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BC 노조 "국민의힘 의원들 '불법 방송 개입'..검찰 고발"

강애란 2022. 1. 19. 20:39
자동요약 기사 제목과 주요 문장을 기반으로 자동요약한 결과입니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MBC 노조가 시사 프로그램 '스트레이트' 방송 금지를 요구하며 MBC 사옥을 항의 방문한 국민의힘 의원들을 형사 고발하기로 했다.

전국언론노동조합 MBC본부는 19일 노조 특보를 통해 "국민의힘 의원들이 보여준 집단적 행위가 공영방송에 대한 부당한 개입에 해당한다고 보고 이들을 방송법 위반 혐의 등으로 검찰에 고발할 방침"이라고 밝혔다.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김건희 통화' 방송 금지 요구한 14일 항의 방문에 반발
국민의힘, '김건희 녹취 보도 예고' MBC 항의 방문 (서울=연합뉴스) 윤석열 대선 후보 배우자 김건희 씨의 '7시간 통화 녹취록'을 보도 예고한 MBC를 항의 방문한 국민의힘 김기현 원내대표와 의원들이 14일 서울 마포구 상암동 MBC 사옥 로비에서 MBC 노조원들과 대치하고 있다. 2022.1.14 [민주노총 전국언론노조 MBC본부 제공. 재판매 및 DB 금지]

(서울=연합뉴스) 강애란 기자 = MBC 노조가 시사 프로그램 '스트레이트' 방송 금지를 요구하며 MBC 사옥을 항의 방문한 국민의힘 의원들을 형사 고발하기로 했다.

전국언론노동조합 MBC본부는 19일 노조 특보를 통해 "국민의힘 의원들이 보여준 집단적 행위가 공영방송에 대한 부당한 개입에 해당한다고 보고 이들을 방송법 위반 혐의 등으로 검찰에 고발할 방침"이라고 밝혔다.

이어 "고발 대상은 MBC 사장과 보도본부장에게 경고와 협박성 주문을 자행한 김기현, 박성중, 추경호 3인방을 포함해 국민의힘의 불법 동원령과 항의 방문에 동참한 원내대표단, 과방위·문체위 소속 위원 전원"이라고 설명했다.

김기현 원내대표 등 국민의힘 의원들은 지난 14일 오전 MBC를 방문해 박성제 사장을 면담하고, 윤석열 대선 후보의 배우자 김건희 씨가 서울의소리 이명수 기자와 나눈 '7시간 통화' 녹음 파일을 보도하지 말라고 요구한 것으로 알려졌다.

MBC 노조는 "국민의힘 의원들의 방문은 '항의'라는 말로 포장됐지만, 실상은 편성에 개입하고 방송 보도에 재갈을 물리려는 의도였다"며 "방송 내용을 전혀 알지 못하는 상황에서 보도 불법성을 운운하며 '방송 불가'를 주장한 것"이라고 말했다.

이어 "국민의힘이 보여준 집단행동은 방송 편성의 자유를 보장한 방송법 4조를 정면으로 위반한 불법 행위임은 명약관화한 사실"이라며 "방송 전 보도 개입은 헌법 21조가 금지하고 있는 사전검열에 해당한다"고 주장했다.

노조는 김 원내대표가 항의 방문을 위해 의원들에게 긴급 공지 문자를 돌린 점과 박성중 과방위 간사가 방문 당시 더불어민주당 이재명 대선 후보의 욕설 녹취파일 전달한 점도 문제 삼았다.

노조는 "더 묵과할 수 없는 것은 이들의 부적절한 '동원령'"이라며 "김기현 원내대표는 13일 긴급 공지 문자를 뿌려 다음 날 아침 9시 30분까지 국회 본관 계단 앞에서 버스를 타라고 했고, 대상은 원내대표단과 과방위·문체위 전원이었다"고 주장했다.

이어 "박성중 의원은 이재명 후보의 욕설 녹취파일이 담긴 USB를 보도본부장에게 직접 건네며 지시에 가까운 수준으로 방송해 줄 것을 강요했다고 한다"고 덧붙였다.

aeran@yna.co.kr

☞ 슈 "도박에 전 재산 날려 패가망신…반찬가게 일하며 변제 최선"
☞ '영탁막걸리' 분쟁 예천양조, 영탁 고소…"악덕 기업 오명 씌워"
☞ 신화 앤디, 깜짝 결혼 발표…예비 신부는 9살 연하 아나운서
☞ 쿠팡이츠에 여성비하·성적표현 담긴 테스트 페이지 노출 논란
☞ 심석희·임효준…올림픽 앞두고 고개 숙인 평창 영웅들
☞ 김의겸 "건진법사, 김건희 소개로 尹캠프행…딸이 김씨와 끈끈"
☞ 이별 통보한 여성 살해한 27세 조현진 신상 공개
☞ 여중생에 술 먹이고 집단 성폭행·촬영한 일당 중형
☞ 삼풍 사고 점검대책반장이 본 광주 아파트 붕괴 "판박이"
☞ 김문기 편지 공개…"초과이익 조항 삽입 3차례 제안…반영 안돼"

▶연합뉴스 앱 지금 바로 다운받기~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Copyright © 연합뉴스. 무단전재 -재배포, AI 학습 및 활용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