윤석열 만난 홍준표, 공천 지분 요구 파장..선대본 "밀실 요구라면 후보 고려 안해"

한기호 입력 2022. 1. 20. 13:26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洪, 尹과 만찬서 국정능력 담보 조치-처가 비리 엄단 선언 제안 조건 걸어
종로-대구 중·남 의원 보선 전략공천 요구설..권영세 "구태" 작심발언
尹측 "제언·추천 고맙지만, 부패 벗어나야"..尹 "의원 공천 공정하게, 당 태도 문제" 일축
윤석열 국민의힘 대선후보가 20일 오전 서울 여의도 중앙당사에서 '내게 힘이 되는 세 가지(연말정산·반려동물·양육지원) 생활 공약'을 발표하고 있다.사진=한기호 기자
지난 1월3일 안철수(오른쪽) 국민의당 대선후보가 대구 북구 엑스코 인터불고 호텔에서 홍준표 국민의힘 의원과 만나 인사하고 있다. 둘은 당일 2022 대구·경북 신년교례회 참석차 현장을 찾았다가 만났다.[연합뉴스]
이양수 국민의힘 중앙선거대책본부 수석대변인이 20일 오전 서울 여의도 중앙당사 3층 브리핑룸에서 윤석열 당 대선후보의 정책공약 발표에 앞서 현안 브리핑을 하고 있다.사진=한기호 기자
윤석열(가운데) 국민의힘 대선후보가 20일 오전 서울 여의도 당사에서 '내게 힘이 되는 세 가지(연말정산·반려동물·양육지원) 생활 공약'을 발표한 뒤 취재진의 질문에 답하고 있다.[국회사진기자단·연합뉴스]

윤석열 국민의힘 대선후보가 경선 경쟁자였던 홍준표 의원과 만나 선거대책본부 상임고문직을 요청한 자리에서 홍 의원이 특정 인물들에 대한 서울 종로구와 대구 중·남구 국회의원 보궐선거 전략공천을 요구했다는 보도가 20일 나와 야당 내 파장이 일고 있다.

윤 후보 측은 "추천해주신다고 해서 무조건 공천이 되는 것은 아니다"고 선을 그었다. '일반론'을 전제했지만 "과거의 부패를 벗어나 '공정과 상식'으로 새로운 정치혁신을 이뤄내야 한다"는 입장도 나와 경고성 메시지로 풀이됐다 윤 후보 본인도 "공정한 공천관리위원회를 구성해 위원회에 맡기고 저는 공천 문제에 직접 관여할 생각이 없다"고 밝혔다.

앞서 윤 후보는 전날(19일) 저녁 홍 의원과 서울 강남의 한 식당에서 회동했다. 홍 의원은 지지자들과의 소통 플랫폼 '청년의꿈'에서 윤 후보와 2시간 반 동안의 비공개 만찬 회동 사실을 밝히며 "두가지만 해소되면 중앙선대본 상임고문으로 선거팀에 참여하겠다"는 내용의 글을 올렸다.

홍 의원은 이 글에서 "첫째, 국정운영 능력을 담보할 만한 조치를 취해 국민 불안을 해소해줬으면 좋겠다. 둘째, 처가 비리는 엄단하겠다는 대국민 선언을 해줬으면 좋겠다"고 전했다. 윤 후보가 중앙선대위를 선대본으로 개편하기에 앞서 대구 지역 선대위 고문으로만 이름을 올린 채 윤 후보에게 각을 세워온 그가 선대본 합류를 전제로 요구사항을 내놓은 셈이다. 윤 후보를 '비토'하는 일부 지지자들의 선대본 합류 반대에는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선후보를 겨냥한 듯 "그래도 양아치가 대통령 되는 건 막아야 하지 않느냐"는 언급으로 선을 그었다.

그러나 이날 오전 당내에선 긴장이 고조됐다. 권영세 국민의힘 중앙선대본부장은 이날 국회에서 열린 원내지도부-선대본 연석회의 모두발언에서 "제가 얼마 전 이미 당의 모든 분들이 책임 있는 행동을 할 때라고 말씀드렸다"며 "하물며 '당 지도자급 인사'면 대선 국면이라는 이 절체절명 시기에 지도자에 걸맞는 행동을 해야 한다"고 작심 발언을 했다.

