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일 확진자 7000명 예상.. '오미크론 폭풍전야'에 준비된 건 없다

임소형 입력 2022. 1. 20. 04:30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①동네의원의  재택치료 모니터링, 20일 첫발
②동네의원 대면진료 방침은 21일에나 공개
③신속항원검사한 사람들 행동요령도 없어
④기대 모은 먹는 치료제 처방도 쉽지 않아
코로나19 신규 확진자 수가 5,805명으로 집계된 19일 오전 서울 중구 시청 앞 서울광장에 마련된 중구 코로나19 임시선별검사소에서 검사를 받으려는 시민들이 줄을 서 있다. 뉴시스

정부가 ‘오미크론 경고’ 기준으로 제시했던 ‘확진자 5,000명’이 벌써 현실이 됐다. 방역당국과 서울시 등 각 지방자치단체에 따르면 19일 0시부터 오후 9시까지 전국에서 코로나19 양성 판정을 받은 확진자는 5,249명으로 집계됐다. 자정 집계치까지 합치면 20일 발표될 신규 확진자 수는 6,000명을 넘어설 가능성이 크다. 방역당국은 오는 21일께 국내 오미크론 검출률이 50%를 넘어 우세종화될 것으로 보고, 비슷한 시점에 하루 확진자도 7,000명에 이르게 될 가능성이 있다고 전망했다. 하루 확진자가 7,000명 이상이면 오미크론 대응 체계로 전환해 동네의원 치료와 개별 검사 중심으로 방역 체계가 바뀐다. 하지만 아직도 어느 동네 의원이 코로나 환자를 볼지 정해지지 않았다. 의료계에선 오미크론 대응 준비가 “한참 멀었다”는 우려가 쏟아지고 있다.


오미크론 감염자도 재택치료

보건복지부 중앙사고수습본부는 19일 오미크론 변이 확진자도 무증상이나 경증이면 재택치료를 하겠다고 밝혔다. 지금까지는 병원이나 생활치료센터에 들어갔지만, 이날부터는 고령층이나 기저질환자가 아닌 이상 모두 재택치료 대상이다. 단 재택치료 기간 동안 동거인에게 전파되는 걸 막기 위해 KF94 마스크를 쓰고 환기와 소독을 주기적으로 해야 한다.

중수본은 이 조치를 ‘오미크론 대응 단계 전환 준비'라고 불렀다. 방역당국은 △오미크론이 우세 변이가 되거나(변이 검출률 50%) △하루 신규 확진자가 7,000명이 되면 오미크론 대응 단계로 전환하겠다고 밝힌 바 있다. '대응 단계' 이전의 '준비 단계'로는 신규 확진 5,000명 선을 제시했었다.

9일 서울 시내 한 편의점에 코로나19 신속항원검사 키트(자가검사키트)가 진열돼 있다. 뉴스1

당장 오미크론 대응 단계가 눈앞에 다가왔지만, 준비는 부실하다. 대응 단계의 핵심은 코로나19가 의심되는 사람들이 집 근처에 있는 동네 의원에서 진단검사와 대면진료를 받을 수 있도록 하는 것이다. 하지만 의원들은 코로나19 대면진료는커녕 비대면진료조차 경험이 없다. 엄중식 가천대 길병원 감염내과 교수는 “동네 의원들이 코로나 환자를 보게 하는 걸 단기간 내에 실현시키기는 현실적으로 쉽지 않을 것”이라고 걱정했다.


“재택치료 시스템 무너질라”

재택치료 관리기능을 현재 병원급에서 동네의원급으로 낮추자는 방안도 이제사 걸음마다. 서울시의사회에 따르면 20일에야 구로구 일부 의원들이 재택치료 모니터링을 시작한다. 구로구를 시작으로 서초구, 중랑구, 노원구, 동대문구에서 총 40여 개 의원이 재택치료 모니터링에 참여할 예정이다. 시 전체 25개구로 의원 재택치료를 확대하는 건 다음 달에나 가야 가능할 것으로 보인다.

오미크론에 대한 가장 큰 우려는 확진자 폭증이다. 동네 의원이 경증이나 무증상 확진자 치료와 재택치료는 소화해내야 감당할 수 있다. 하지만 기대만큼 참여 속도가 나지 않고 있는 것이다. 의원들 입장에서는 규모에 비해 업무량이 과중해질 게 뻔한 데다, 야간이나 휴일 응급 상황에도 대처하기 쉽지 않다.

지금 같은 상황이라면 '하루 확진자 1만 명'을 감당하기 어렵다는 우려가 자연스레 나온다. 박명하 서울시의사회장은 “생활치료센터와 재택치료 병원들 경험에 따르면 환자의 1% 정도에서 응급 상황이 발생했다”며 “환자 10명을 관리하는 의원으로 치면 열흘에 한 번 응급 연락을 받는 셈이니, 밤과 휴일엔 의사가 집에서 대처하는 방법을 정부에 제안했다”고 전했다.

14일 서울 지역 전담약국에서 중랑구보건소 직원이 코로나19 환자에게 전달할 먹는 치료제 '팍스로비드'를 받고 있다. 중랑구 제공

재택치료 모니터링도 이런 상황인데, 동네 의원의 대면진료는 언감생심이다. 의원에서 신속항원검사로 양성 나온 사람을 후속 PCR검사나 재택치료로 어떻게 연계할지, 다른 시민들과 동선은 어떻게 분리할지, 의료진은 방호장비를 어느 수준으로 갖춰야 할지 등이 여전히 ‘논의 중’이다. 중수본은 오는 21일에서야 구체적인 방안을 내놓을 예정이다. 박 회장은 “코로나 진료에 얼마나 많은 의원이 참여할지는 정부가 발표하는 방안에 달려 있다”고 말했다.


먹는 치료제 처방도 더뎌

대응 단계에선 PCR 검사도 역학조사도 고위험군 우선이다. 이외 국민들은 개별 구입한 신속항원검사 키트로 양성이 나왔을 때 어떻게 해야 하는지, 자신이 확진자의 밀접접촉자인지를 어떻게 알 수 있는지 답답하기만 하다. 기업들은 직원 다수가 재택치료 대상일 때 어떻게 대처해야 하는지도 난감하다. 정부가 구체적인 행동 요령을 제시해야 하는데, 감감무소식이다.

먹는 치료제 처방이 활발하지 않다는 점도 불안 요소다. 지난 15일까지 팍스로이드를 복용한 환자는 20여 명에 그쳤다. 손영래 중수본 사회전략반장은 “팍스로비드와 함께 쓰면 안 되는 약을 복용하는 환자가 많고, 별도 검사 수치가 필요한 환자도 있어 처방이 어려운 경우가 많다”고 설명했다. 이대로라면 팍스로비드의 효과나 부작용을 충분히 파악하기도 쉽지 않다. 확진자 급증 후 처방이 갑자기 늘어 부작용 문의가 많아지면 의료 체계에 또다른 부담이 될 수밖에 없다. 당국은 팍스로비드 투약 현황도 21일 발표할 예정이다.

임소형 기자 precare@hankookilbo.com
김경준 기자 ultrakj75@hankookilbo.com

Copyright © 한국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