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단독]"김만배, 최윤길에 시의장 줄테니 도개공 설립 도와달라 제안"

유종헌 기자 2022. 1. 19. 16:04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최윤길 구속영장에 명시
"민주당 로비해 최윤길 의장 앉혀"

‘성남 대장동 개발 사업 특혜 의혹’에 연루된 화천대유 대주주 김만배(구속 기소)씨가 대장동 사업을 추진할 성남도시개발공사 설립을 위해 최윤길(구속) 당시 성남시의원에게 로비를 한 것으로 19일 알려졌다. 최씨를 성남시의장으로 만들어 관련 법안을 통과시키겠다는 계획이었는데, 김씨는 이를 위해 당시 민주당 성남시의회 대표(현 성남시의장)에게도 부탁했다는 내용이 최씨의 구속영장에 담겼다.

2022년 1월 18일 오전 화천대유로부터 성과급 40억원을 받기로 한 혐의를 받고있는 최윤길 전 성남시의회 의장이 경기 수원지법에서 열린 구속영장실질심사에 출석하고 있다. / 오종찬 기자

경기남부경찰청은 지난 11일 신청한 최 전 의장의 구속영장에서 2012년 6월 성남시의회 의장 선거를 앞두고 최 전 의장이 새누리당 당내경선에서 떨어지자 김씨가 ‘의장직을 제공해줄 테니 성남도시개발공사(도개공) 설립 조례안이 통과되도록 도와달라’고 제안했다고 적었다. 당시 김씨 등 대장동 일당은 도개공을 설립해 토지를 강제수용하는 방안을 염두에 둔 상태였다.

영장에 따르면, 최 전 의장이 김씨의 제안을 수락하자 김씨는 대학 동문인 윤모 당시 민주당 원내대표(현 성남시의회 의장)에게 ‘민주당 의원 표를 최 전 의장에게 몰아달라’고 부탁했다고 한다. 실제로 당시 시의회 선거에선 최 전 의장이 새누리당 소속으로 출마한 뒤 민주당 의원의 몰표를 받아 시의장에 선출됐다. 이와 관련해 김씨와 남욱 변호사, 정영학 회계사 등은 최근 검찰에서 ‘김만배가 최윤길과 사이가 좋지 않은 민주당 대표 윤모씨를 설득한 것이고, 민주당에서 최윤길에게 몰표 투표하게 하는 비상식적인 행위를 통해 최윤길을 시의장으로 선출하게 됐다’고 진술한 것으로 알려졌다.

경찰은 최 전 의장이 의장 선출 이후 대장동 주민들을 동원해 도개공 설립에 반대하는 새누리당 의원들을 상대로 농성하도록 배후에서 지시하는 등 공사 설립 과정에 깊숙이 관여했다고 보고 있다. 특히 도개공 설립 조례안이 통과된 2013년 2월 28일, 최 전 의장은 직권으로 새누리당의 정회 요구를 거부하고, 주민들과 의원들이 뒤엉킨 상황에서도 회의를 강행하는 등 의장의 권한을 남용해 조례 통과를 밀어붙였다고 한다. 조례안 통과 전후 녹음된 정영학 회계사의 녹취록에는 김씨가 정 회계사에게 “최 의장 섭섭하지 않게만 해놔”, “결국 최 의장이 시장(이재명 당시 성남시장)하고 협상을 해야 돼” 등 구체적 지시를 하는 정황도 담긴 것으로 알려졌다.

‘대장동 의혹’의 핵심 인물 중의 한명인 화천대유 대주주 김만배 씨가 지난해 11월 3일 서울 서초구 서울중앙지방법원에서 열린 구속 전 피의자 심문(영장실질심사)을 마친 뒤 취재진 질문에 답변하고 있다. /뉴시스

성남도시개발공사가 설립되고 대장동 사업이 순조롭게 진행돼 민간사업자들이 막대한 개발이익을 얻자 최 전 의장은 정영학 회계사에게 금품을 요구했다고 한다. 자신이 성남도시개발공사 설립에 기여했으니 3억원을 달라는 것이다. 정영학 회계사가 이를 거절하자, 최 전 의장은 김씨에게 직접 대가를 요구했다고 한다. 이에 김씨는 최 전 의장을 직접 화천대유에 채용하고, 40억원의 성과급 지급을 약속했다. 최 전 의장은 화천대유에서 연봉 8400만원과 월 300만원 한도의 법인카드도 받은 것으로 알려졌다.

최씨는 검·경 수사가 시작되자 정영학 회계사와 초대 대장동 주민추진위원장 이모씨 등에게 연락해 말 맞추기를 시도하는 등 증거를 인멸한 혐의도 받고 있다. 경찰은 이와 같은 내용 역시 구속영장에 포함시킨 것으로 전해졌다. 법원은 지난 18일 최 전 의장에 대한 구속영장을 발부했다.

한편 이날 김만배씨 측은 “최윤길에게 성남시의회 의장직을 제안하면서 조례안을 통과시켜달라고 부탁한 사실이 없다”면서 “조례안이 통과될 당시인 2012년경에는 대장동 사업은 남욱과 정영학이 지분을 가지고 있었고 김만배는 아무런 지분도 없었다”라고 해명했다.

Copyright © 조선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