이어 "그렇지 못한 채 구태를 보이면 지도자의 자격은커녕 우리 당원 자격도 인정 받지 못할 것임을 명심해야 한다"고 말했다. 회의 직후 권 본부장은 선대본 참여 조건을 건 홍 의원을 겨냥한 발언이냐는 취지의 질문에 "드릴 말씀이 없다"며 "액면 그대로 이해해달라. (모두발언에) 보태거나 그러지 않겠다"고만 했다.

뒤이어 복수의 언론에서 홍 의원이 서울 종로에 최재형 전 감사원장, 대구 중·남에 이진훈 전 대구 수성구청장을 보선에 전략공천 할 것을 윤 후보에게 요구했고 홍 의원은 이것이 '국정운영 능력을 담보할 만한 조치'라는 입장을 견지했다는 보도가 나왔다.

공천 지분 요구 사실 확인을 요청하는 언론 문의가 쏟아지자, 이양수 선대본 수석대변인은 이날 서울 여의도 국민의힘 당사에서 브리핑을 열고 윤 후보의 입장을 밝혔다. 이 수석대변인은 전날 윤 후보와 홍 의원의 만찬 회동 사실과 함께 "공천에 대한 제안이 있으셨다"고 직접 전했다. 이어 "하지만 추천해주신다 해서 무조건 공천이 되는 건 아니고 , 당의 공론과 합리적 의견, 수렴과 정당한 절차를 통해 의사결정이 이뤄질 것임을 알려드린다"고 홍 의원의 요구에 공개적으로 선을 그었다.

그는 '국정운영 능력 담보 조치'와 '윤 후보 처가 비리 엄단 선언' 대외 메시지에 대해서는 "홍 의원은 우리 당 소중한 어른이자 함께 가야 할 동반자"라며 "제언 취지에 전적으로 공감한다"고 말했다. 그러나 뒤이어 공천 지분 요구를 겨냥한 듯 이 수석대변인은 "과거의 부패를 벗어나 공정과 상식으로 새로운 정치혁신을 이뤄내고, 이를 통해서만 정권교체가 가능할 것이라는 '국민의 엄중한 명령'을 받들어야 한다는 데 홍 의원도 당연히 동의하시리라 믿는다"고 덧붙였다.

취재진과의 문답에서 이 수석대변인은 '과거의 부패를 벗어나야 한다'는 발언이 홍 의원과 최 전 감사원장 등을 겨눈 것이냐는 질문에 "그렇지 않고 일반적인 말씀을 드린 것"이라고 일단 선을 그었다. 그는 "윤 후보가 정치활동을 하면서 '공정과 상식'을 꾸준히 밝혀오고, 그것을 정치혁신의 기준으로 삼아온 것"이라며 "'과거의 부패를 벗어나 공정과 상식으로'는 여러 가지 공천 과정이라든지 당내 의사결정 등이 더 민주적이고 합리적이고 투명하게 이뤄져야 한다는 일반론을 말씀드린 것"이라고 설명했다.

최 전 원장 등 전략공천 요구 사실 확인 질문에는 "대상 지역과 추천한 분의 이름은 확인해드리기 곤란한 것을 양해해 달라"고 말을 아꼈다. '추천으로 듣고 공천에 반영하지 않는다는 것이냐'는 취지의 물음에는 "훌륭한 분들을 추천해주신 건 감사하지만 추천했다고 그분들이 공천 되는 건 우리 당 민주주의와 의사결정 구조에 맞지 않다. 윤 후보의 공정과 상식이라는 원칙 하에서 공천이 이뤄질 것"이라며 "추천된 분과 다른 출마 희망하시는 분들과 함께 공정하고 투명한 과정에서 최종 후보자가 결정될 거란 원칙을 말씀드린 것"이라고 답변했다.

이 수석대변인은 '추천을 받지 않는다면 경선 지역으로 굳히느냐'는 물음에는 "(최종적으로) 경선인지 전략공천인지는 모르지만 그런 게 아주 투명하고 합당하고 민주적 의사결정 을 거칠 것"이라고 했다. 국민의힘 지도부는 지난 17일 최고위원회의를 열어 서울 종로 1곳 보선 후보를 전략공천하고, 나머지 4곳(서울 서초구갑, 대구 중·남구, 충북 청주시상당구, 경기 안성시)에서 100% 국민여론조사 경선을 실시하는 방안을 유력하게 검토한 것으로 알려진 상황이다.

