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일도 목사 '밥퍼 증축' 논란에 서로 네탓..해결책 찾을까

이밝음 기자 2022. 1. 18. 15:18
자동요약 기사 제목과 주요 문장을 기반으로 자동요약한 결과입니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밥퍼나눔운동본부 건물 증축을 두고 최일도 목사와 서울시가 갈등을 겪는 가운데 유덕열 동대문구청장은 "서울시가 허가를 해줬으면 일어나지 않았을 일"이라고 지적했다.

앞서 서울시는 지난달 10일 동대문구에 위치한 밥퍼 건물을 무단 증축한다며 최 목사를 고발했다.

반면 서울시는 최 목사가 토지사용 허가 신청을 하지 않아서 허가를 내주지 못했다는 입장이다.

서울시가 허가를 해주지 않은 것이 아니라, 최 목사가 신청을 하지 않았다는 것이다.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유덕열 구청장 "증축 의견 모였지만 서울시 허가 안해"
서울시 "허가신청 안해"..최일도 "사용중인데 또 허가?"
17일 오전 서울 동대문구 답십리 굴다리 지하차도에서 저소득층 시민들이 밥퍼가 제공하는 밥을 먹기 위해 긴 줄을 서고 있다. 2022.1.17/뉴스1 © News1 박지혜 기자

(서울=뉴스1) 이밝음 기자 = 밥퍼나눔운동본부 건물 증축을 두고 최일도 목사와 서울시가 갈등을 겪는 가운데 유덕열 동대문구청장은 "서울시가 허가를 해줬으면 일어나지 않았을 일"이라고 지적했다.

앞서 서울시는 지난달 10일 동대문구에 위치한 밥퍼 건물을 무단 증축한다며 최 목사를 고발했다. 다일공동체 설립자인 최 목사는 34년째 밥퍼 운동을 펼치고 있다.

유 구청장은 밥퍼 건물 증축에는 의견이 모였지만, 서울시가 허가를 해주지 않았다고 말했다.

유 구청장은 18일 뉴스1과 통화에서 "2~3년 전부터 최 목사가 어르신들이 한 시간 이상씩 (식사를) 기다리니 자리를 늘렸으면 좋겠다고 했다"며 "옆에 있는 해병전우회하고도 이야기를 해서 전우회는 2층으로 올라가도록 이야기를 했다"고 했다.

그러면서 "허가를 내주려면 땅 주인인 서울시가 동의를 해줘야 하는데, 서울시에서 목사님에게 '동대문구로 가서 허가를 받으라'고 이야기를 한 모양"이라며 "동대문구에서 서울시에 다시 물어봤더니 땅 사용을 동의하지 않는다고 해서 허가를 못 내준 것"이라고 설명했다.

유 구청장은 "서울시에서 좀 너그럽게 생각해서 증축을 받아들여 주는 것도 괜찮지 않겠느냐"며 "식당 자리가 늘어나면 바깥에 줄을 안 서기 때문에 민원도 줄어들 수 있다"고 했다.

반면 서울시는 최 목사가 토지사용 허가 신청을 하지 않아서 허가를 내주지 못했다는 입장이다.

서울시 관계자는 "구청장이 건축허가를 말로 하는 건 아니지 않느냐"며 "우리는 허가 안 해줄 이유가 없다"고 말했다.

이어 "그동안 기부채납 절차를 이행하면 토지 사용 허가가 나오고, 그 후에 건축 허가를 받는 거라고 안내를 했었다"며 "그런데도 신청을 안 하고 무단으로 증축해서 이 사달이 벌어진 것"이라고 했다.

서울시가 허가를 해주지 않은 것이 아니라, 최 목사가 신청을 하지 않았다는 것이다.

최 목사는 이날 MBC 표창원의 뉴스하이킥 인터뷰에서 "(해당 부지를) 이미 사용하고 있는데 왜 또 사용허가를 받느냐"고 되물었다.

지금 밥퍼 건물은 지난 2009년 서울시와 동대문구의 협의로 지어졌다.

최 목사는 "우리는 기부채납하겠다고 옛날부터 이야기했다"며 "그런데 떡하니 불법건축을 했다고 고발을 했다. 공사중지부터 고발까지 4단계가 있는데 그냥 고발한 건 의도가 너무 나쁘다"고 비판했다.

한편 서울시는 최 목사와 협의가 잘 진행되고 있다고 밝혔다. 오세훈 서울시장도 최 목사를 만나 대화를 나눌 예정이다.

bright@news1.kr

Copyright © 뉴스1.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및 재배포, AI학습 이용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