레반도프스키, FIFA 올해의 남자선수상..발롱도르 놓친 한 풀었다

김경무 2022. 1. 18. 07:15
자동요약 기사 제목과 주요 문장을 기반으로 자동요약한 결과입니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바이에른 뮌헨의 '득점기계' 로베르트 레반도프스키(34·폴란드)가 '2021년 베스트 FIFA 올해의 남자선수'로 선정됐다.

토마스 투헬 첼시 감독은 지난해 1월 팀을 맡은 이후 2020~2021 유럽축구연맹(UEFA) 챔피언스리그 우승을 이끈 공로로 '베스트 FIFA 남자 감독상'을 수상했다.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17일(현지시간) 2021 베스트 FIFA 올해의 남자선수상을 탄 로베르트 레반도프스키(가운데)가 지아니 인판티노(오른쪽) FIFA 회장과 화상으로 대화를 하고 있다. 취리히|AFP 연합뉴스

[스포츠서울 | 김경무전문기자] 바이에른 뮌헨의 ‘득점기계’ 로베르트 레반도프스키(34·폴란드)가 ‘2021년 베스트 FIFA 올해의 남자선수’로 선정됐다.

FIFA는 17일(현지시간) 본부가 있는 스위스 취리히에서 버추얼(화상) TV쇼를 통해 ‘2021 베스트 FIFA 풋볼 어워즈’ 세리머니를 거행했다.

지난해 69골을 기록한 레반도프스키는 2년 연속 남자 최고의 상 영광을 안았다. 리버풀의 모하메드 살라와 파리 생제르맹의 리오넬 메시를 제쳤다. 레반도프스키는 지난 시즌 34경기에 출전해 43골을 넣으며 1970년대 바이에른 뮌헨 레전드인 게르트 뮐러가 49년 동안 보유하고 있던 독일 분데스리가 최다골 기록을 갈아치웠다.

레반도프스키는 지난해 눈부신 활약을 펼쳤음에도 11월 발동도르를 메시에게 내줬는데, 이번 수상으로 다소 위안을 얻게 됐다.
2021 FIFA 특별상을 받은 크리스티아누 호날두(오른쪽). 옆은 지아니 인판티노 FIFA 회장. 취리히AFP 연합뉴스
맨체스터 유나이티드의 크리스티아누 호날두(37·포르투갈)는 남자 국가대표 역대 최다골(지난해 10월까지 184경기 115골) 기록으로 ‘FIFA 특별상’을 받았다. 토마스 투헬 첼시 감독은 지난해 1월 팀을 맡은 이후 2020~2021 유럽축구연맹(UEFA) 챔피언스리그 우승을 이끈 공로로 ‘베스트 FIFA 남자 감독상’을 수상했다.

지난해 여름 세비야로 팔려간 토트넘 홋스퍼의 윙어 에릭 라멜라는 FIFA 푸스카스상(최고의 골)을 받았다. 그는 지난해 3월14일 아스날과의 ‘북런던 더비’에서 라보나킥으로 멋진 골을 성공시켜 이 상의 주인공이 됐다. 라보나 킥은 양다리를 꼬아 슛이나 크로스를 하는 기술이다.

첼시의 에두아르 멘디는 맨체스터 시티와의 2020~2021 유럽축구연맹(UEFA) 챔피언스리그 결승전에서 무실점 선방(1-0 승리)을 기록하는 등 첼시에서 성공적인 첫 시즌을 보낸 것을 인정받아 ‘베스트 FIFA 남자 골키퍼상’을 수상했다.

덴마크대표팀과 코칭스태프, 메디컬팀은 지난해 핀란드와의 유로 2020 경기 도중 크리스티안 에릭센이 그라운드에 쓰러지자 신속한 대응을 한 공로로 ‘FIFA 페어플레이상’을 받았다. 덴마크와 핀란드 팬들은 FIFA 팬상을 수상했다.

베스트 FIFA 남자팀(11명)도 선정돼 발표됐다. 잔루이지 돈나룸마(AC밀란/PSG/이탈리아), 다비드 알라바(바이에른 뮌헨/레알 마드리드/오스트리아), 레오나르도 보누치(유벤투스/이탈리아), 루벤 디아스(맨체스터 시티/포르투갈리아), 케빈 더 브라위너(맨시티/벨기에), 조르지뉴(첼시/이탈리아), 은골로 캉테(첼시/프랑스), 크리스티나누 호날두(유벤투스/맨체스터 유나이티드/포르투갈), 엘링 브라우트 홀란드(보루시아 도르트문트/노르웨이), 로베르트 레반도프스키(바이에른 뮌헨/폴란드), 리오넬 메시(바르셀로나/PSG/아르헨티나) 등이다.
FIFA 올해의 여자선수상을 탄 알렉시아 푸테야스(가운데). 취리히|AP 연합뉴스
올해의 여자선수상은 지난해 11월 발동도를 수상했던 FC바르셀로나의 미드필더 알렉시아 푸테야스(27·스페인)에게 돌아갔다. 그는 지난 시즌 팀이 챔피언스리그에서 첫 우승을 차지하고 국내리그에서 더블을 달성한데 기여했다. kkm100@sportsseoul.com

Copyright © 스포츠서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