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치

뉴스1

이재명 "135조 투입, 일자리 300만개 만든다..유승민 공약도 수용"

정재민 기자 입력 2022. 01. 18. 10:00

기사 도구 모음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선 후보는 18일 "디지털·에너지·사회서비스 대전환을 통해 300만개 이상의 일자리를 만들겠다"고 공언했다.

이 후보는 이날 오전 서울 여의도 중앙당사에서 열린 '성장 앞으로, 일자리 제대로' 일자리 대전환 6대 공약 발표를 통해 "신속하고 선도적인 디지털 대전환을 통해 혁신형 일자리를 늘리는 데 135조원을 투입하겠다"며 이같이 밝혔다.

기사 제목과 주요 문장을 기반으로 자동요약한 결과입니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음성 기사 옵션 조절 레이어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o i

번역할 언어 선택
글자 크기 조절 레이어
"기재부, 일자리 전환 컨트롤 타워로..'일자리대전환위' 개편"
"임기 내 청년 고용률 5% 향상..청년지원금 2배 늘릴 것"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선 후보./뉴스1 © News1 국회사진취재단

(서울=뉴스1) 정재민 기자 =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선 후보는 18일 "디지털·에너지·사회서비스 대전환을 통해 300만개 이상의 일자리를 만들겠다"고 공언했다.

이 후보는 이날 오전 서울 여의도 중앙당사에서 열린 '성장 앞으로, 일자리 제대로' 일자리 대전환 6대 공약 발표를 통해 "신속하고 선도적인 디지털 대전환을 통해 혁신형 일자리를 늘리는 데 135조원을 투입하겠다"며 이같이 밝혔다.

이 후보의 6대 일자리 공약은 Δ첨단 신산업 일자리 창출 Δ정의로운 일자리 전환체계 구축 Δ일자리 혁신조직과 법제도 정비 Δ기업주도 일자리 성장 지원 Δ혁신형 지역 일자리 창출 Δ과감한 청년 일자리 지원 등이다.

우선 일자리 창출 공약으로 데이터 고속도로와 디지털 산업생태계 구축, 에너지 고속도로와 에코모빌리티, 사회서비스 일자리와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공공보건 등 디지털, 에너지, 사회서비스 대전환을 통해 300만개 이상의 일자리를 만든다는 구상이다.

이 후보는 "사회서비스 일자리 공약은 유승민 전 의원의 훌륭한 '사회서비스 일자리 100만개' 공약을 실사구시 입장에서 과감히 수용했다"고 강조했다.

이 후보는 유럽연합의 '공정전환계획'(Just Transition Scheme)에 버금가는 '정의로운 일자리 전환체계' 마련도 약속했다.

정의로운 노동전환 정착을 위해 장기유급휴가훈련 제도 확대 시행, 노동전환지원금 규모 확대를 예고했다. 또 일자리전환 관련 의사결정 과정에 반드시 노동자가 참여해 함께 의논하는 시스템 마련을 위해 '노동전환지원법' 제정을 서두르겠다고 했다.

이 후보는 일자리 정책체계 재정비를 위해 일자리 정책과 경제 정책을 상호보완하고 동시에 기획하는 '일자리전환기본법' 제정도 다짐했다.

기획재정부를 개편하는 과정에서 일자리 정책의 기획과 조정 기능을 대폭 강화해 일자리전환의 컨트롤 타워로 세우겠다는 구상이다. 여기에 현재의 일자리위원회를 '일자리대전환위원회'로 개편해 이해관계자의 참여 폭을 확대한다.

기업의 일자리 성장을 위한 사다리 정책으로 50조원 규모의 테크형 메가펀드인 케이(K)-비전펀드를 조성하고 벤처투자 규모를 10조원 수준으로 크게 늘린다.

아울러 국민참여형 벤처투자펀드를 통해 국가대표 혁신기업 3000개, 유니콘 기업 100개, 다수의 데카콘 기업을 육성하겠다는 방침이다.

지역의 혁신일자리 창출을 위해선 반도체·미래모빌리티·그린에너지·바이오헬스 등 미래전략산업이 지역에서 성장하고 지역경제의 중심으로 정착하는 'K-혁신밸리'를 조성한다.

특히 '광주형 일자리사업'으로 시작돼 성공적으로 평가받는 상생형 지역일자리사업을 10개 이상 추가 발굴해 지역에 50조원 이상 투자가 이뤄지도록 지원한다는 방침이다.

청년 일자리 지원책으론 임기 내 '청년 고용률 5% 향상'을 목표로 제시했다.

구체적으로 국민내일배움카드를 개편해 청년 지원금을 현재보다 2배 늘리고 교육과 취업을 포기한 청년(NEET) 대상 전문가 멘토를 활용하는 '청년 위기극복 1:1 프로젝트'를 시행한다.

이 후보는 "국민께 더 안정적이고 더 나은 일자리를 보장하는 것은 국민을 위한 국가의 중요한 책무"라며 "일자리 정책에 능력과 경험이 많은 제가 국민 여러분의 일자리를 늘려주고, 지켜주고, 바꿔드리겠다"고 다짐했다.

ddakbom@news1.kr

Copyright ⓒ 뉴스1코리아 www.news1.kr 무단복제 및 전재 – 재배포금지

포토&TV

    이 시각 추천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