심상정 "HDC현산, 8개월 영업정지 부족..등록말소 검토해야"

이상원 입력 2022. 1. 20. 15:53
자동요약 기사 제목과 주요 문장을 기반으로 자동요약한 결과입니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심상정 정의당 대선 후보가 20일 붕괴사고가 발생한 광주 신축 아파트의 시공업체인 HDC현대산업 개발에 대해 "국토부(국토교통부)가 '가장 강한 페널티를 내리겠다'고 밝힌 만큼 1994년 성수대교 붕괴사고를 일으킨 동아건설의 사례처럼 등록말소를 적극 검토해야 한다"고 밝혔다.

심 후보는 이날 오후 자신의 페이스북 글에 "오늘 바로 HDC현대산업개발의 등록관청인 서울시가 광주 동구청이 요청했던 8개월 영업정지 징계 절차를 진행하고 있다는 보도가 나왔다. 이는 부족하다"며 이같이 말했다.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최근 3년간 건설현장 사고 33건 중..현대산업개발 제일 많아"
"정부 단호한 조치 통해 본보기 보여야"

[이데일리 이상원 기자] 심상정 정의당 대선 후보가 20일 붕괴사고가 발생한 광주 신축 아파트의 시공업체인 HDC현대산업 개발에 대해 “국토부(국토교통부)가 ‘가장 강한 페널티를 내리겠다’고 밝힌 만큼 1994년 성수대교 붕괴사고를 일으킨 동아건설의 사례처럼 등록말소를 적극 검토해야 한다”고 밝혔다.

심상정 정의당 대선 후보가 20일 오전 서울 중구 프레스센터에서 열린 한국행정학회 주최 대통령 선거 후보자 초청 토론회에 참석해 발언하고 있다.(사진=뉴스1)

심 후보는 이날 오후 자신의 페이스북 글에 “오늘 바로 HDC현대산업개발의 등록관청인 서울시가 광주 동구청이 요청했던 8개월 영업정지 징계 절차를 진행하고 있다는 보도가 나왔다. 이는 부족하다”며 이같이 말했다.

앞서 지난해 6월 광주 학동4구역 재개발 현장에서 철거 중이던 건물이 도로변으로 무너져 현장을 지나던 버스 승객 9명이 사망하고 8명이 부상하는 등 17명의 사상자가 발생했다.

이후 광주 동구청은 서울시에 원청사인 HDC현대산업개발에 대해 건설산업기본법상의 ‘고의 과실에 따른 부실공사’ 혐의를 적용했고 8개월의 영업정지 처분을 내려줄 것을 요청한 바 있다.

그 결과로 서울시는 광주 동구 학동 참사와 관련해 광주 신축 외벽 붕괴사고가 발생한 그 다음 날인 지난 12일 현대산업개발에 8개월의 영업정지 처분을 사전 통지하면서 이에 대한 의견 제출을 요청했다.

심 후보는 한 언론의 보도를 언급하며 “최근 3년 건설현장 붕괴사고를 전수조사한 결과, 광주 참사와 같은 사고가 33건이 있었고 그중 가장 많은 사고를 일으킨 시공사가 HDC현대산업개발”이라고 설명했다.

그는 이어 “노동자 시민의 생명보다 이윤을 우선하는 기업 풍조를 발본색원하고 안전을 최우선 원칙으로 확립해야 한다”며 “정부가 단호한 조치를 통해 본보기를 보일 것을 강력히 요청한다”고 했다.

이상원 (prize1@edaily.co.kr)

Copyright © 이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