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긴박했던 하루' 정몽규 대한축구협회장, 거취 변화없다

김성원 2022. 1. 18. 06:11
자동요약 기사 제목과 주요 문장을 기반으로 자동요약한 결과입니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대한축구협회도 긴박한 하루였다.

정몽규 회장(61)이 17일 광주 서구 화정아이파크 외벽 붕괴 사고에 대해 책임을 지고 현대산업개발 회장직에서 물러나면서 축구협회까지 여파가 이어지지 않을지 촉각을 곤두세웠다.

정 회장은 지주회사 HDC 회장직과 축구협회장직을 유지하기로 했다.

제54대 대한축구협회장 선거에 단독 출마해 투표없이 사실상의 마지막 임기를 시작했다.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연합뉴스

[스포츠조선 김성원 기자]대한축구협회도 긴박한 하루였다. 정몽규 회장(61)이 17일 광주 서구 화정아이파크 외벽 붕괴 사고에 대해 책임을 지고 현대산업개발 회장직에서 물러나면서 축구협회까지 여파가 이어지지 않을지 촉각을 곤두세웠다. 일부 언론에선 정 회장의 축구협회장 사퇴설을 제기하기도 했다.

하지만 설은 설에 불과했다. 정 회장은 지주회사 HDC 회장직과 축구협회장직을 유지하기로 했다. 축구협회 관계자도 "회장님의 거취를 놓고 많은 문의가 있었지만, 정말 특별한 것이 없다"며 확대 해석을 경계했다.

2022년은 카타르월드컵의 해다. 한국 축구는 10회 연속 월드컵 진출을 목전에 두고 있다. 아시아최종예선에 이은 월드컵 본선 준비를 위해서도 갈 길이 바쁘다. 축구협회는 정 회장이 만에 하나 중도하차할 경우 자칫 예측 불가능한 소용돌이에 휘말릴 수 있을 것으로 우려했다. 더구나 회장이 궐위되면 정관에따라 60일 이내에 새 회장을 선출해야하는 것도 또 다른 난제였다.

정 회장은 2013년 1월, 제52대 축구협회장 선거에서 경선을 통해 처음 당선됐고, 2016년 7월 제53대 축구협회장 선거에 단독 출마해 출석 대의원 만장일치로 재선됐다. 지난해 1월 3선에 성공했다. 제54대 대한축구협회장 선거에 단독 출마해 투표없이 사실상의 마지막 임기를 시작했다.

대한체육회 회원종목단체 임원은 한 차례만 연임이 가능하다. 하지만 재정 기여도, 주요 국제대회 성적, 단체 평가 등 기여도가 명확할 경우 공정위 심의를 받아 3선에 도전할 수 있도록 예외 조항을 뒀다.

정 회장은 승강제 실현을 위한 디비전 시스템 구축, 제2트레이닝센터 건립 등의 공약을 지켰다. 또 2018년 7월 유소년 축구 발전과 국가대표팀 감독의 연봉 등에 써달라며 40억원을 기부했고, 2018년 자카르타-팔렘방아시안게임 남자축구 우승, 2019년 국제축구연맹(FIFA) U-20 월드컵 준우승, 2020년 아시아축구연맹(AFC) U-23 챔피언십 우승 등 재임기간 동안 국제 무대에서 큰 성과를 내 공정위는 이견없이 3선 도전 자격을 부여한 바 있다.
김성원 기자 newsme@sportschosun.com

▶2022 임인년 신년운세 보러가기

- Copyrightsⓒ 스포츠조선(http://sports.chosun.com/),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한소희, 팔에 새겼던 타투 싹 제거..앙상하고 새하얀 팔뚝
윤종신 “♥전미라 불화설 알고 있다”
'故 최진실 딸' 최준희, 이제 의상도 과감…볼수록 母 판박이
'이혼 뒤 제주 거주' 배우 김혜리, 갑작스런 '잠수 선언'. '뭔가 삐걱거리는 기분' 왜?
“싫다 못해 질려버렸다” 설현, 무슨 일 있나? 의미심장 SNS 게재
'전현무♥' 이혜성 41kg 글래머인데 “외모 강박 폭식증”
임영웅, '존재 자체가 레전드'인 트로트 男 스타 '500만원 기부'
이런 선풍기는 없었다. 선풍기인가? 에어컨인가?
'비거리' 최대! 믿고 치는'드라이버' 전세계 최저가! 10자루 한정!

Copyright © 스포츠조선.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