명 후보 낙선운동할 일 있어요, 민주당에서? 결코 유리하지 않죠. 그리고 조국이라는 인물이 상징하는 어떤 억지, 내지는 끝까지 자기 잘못을 인정하지 않는 소위 내로남불의 상징성을 이제 2년이 지나서 좀 잊혀질만 한데 50일도 안 남은 이 대선판에 조국을 재소환한다? 더불어민주당의 송영길 대표를 비롯해서 이재명 후보도 펄쩍 뛸 것 같아요.
   

조국 전 법무부 장관이 14일 서울 서초구 서울중앙지방법원에서 열린 자녀 입시비리 속행 공판을 마치고 법원을 나서고 있다. 이한형 기자


◇ 박재홍> 김성회 소장님.

◆ 김성회> 저는 김건희 씨가 그냥 한 이야기인지 아니면 남편에게 듣고 한 말인지에 따라서 너무 달라지는 거라 사실 말하기는 좀 쉽지 않습니다. 그런데 지금 이 이야기는 남편에게 충분히 듣고 이야기하는 것처럼 말씀을 하시기 때문에 그런 전제를 놓고 보면 '조용히 넘어가면 구속을 안 시킬 수 있는데 시켰다' 이런 부분이 저희가 항상 하는 의심이잖아요. 검찰이 눈을 똑바로 치켜든 피의자들에 대해서 어떻게 지난 기간 수사를 해 왔는지를 보여주는 그런 대목이라고 생각이 돼서 이 부분은 윤석열 후보님이 적절하게 해명을 해 주시는 게 좋지 않을까라고 생각을 하고요. 그렇습니다. 그래서 이건 지금 나와 있는 이 이야기만 가지고 뭐라고 말하기가 어렵 네요.

◇ 박재홍> 김경진 의원님.

◆ 김경진> 저는 저 부분도 김건희 씨 발언이 부적절.

◇ 박재홍> 부적절했습니까?

◆ 김경진> 부적절했죠. 제가 볼 때는 사건이 어떻게 이루어졌는지에 대한 인식이 1도 없이 그냥 저 말씀하신 거예요. 그냥 밖에서 그냥 제3자 정도의 인식을 가지고 저 얘기를 하신 거고 우리가 기억을 되돌려서 보면 조국 민정수석이 민정수석직을 그만두고 서울대 법대 교수로 복직을 했었잖아요. 복직하고 월급을 2번인가 두 번째 월급인가 타다가 저기 박상기 장관 후임으로 법무부 장관으로 지명됐었잖아요. 그런데 그 시간이 한 두어 달가량 길게 떴었던 것 같고 그래서 서울대 교수 복직도 했었던 것 같은데 그때 모든 언론이 조국이 다음 번 법무부 장관이라고 하는 것은 알고 있었잖아요. 그러면서 이런저런 조국 일가의 특히 부산의 웅동학원부터 시작해서 여러 가지 비리에 대한 제보 기사들이 언론을 통해서 나오기 시작했고.

그리고 조국 자녀분들 입시와 관련된 제보기사들, 비리기사들도 언론에 무수히 많이 나왔었잖아요. 마지막 순간에 3단계로 사모펀드. 그러니까 1단계 웅동학원 관련 기사들, 제보. 2단계가 가족 아이들 입시비리, 3단계가 사모펀드 이런 형태로 해서 제보들이 쏟아졌던 것 같고. 이게 제가 검찰총장이라고 그랬다 하더라도 언론에 그 정도 쏟아지면 그거 수사 안 할 방법이 없어요. 천하 없어도 해야 돼요, 그건. 그래서 그런 프로세스로 수사가 이루어졌다고 하는 것을 모든 국민이 다 봐서 알고 있는 대목이고. 그 수사하는 과정에서 무슨 압수수색 영상을 판사가 발부한 압수수색 영장 없이 수사를 했습니까? 무슨 적법 절차라든지 변호인 선임권이라든지 헌법상에 부과된 부여된 무슨 권리 침해가 있는 상태에서 수사가 됐습니까? 100% 법에 정해진 형사소송법과 헌법에 정해진 절차에 따라서 인권 보장을 하면서 수사가 이루어졌고, 법원에서 유죄 판결이 나서 지금 이렇게 되는 거 아니에요.

