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대통령 "UAE와 협력해 세계 스마트시티 선도할 것"

보도국 2022. 1. 18. 07:48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앵커]

중동 3개국을 순방 중인 문재인 대통령은 아랍에미리트에서 스마트시티 구현에 협력하자고 역설했습니다.

현지 측 사정으로 회담이 취소됐던 무함마드 왕세제와도 통화를 했는데요.

두바이 현지에서 이광빈 기자입니다.

[기자]

문재인 대통령이 아랍에미리트에서 녹색 에너지 및 혁신 산업의 협력을 위한 행보를 이어갔습니다.

문 대통령은 '아부다비 지속가능성 주간' 행사에서 세계 도시의 스마트화에 양국이 함께 선도하길 바란다고 역설했습니다.

<문재인 / 대통령> "양국이 가진 경험과 장점을 결합한다면, 가장 모범적인 스마트 시티가 완성될 것입니다. 양국은 수소 대중교통 시스템을 기반으로 하는 '수소 도시'도 함께 개발해 나갈 예정입니다."

문 대통령은 양국 간 장점을 결합한 수소 경제 협력도 재차 강조했습니다.

<문재인 / 대통령> "UAE와 한국의 수소 협력으로 탄소중립과 지속가능한 미래를 앞당기게 되길 바랍니다."

앞서 문 대통령은 순방 첫 공식 일정으로 양국 간 수소 협력 행사에 참석한 데 이어, 무함마드 총리와의 회담에서도 요격 미사일 천공-Ⅱ 수출 계약을 마무리했을 뿐만 아니라 수소 분야 협력도 심도 깊게 논의했습니다.

문 대통령은 이어 보건의료 협력 사례로, 서울대병원이 운영 중인 셰이크 칼리파 전문병원을 찾아 한국인 직원들을 격려했습니다.

아울러 문 대통령은 애초 회담을 계획했다가 아랍에미리트 측 사정으로 취소된 무함마드 왕세제와 전화 통화를 했습니다.

문 대통령은 통화에서 수도 아부다비 공항이 예멘 후티 반군의 공격을 받아 희생자가 나온 데 대해 위로를 전했습니다.

대통령 비서실장 재직 시 아랍에미리트 특사로 양국 협력에 가교 역할을 한 임종석 외교안보특보도 순방에 동행해 고위급 인사들을 만나 측면 지원했습니다.

문 대통령은 이튿날 두 번 째 방문국인 사우디아라비아로 이동해 녹색 에너지 등 양국 간 신산업 협력 강화 방안을 논의합니다.

두바이에서 연합뉴스TV 이광빈입니다. (lkbin@yna.co.kr)

#문재인대통령 #중동순방 #아랍에미리트 #스마트시티

연합뉴스TV 기사문의 및 제보 : 카톡/라인 jebo23

(끝)

네이버에서 연합뉴스TV를 구독하세요
연합뉴스TV 생방송 만나보기
균형있는 뉴스, 연합뉴스TV 앱 다운받기

Copyright © 연합뉴스TV.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