임종석 "UAE 정상회담 불발, 드론 공습과 무관"..출마 여부엔 말 아껴

윤경환 기자 2022. 1. 18. 16:07
자동요약 기사 제목과 주요 문장을 기반으로 자동요약한 결과입니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문재인 대통령의 중동 순방을 수행 중인 임종석 대통령 외교안보특별보좌관이 17일(이하 현지시간) 문 대통령과 무함마드 빈 자이드 알 나하얀 UAE 아부다비 왕세제 간 정상회담이 불발된 것과 관련, 드론 공습과 무관하다는 취지로 설명했다.

그는 문 대통령이 16일 무함마드 빈 라시드 알막툼 UAE 총리 겸 두바이 군주와 회동한 점을 상기하며 "왕세제와 (문 대통령의) 정상회담은 당연히 계획됐던 것으로 안다"며 "본인이 호스트인 지속가능성 행사를 치르면서 문 대통령 면담 일정이 이뤄지지 않았다면 '취소다, 패싱이다' 할 수 있겠지만 그것이 아니다"라고 설명했다.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UAE 사람들 '예기치 못한 사정' 그대로 이해"
"천궁 II 수출은 시작..왕세제 리더십 놀라워"
임종석 외교안보특별보좌관과 압둘라 사이프 알 누아이미 주한 UAE 대사가 16일(현지시간) 두바이 한 호텔에서 열린 한-UAE 수소협력 비즈니스 라운드 테이블에 참석, 대화하고 있다. /연합뉴스
[서울경제]

문재인 대통령의 중동 순방을 수행 중인 임종석 대통령 외교안보특별보좌관이 17일(이하 현지시간) 문 대통령과 무함마드 빈 자이드 알 나하얀 UAE 아부다비 왕세제 간 정상회담이 불발된 것과 관련, 드론 공습과 무관하다는 취지로 설명했다. 다만 정상회담 무산의 정확한 배경과 자신의 향후 거취와 관련해서는 말을 아꼈다.

임 특보는 17일 UAE 두바이에서 칼둔 칼리파 알 무바라크 아부다비 행정청장과 회동한 뒤 기자들과 만나 정상회담 취소와 아부다비 드론 공격과의 연관성을 두고 “내가 알기로는 관련 있는 문제는 아닌 것 같다”고 밝혔다. 앞서 청와대 측은 16일 정상회담 불발 사실을 알리면서 “예기치 못한 불가피한 사유인 것 같다”라고 해명한 바 있다. 무함마드 왕세제 역시 이날 문 대통령과의 정상통화에서 “드론 공격은 예상되었던 일”이라고 말했다.

임 특보는 “UAE 사람들이 얘기하는 ‘예기치 못한 불가피한 사정’을 말 그대로 보고 상황을 이해해야 할 것 같다”며 “우리들이 충분히 이해했다는 것도 같이 감안을 해달라. 더 구체적으로는 외교관계상 설명하기가 어렵다는 점도 양해해 달라”고 당부했다. 그는 문 대통령이 16일 무함마드 빈 라시드 알막툼 UAE 총리 겸 두바이 군주와 회동한 점을 상기하며 “왕세제와 (문 대통령의) 정상회담은 당연히 계획됐던 것으로 안다”며 “본인이 호스트인 지속가능성 행사를 치르면서 문 대통령 면담 일정이 이뤄지지 않았다면 ‘취소다, 패싱이다’ 할 수 있겠지만 그것이 아니다”라고 설명했다.

임 특보는 자신의 향후 적치적 행보를 묻는 질문에는 “(지금으로서는) 드릴 말씀이 없다”고만 답했다. 임 특보는 대통령 비서실장으로 재직 중이던 지난 2017년 말 UAE로 급파돼 양국 간 비공개 군사협정을 둘러싼 갈등을 봉합한 경험이 있다. 청와대는 12일 임 특보의 동행 사실을 알리면서 “UAE에 특사로 방문하는 등 각별한 인연이 있다”고 강조했다. 임 특보의 이번 동행은 4월 서울 종로 국회의원 보궐선거 출마설, 6월 지방선거 서울시장 출마설 등과 맞물려 여러 해석을 낳고 있다.

임 전 실장은 이번 문 대통령 UAE 방문 성과를 두고 “탄토탄 요격미사일 체계인 천궁 II 수출이 당장 단기적으로는 두드러진 성과로 보이지만 이것은 시작에 불과하다”며 “수소 협력을 전방위로 확대하기로 한 것도 의미가 크다. ‘미래에너지 협력 라운드 테이블’ 이라고 부를 수 있을 정도”라고 호평했다.

부산엑스포 유치와 관련해서는 “칼둔 청장에게 (지원을) 부탁했고 칼둔 청장은 ‘한국 입장은 항상 우리에게 중요하다, 건승을 기원한다’고 덕담했다”고 말했다. 임 특보는 “UAE는 성장속도가 대한민국에 비견될 정도로 놀랍다”며 “무함마드 왕세제의 리더십도 연구해볼 만할 정도로 놀랍다. 매번 올 때마다 저도 배우고 있고 여러분도 공부해 보면 재밌을 것”이라고 소개했다.

윤경환 기자 ykh22@sedaily.com

Copyright © 서울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