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준석 "尹 무속 심취라니..조상 묘 옮긴 대통령·후보들도 있어, 상대당 호들갑"

한기호 입력 2022. 1. 18. 12:53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뉴스토마토 유튜브서 "조상 묘 이전 대통령 실패했다 규정 안 했지 않나"
'역술인이 윤석열-김건희 주선' 보도엔 "잘 맞는 커플, 부차적 조언 역할 크지 않아"
안희정 미투 피해자 金 녹취 사과 요구엔 "사적 통화로 2차 가해 성립 글쎄"
이준석(오른쪽) 국민의힘 대표가 18일 오전 인터넷매체 뉴스토마토의 유튜브 채널에서 방송하는 '노영희의 뉴스in사이다'에 출연해 진행자 노영희(왼쪽) 변호사와 대담하고 있다.[유튜브 채널 '뉴스토마토' 영상 갈무리]

이준석 국민의힘 대표가 18일 윤석열 당 대선후보를 향한 '무속' 논란이 이어지는 데 대해 "예전에 모 대통령이 되신 분(故 김대중 전 대통령), 그리고 많은 대선후보들(이회창·정동영·이인제 등)은 대통령이 되려고 조상 묘까지 이전하고 그랬다"고 대조했다. 그러면서 상대정당이 '과민 반응'하고 있다며 "우리 국민들이 봤을 때는 과한 호들갑이다. 이런 지적을 할 수 있다"고 주장했다.

이 대표는 이날 오전 뉴스토마토 유튜브 생방송 '노영희의 뉴스in사이다'에 출연해 진행자 노영희 변호사가 '윤 후보가 굿이나 점이나 사이비 무속신앙에 좀 심취된 것 아니냐 해서 굿민의힘이라는 우스갯소리가 나온다', '박근혜 전 대통령 때 트라우마가 있어서 국민들이 여기에 관심이 더 있는 것 같다, 박 전 대통령이 세월호 참사 날 7시간 미스터리가 있었다'는 취지로 묻자 이같이 말했다.

이 대표는 "이제 (박 전 대통령이) '7시간 미스터리' 하에서 그런 어떤 굿을 하고 이렇게 했다는 건 사실이 아닌 것으로 드러나고 있다"며, 더욱 심한 무속 논란 사례로 대권에 도전했던 정치인들의 사례를 들면서 "우리는 조상 묘를 이전한 대통령을 맞았다고 해서 그분이 실패한 대통령이라고 이렇게 규정하지는 않는다"고 반박했다.

윤 후보와 부인 김건희씨가 '무정 스님'이라는 역술인의 소개로 만났다거나, 김씨가 자신이 웬만한 무속인보다 '세다'고 표현했다는 이야기에도 이 대표는 "우리 후보와 배우자가 늦은 나이에 결혼을 하다 보니까, 결혼을 주저하고 이럴 때 주변에서 조언을 했을 수도 있다"며 "그래도 가장 중요한 건 두 사람이 잘 맞는 사람들이기 때문에 결혼했을 것이고, 이런 부차적인 조언들이 큰 역할을 했을 거라고 보지 않는다"고 말했다.

그는 "저도 그 부부(윤 후보와 김씨)와 같이 식사를 해보고 이런 적도 있지만, 굉장히 잘 맞는 커플이라 생각을 한다. 이런 것(역술인의 소개)이야 가십성의 내용으로서 붙이고 이렇게 한 것이지. 저는 이런 것이 중요한 관계는 아닐 것이라 생각한다"고 부연했다.

이 대표는 지난 16일 MBC '스트레이트'에서 김씨와 친여(親與) 유튜브 서울의소리 이명수 기자의 통화 녹취를 폭로한 뒤 상황에 관해서는 "우리 후보의 배우자가 방송 내용에도 포함됐듯이 다소 간의 문제가 있을 수 있는 상황(미투 발언 등)에 대해서는 '송구하다'는 표현을 이제 했고. 그렇기 때문에 딱히 문제 삼을 부분이 없는 게 현실"이라고 말했다.

그는 윤 후보 부부와 사적으로 대화해본 입장이라고 강조하며 "제가 봤을 때 보편적인 대한민국의 어떤 정치인의 부인보다도 우리 후보의 배우자가 정치에 대해서 의사 표현을 할 때 굉장히 조심스러운 편"이라며 "본인에게 의혹이나 보도가 집중되는 상황 속에서 감정이 섞인 어떤 발언일 수는 있겠지만, 어쨌든 후보에게 과도한 개입을 한다든지 나중에 '농단'이라고 할 만한 정도의 행동을 할 거라고 저는 전혀 예상하지 않는다"고 부연했다.

그러면서 "그래서 아마 저는 후보자의 배우자가 공개 활동을 한다 해도 다른 정치인의 배우자에 비해서 크게 문제될 만한 상황은 발생하지 않을 것"이라며 "오해에 따른 우리 후보자의 배우자에 대한 이미지가 형성된 것에 비해서는 '공개 활동'에서 훨씬 나은 이미지가 형성될 것 같다"고 했다.

안희정 전 충남도지사 성폭력 피해자인 전직 비서 김지은씨가 사과를 요구한 데 대해선 "우리 후보 배우자가 만약 어떤 공개 공간에서 다수를 대상으로 본인의 이런 사견을 피력했다든지, 김지은씨에 대해 얘기했다면 2차 가해 표현이 성립할지도 모르나, 사적인 통화로 대화한 것에 2차 가해라는 표현이 성립하기 쉽지 않다고 본다"고 선을 그었다.

또 이명수 기자가 폭로한 녹취가 '정상적인 취재 과정에 따른 게 아니다'라는 입장을 강조하며 "후보 배우자가 김지은씨에 대한 어떤 특정한 목적(명예훼손이나 평가 보도 요청 등)을 가지고 이야기한 건 아니라고 생각한다"고 설명했다.

김건희씨가 통화 중 '보수진영에선 돈을 주니까 미투가 안 터진다'는 취지로 말한 데 대해서도 이 대표는 "어떤 의혹에 대해 '누가 돈으로 해결했다더라' 이런 걸 적시하면 모르겠지만, 본인의 느낌을 평가로 표현한 것에 불과하다"며 "그 속설이나 풍문이란 건 일반시민들도 어디선가 한번 접해봤을 만한 부분"이라고 했다.

이 대표는 안철수 국민의당 대선후보의 지지율에 대해선 "단일화라는 걸 항상 상수로 놓고 출마하는 분이기 때문에 예전에 비해서 매력도가 많이 떨어진 게 사실"이라며 정책적 지향이나 아니면 새로운 가치가 별로 없기 때문에 고전을 할 것"이라고 혹평했다. 그는 "국민의당의 경선이라는 것이 추대로 된 거지 않나. 사당 하나 만드는 거 아닌가. 그런 상황 속에서는 정치인으로서의 매력도가 떨어질 수밖에 없다"도 했다.

국민의당이 이 대표의 '가면 예능' 출연을 비판한 데 대해선 "국민의당은 이런 면에서 참 정당이 희한한 게 그걸 부각시켜가지고 본인들이 얻고자 하는 게 뭔지 모르겠다"며 "저는 매일매일 언론 인터뷰에서 안 대표(안 후보)를 대놓고 비판하고 가면 쓰고 한 것보다 훨씬 센 강도로 이름을 적시해가면서 비판한다. 그렇기 때문에 본인들의 망상 세계에서 좀 벗어났으면 좋겠다"고 쏘아붙였다.

한기호기자 hkh89@dt.co.kr

Copyright © 디지털타임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