이 수석대변인은 '국정운영 능력 담보 조치에 전략공천이 해당한다고 보느냐'는 질문에는 "그게 사실 애매모호하다"고 평가를 유보하며 "어떤 뜻으로 말씀하신 건지는 홍 의원께 확인해달라"고 받아 넘겼다. 전략공천 요구를 사실상 거절한 것으로 보인다는 해석에는 "제언 2가지는 전적으로 공감하고 받아들이지만, 그것과 공천 문제는 별도"라는 답변을 했다. 그는 전략공천 요구가 사실이라고 전제한 추가 질문에는 "만약 그랬다면 밀실에서 그런 것이기 때문에 윤 후보가 고려를 안 할 것으로 본다"고 말했다.

윤 후보의 처가 비리 엄단 대국민 선언 요구를 받아들이냐는 질문에는 "윤 후보는 모든 사람이 법 앞에 평등하고, 우리나 처가 식구들도 예외일 수 없다고 꾸준히 밝혀왔다. 그런 점을 앞으로 선언하는 데 전혀 문제가 없고 동일선상에 있다"며 간접 화법으로 답변했다. 이어 "선언이 필요하다 말씀하셨지만 시간과 장소를 결정했기 때문에 드리는 말씀은 아니다. '그 부분은 홍 의원이 선대본에 참여하는 데 걸림돌이 되지 않을 것'이라는 점에서 선언할 수 있다는 말"이라고 설명했다.

뒤이어 윤 후보도 이날자 연말정산·반려동물·양육지원 3개 분야 정책공약을 발표한 뒤, 취재진과의 문답에서 홍 의원의 제안에 관한 입장을 밝혔다. 그는 "(공천은) 공정한 원칙에 따라서 한다는 입장"이라며 "공천관리위원회 구성을 해서 공관위가 공정하게 정한 기준과 방식에 따라서 하는 걸 저는 원칙으로 세워놨다"고 말했다.

홍 의원의 공천 제안으로 '당내 파열음'이 나온다는 지적에는 "파열음이 나온다는 얘기를 여러분은 들으셨겠지만 저는 아직 듣지 못했다"며 확전을 자제하려는 모습을 보였다. 그는 "그런 얘기가 있을 수는 있다"면서도 "공정한 위원회(공관위) 구성을 해 위원회에 맡기고 저는 공천 문제에 직접 관여할 생각이 없다"고 밝혔다.

윤 후보는 '종로·대구 중남 공천 추천이 국정운영 능력 담보 조치라는 말에 동의하느냐'는 물음에는 "국정운영 역량이라는 건 대통령이 부족한 부분을 많은 전문가들에 의해 보완돼야 하는 것이다. 청와대에 참모가 있고 내각에도 장·차관이 있지 않나"라며 "그런데 국회의원이라는 건 그 당에 어떤 사람들이 어떤 방식으로 공천되냐는 게, 정권 획득을 목적으로 설립된 정당이 선거를 임하는 태도와 방식을 보여주는 상징적인 것"이라며 거리를 뒀다.

그는 "(공천 방식에 따라) 아주 훌륭하고 전문성 있는 의원들이 오시면 국정운영에 도움 되는 면이 있겠지만 (국회의원 선거 공천은) 기본적으로는 '우리 국민의힘이 국회의원 선거를 어떤 식으로 치를 건지'에 대한 국민께 보여주는 우리의 애티튜드(태도)"라고 재차 강조했다. 한편 윤 후보는 본경선 4파전 후보였던 원희룡 전 제주지사를 선대본 정책본부장으로 기용하고, 홍 의원에게 상임고문직을 제안한 데 이어 유승민 전 의원과 접촉했거나 계획이 있냐는 물음에는 "그건 말씀드리기 어렵다"며 "계속 소통하려고 노력하고 있다"고 원론적 답변만 내놨다.

한기호기자 hkh89@dt.co.kr

Copyright © 디지털타임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