심지어 조국 씨 같은 경우는 아직도 무슨 짓을 했는지 모르겠지만 아직도 1심 재판 진행 중이잖아요, 보면. 이런 식으로 사법부에 압력을 넣고 있는 이런 상황인데 저게 김건희 배우자가 저거는 상황을 명확히 인식하지 못하는 상태에서 저건 말을 함부로 한 것이다 이렇게 판단이 되고 있고요. 어쨌든 조국 씨 이런 사태들과 관련해서 이 자리에 계신 정봉주 형님을 비롯해서 열린민주당이나 민주당 관계자들은 정말 반성해야 되고 대한민국 국기를 들었다 놨다 한 사건이라고 제 머릿속에서는 기억하고 있습니다.
   


◆ 김성회> 몇 가지만 좀 간단하게 지적드리고 싶은데 일단 중학생의 일기장까지 범죄 의도를 살펴봐야겠다고 압수수색을 청구해 가면서 70군데 넘게 털었던 검찰이 법이 정해진 절차에 따라서 그냥 적법하게 수사만 한 것이라는 것은 너무나도 다분히 의도를 싣고 있었다는 것을 국민들이 아실 거라고 생가해서 그거 하나 코멘트를 해 놓고 싶습니다.

◇ 박재홍> 정 의원님.

◆ 정봉주> 그리고 지금 김성회 대변인이 말씀하셨는데 70회가 아니라 100회가 넘습니다, 압수수색이. 역대 대통령 국정농단 사건 때도 60회, 70회밖에 안 됐던 압수수색이 조국 장관 일가에는 100회가 넘는, 제가 알기로는 102회인가 기억하고 있는데요. 이건 전방위적 군사작전을 편 거죠. 그리고 지금 김건희 씨가 1도 모르고 했다? 이걸 어느 국민이 그렇게 이해할까요? 둘이 부부고 그리고 앞에도 다른 분들도 지적했지만 선거에도 깊게 7월달부터 통화가 이루어진 건데 선거에 직접 개입하고 깊게 관여하고 있었다라고 하는 그 인식과 정황이 나타나지 않습니까? 검찰 수사에서도 마찬가지죠. 정확하게 보세요. '가만있었으면 조국, 정경심도 구속 안 되고 넘어갈 수 있었거든.'

◇ 박재홍> 김건희 씨 녹취록 내용이죠.

◆ 정봉주> 김건희 씨 녹취록이에요. 조용히만 넘어가면 그렇게 하려고 했는데. 이걸 검찰이 흘러가고 있는 남편이 수장으로 있었던 검찰의 흐름을 모르고 얘기했다? 이러지 않죠. 이때 당시에 여기에서는 적어도 괘씸죄 좀 더 나가서는 윤석열 대권 프로젝트를 밀어붙이려고 했던 그런 일환으로 조국 가족을 먹잇감으로 썼다 이렇게 어제 방송을 보면 충분히 인식하고도 남습니다.

그리고 지금 김용남 의원 뭐라고 하신지 아세요? 이거를 하고 싶지 않을 것이다. 검찰과 검찰의 잘못된 판단에 대해서 국정조사하자는 것도 그렇게 정치적으로 보니까 이게 국민의힘이 법을 바라보는 인식이고 정치를 바라보는 인식입니다. 본인들이 유리하면 하고 본인들이 불리하면 안 하고 예를 들어서 조국 장관 건요. 민주당이 수사하지 말자고 국정조사하지 말자고 누가 그랬습니까? 뇌피셜 쓰는 거예요. 누가 그랬어요?

◆ 김용남> 더불어민주당의 그러면 공식 의견을 들어보죠. 내일이나 모레쯤 나오겠죠. 이거에 대해서.
   

MBC, 김건희 씨 '7시간 전화 통화' 일부 공개 (서울=연합뉴스) 임화영 기자 = 16일 오후 서울 상암동 MBC 사옥에 걸린 전광판에서 국민의힘 윤석열 대선 후보의 배우자 김건희 씨의 '7시간 전화 통화' 내용을 다루는 MBC 프로그램 '스트레이트'가 방영되고 있다. 2022.1.16 hwayoung7@yna.co.kr (끝) 연합뉴스


◆ 정봉주> 가서 의견 알려달라고 그러세요.

◆ 김용남> 이거에 대해서 더불어민주당이 정말 조국 전 장관 수사와 관련한 국정조사를 요구하는지 한번 내일 모레 지켜보면 알겠죠.

◆ 정봉주> 정확하게 이렇게 하면 되죠. 김건희 씨 이 발언이 무엇을 뜻했는지를 조사하는 거죠. 그렇죠? 김건희 씨 이 발언이 검찰총장인 양 행세하고 발언했는데 당시 사건을 정말 몰랐냐. 아니면 이 사건을 알면서 이렇게 흘러가고 있었던 정황을 얘기했냐 이걸 얘기하고 있는 거예요. 이게 검찰총장 부인이 할 얘기입니까?

