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백신접종·방역패스' 찬반 논란..이재갑 VS 조두형 맞짱 토론 관심집중  

2022. 1. 19. 14:19
자동요약 기사 제목과 주요 문장을 기반으로 자동요약한 결과입니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binu52da@naver.com)]정부의 백신접종·방역패스 정책에 대한 찬반 논란이 영남대 의대 조두형 교수와 한림대 강남성심병원 감염내과 이재갑 교수 간 맞짱 토론으로 또 다시 주목 받고 있다.

지난 17일 서울 여의도 국회 소통관에서 영남대 의대 조두형 교수가 기자회견을 열고 한림대 강남성심병원 감염내과 이재갑 교수에게 공개적으로 맞짱 토론을 제의했다.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조두형 "반드시 공개 토론 응해 달라"..이재갑 "응하겠다. 연락 달라"

[박정한 기자(=대구)(binu52da@naver.com)]
정부의 백신접종·방역패스 정책에 대한 찬반 논란이 영남대 의대 조두형 교수와 한림대 강남성심병원 감염내과 이재갑 교수 간 맞짱 토론으로 또 다시 주목 받고 있다.

지난 17일 서울 여의도 국회 소통관에서 영남대 의대 조두형 교수가 기자회견을 열고 한림대 강남성심병원 감염내과 이재갑 교수에게 공개적으로 맞짱 토론을 제의했다. 

이에 이 교수는 "토론을 피할 이유가 없다"며 "연락을 달라"고 말해 토론 성사여부에 관심이 커지고 있다.

조 교수의 경우 "방역패스 반대", "백신접종 반대"를 외치며, 지난달 31일 본인을 포함한 의료계 등 1023명이 보건복지부장관과 질병관리처장, 서울특별시장을 상대로 서울행정법원에 방역패스 행정처분 취소 요구 소송과 집행정지를 제기했다.

특히 그는 "정부가 임상시험도 제대로 거치지 않은 코로나19 백신 접종을 사실상 강제하고 있으며, 합리적 이유 없이 백신 미접종자들을 차별해 일상생활이 불가능할 정도로 국민의 기본적 권리를 과도하게 침해하고 있다"고 주장하며, "방역패스는 국민의 기본권·생존권을 침해한다는 점에서 철회돼야 한다"고 외치고 있다.

반면 이 교수는 정부의 백신접종과 백신패스 정책의 필요성을 강조하며 조 교수와는 반대되는 입장을 내세우고 있다.

특히 지난 14일 서울행정법원 행정4부(한원교 부장판사)가 조 교수를 비롯한 1023명의 집행정지 신청을 일부 인용해 서울 내 3000㎡ 이상 상점·마트·백화점에 적용한 방역패스 효력 정지와 12~18세 청소년 17종 시설 전부 방역패스 효력 정지 결정에 대해 우려를 전하기도 했다.

이어 그는 19일 TBS라디오 '김어준의 뉴스공장'을 통해 "오미크론 변이가 지금 추세대로 확산한다면 2월말 확진자가 수만명까지 급증할 수 있다"는 전망을 내놓으며, "미접종자 중심의 확산과 더불어 접종자 중 돌파감염 사례들이 같이 겹칠 우려가 크다. 방역패스와 거리두기를 통해 확진자를 억제하면서 일상회복으로 가야한다"고 주장했다.

또한 청소년 방역패스와 관련해 "오미크론처럼 전파력이 강한 바이러스가 돌면 청소년과 소아 감염자가 크게 늘어날 가능성이 높다"며, "미국이나 유럽의 사례를 보더라도 청소년과 소아 확진자가 늘어나게 되면 중증 환자 또는 다기관염증증후군 같은 후유장애를 앓게 되는 경우들도 늘어 날 수 있기 때문에 방역패스 유지에 대한 부분을 정부가 계속 이야기 하는 것 같다"고 덧붙이며 정부의 백신패스 정책을 뒷받침 했다.

한편 영남대 의대 조두형 교수와 한림대 강남성심병원 감염내과 이재갑 교수의 공개 토론 성사 여부에 지역에서도 관심이 커지고 있다. 또한 이들의 공개 토론을 통해 백신접종, 백신패스에 대한 궁금증과 방역정책으로 인한 갈등 등 해결점을 찾을 수 있다는 기대감이 시민들 사이에 확산하고 있다.

▲미술관, 과학관 등에 대한 방역패스 적용이 해제된 18일 대구미술관 출입구에서 관계자들이 방역패스 안내문을 철거하고 있다. ⓒ연합뉴스

[박정한 기자(=대구)(binu52da@naver.com)]

Copyright © 프레시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