밀수 사탕 '정력 캔디', '열공 캔디'로 홍보해 판매한 일당 덜미

정석우 기자 2022. 1. 20. 15:01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관세청 부산세관은 말레이시아에서 발기부전 치료제 성분이 포함된 사탕을 제조한 뒤 국내로 몰래 들여와 20억 원어치(17만 개)를 성인용품점과 인터넷 쇼핑몰 등에서 판매한 일당이 검거됐다고 20일 밝혔다. 사진은 세관이 압수한 정력 사탕. /연합뉴스

식품 원료로 사용해서는 안 되는 발기부전 치료제 성분이 담긴 사탕 17만개(20억원어치)를 해외에서 몰래 들여와 ‘정력 캔디’, ‘열공 캔디’ 등으로 홍보해 판매한 일당이 적발됐다.

관세청 부산세관은 발기부전 치료제 성분이 들어 있는 사탕을 말레이시아에서 밀수해 판매한 수입‧유통 업체 대표 A씨와 국내 영업 담당 B씨를 관세법, 수입식품안전관리특별법 위반 혐의로 불구속 입건했다고 20일 밝혔다.

부산세관에 따르면, A씨 등은 2019년부터 작년 1월까지 말레이시아의 한 제조 업체에 의뢰해 발기부전 치료제 성분인 ‘데메틸타다라필’, 발기부전 치료로 사용되는 한약재인 ‘쇄양’이 함유된 사탕을 만들었다. 사탕 17만개(20억원어치)를 ‘마하캔디(Macah Candy)’라는 이름으로 인터넷 쇼핑몰 등에서 판매했다. ‘정력캔디’, ‘성기능 보조제’, ‘피로회복제’로 홍보하며 성인용품점에 팔았고, ‘열공 캔디’라고 광고해 수험생들에게 판매하기도 했다.

데메틸타다라필은 식약처가 식품 원료로 사용해서는 안 되는 ‘부정물질’로 분류한 성분 가운데 하나다. 부산세관 관계자는 “A씨 등은 2019년 ‘비아그라 사탕’으로 알려진 해머 캔디(Hamer Candy)를 밀수입하다 식약처의 위해식품 단속으로 수입‧판매를 접었다”며 “대신 성분을 조금 바꾼 후 상표명을 ‘마하캔디’로 바꿔 다시 밀수와 판매에 나섰다”고 했다. 부산세관이 인터넷 쇼핑몰 등에서 발기부전 치료제 등 금지 성분이 담긴 식품을 모니터링하는 과정에서 A씨 등의 밀수를 적발했다. A씨 등이 보관 중이던 4만5000개는 세관에 압수됐다.

Copyright © 조선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