◆ 김용남> 제가 보기에는 선거판에서 흔히 듣는 얘기 중에 그런 게 있어요. 내가 누구 만들었잖아. 그렇게 얘기하는 사람들 보면 국회의원도 만들고 도지사도 만들고 대통령도 만들고 자기가 만든 사람 무지 많아요. 예를 들어서 다 만들었어요. 내가 누구 만들었잖아. 도와줬다 라고도 절대 얘기 안 해요. 자기가 만들었다고 얘기하지 그러니까 이 대화 내용은 사실 그 정도 수준이에요. 이거를 무슨 뭐 유심히 들어볼 필요도 없는 거예요, 사실은. 그래서 제가 앞서도 계속 전파 낭비다, 이거를. 이 정도 수준의.

◆ 김성회> 그런 점에서.

◆ 김용남> 공중파에서 방송한 건 정말 전파 낭비 그 외에 다른 말로 표현할 길이 없어요.

◆ 정봉주> 이게 동네 아주머니들이, 동네 아저씨들이 술 한잔 먹으면서 하면 지금 김용남 의원이 하는 얘기가 맞죠. 그런데 자당의 대선후보의 부인이 배우자가 그리고 당시 검찰총장의 부인이었거든요. 그때 상황을 얘기하는데 이건 내가 만들었다는게 동네 아저씨, 아줌마의 수준이다. 좀 존경심을 가지세요.

◆ 김용남> 아니, 도저히 존경할 수 없어요. 그냥 대화 수준이 딱 그 내용이잖아요.

◆ 정봉주> 그러니까 자당 후보 배우자의 수준이 그 수준이다.
   


◆ 김경진> 정봉주 형님 쓸데없이 말꼬리 잡고 하지 말고.

◇ 박재홍> 김성회 소장님 말씀하실게요.

◆ 김경진> 일단 제가 반문 좀 할게요.

◆ 정봉주> 이게 검찰총장 부인의.

◆ 김경진> 얘기할 기회를 달라니까.

◆ 정봉주> 저쪽에다 달라 그러세요.

◆ 김경진> 계속 얘기하니까 그렇지.

◇ 박재홍> 김경진 의원님 말씀하세요.

◆ 정봉주> 때리겠다.

◆ 김경진> 맞아도 싸, 보니까.(웃음)

◇ 박재홍> 말씀해 주세요.

◆ 정봉주> 연달아 사고를 치고 싶은 모양인데.(웃음)

◆ 김경진> 지금도 기억나는 게 조국 장관의 자택에 압수수색을 갔을 때 변호인이 안 왔다 그래서 검찰이 아마 좀 미뤄졌던 것 같고 중간에 짜장면 식사도 들어갔던 것 같고 그다음에 심지어는 조국 장관 본인이 압수수색 현장에 가 있는 검사한테 전화를 하기도 했어요, 보면. 그리고 구속됐다가 그다음에 보석으로 풀려나서 1심 불구속 재판 받다가 1심에서 징역 7년에서 4년 되면서 판사가 법정 구속을 했잖아요. 그러면 정봉주 형님 얘기에 따르면 판사가 징역 4년 실형 선고하면서 법정 구속한 것은 그럼 뭐라고 설명할까요.

◆ 정봉주> 지금 대법원에 아직 남아 있어요.

◆ 김경진> 남아 있기는 한데 1심에서도 4년 나왔고 2심에서도 4년 나왔고.

◆ 정봉주> 남아 있고 그때 취입했던 하드 증거물이 증거물 채택 안 될 가능성 높다는 언론 보도는 안 보시고 계십니까?

◇ 박재홍> 알겠습니다. 김성회 소장님 발언 듣고 잠시 쉬어가겠습니다. 김성회 소장님.

◆ 김성회> 김용남 의원이 아까 누구 만들었어 이런 얘기 할 수 있는 거 아니냐 하시는데 상대가 대통령 후보의 아내이고 영부인이 될 수도 있는 분인데 이런 분이 이런 말씀을 상습적으로 하시는 경우라면 그것에 대해서 국민들이 불안해할 수밖에 없다는 말씀을 드리는 거죠.

◇ 박재홍> 한판썰전 김용남, 정봉주. 정봉주, 김용남 전 의원과 함께하고 있습니다. 잠시만요.

CBS 한판승부 young@cbs.co.kr

▶ 기자와 카톡 채팅하기▶ 노컷뉴스 영상 구독하기

Copyright © 노컷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