北 핵실험·ICBM 재개 시사에 與 "유감" vs 野 "문정부 책임"

정수연 2022. 1. 20. 16:06
자동요약 기사 제목과 주요 문장을 기반으로 자동요약한 결과입니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여야는 북한이 2018년 이후 중단했던 핵실험과 대륙간탄도미사일(ICBM) 발사 재개를 검토하겠다고 밝힌 것에 대해 일제히 비판과 우려의 목소리를 냈다.

다만 더불어민주당은 북한에 유감을 표하면서도 대화를 강조한 반면 국민의힘은 문재인 정부의 대북 정책 실패라며 날을 세우는 등 온도차를 보였다.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이재명 "강력 유감..상황악화 즉각 중단하고 대화로 풀어야"
국힘 "문정부, 북에 헛된희망 빌미..'평화쇼'의 처참한 결과"
심상정 "위협으로 판 흔들겠다는 무모함에 개탄..대화 촉구"
모여 있는 북한 주민들 (파주=연합뉴스) 임병식 기자 = 북한이 2018년 이후 중단했던 핵실험과 대륙간탄도미사일(ICBM) 발사 재개를 검토하겠다고 밝힌 20일 경기도 파주시 오두산 통일전망대에서 바라본 북한 황해북도 개풍군에서 북한 주민들이 들판에 모여 있다. 2022.1.20 andphotodo@yna.co.kr

(서울=연합뉴스) 김동현 정수연 기자 = 여야는 북한이 2018년 이후 중단했던 핵실험과 대륙간탄도미사일(ICBM) 발사 재개를 검토하겠다고 밝힌 것에 대해 일제히 비판과 우려의 목소리를 냈다.

다만 더불어민주당은 북한에 유감을 표하면서도 대화를 강조한 반면 국민의힘은 문재인 정부의 대북 정책 실패라며 날을 세우는 등 온도차를 보였다.

민주당 이재명 대선 후보는 이날 자신의 페이스북을 통해 "북한이 노동당 정치국 회의를 통해 핵·미사일과 관련, 심각하게 우려할 만한 입장을 밝혔다"며 "강력한 유감을 표명한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북한은 상황을 악화시키는 행동을 즉시 중단해야 한다"며 우리 정부를 향해서는 "북한이 상황을 오판하고 잘못된 행동을 하지 않게 분명하고 단호히 대처해 달라"고 밝혔다.

이 후보는 다만 "무력 시위로는 북핵 문제를 풀 수 없다"며 "대화와 협상을 통해 풀어나가야 한다"고 썼다.

같은 당 윤건영 의원도 MBC 라디오에 출연해 "대단히 좋지 않은 시그널"이라며 "북한의 이런 도발이 한반도 평화에 단 하나도 도움이 안 된다는 사실을 분명하게 깨달아야 할 것 같다"고 말했다.

북한 핵실험, ICBM (PG) [정연주 제작] 일러스트

국민의힘은 문재인 정부 대북 정책 실패의 결과라고 비판했다.

장영일 선대본부 상근부대변인은 논평에서 "북한이 핵실험과 장거리 미사일 발사를 실제 행동에 옮길지는 두고 볼 일이다. 하지만 상황이 이 지경에 이르게 된 데에는 문재인 정권의 책임이 크다"고 지적했다.

장 상근부대변인은 "문재인 대통령의 종전선언 제안에 북한은 이중기준 철폐와 적대시정책 철회를 선결조건으로 응수했다"며 "북한의 핵·미사일을 인정하고 대한민국을 무장해제하라는 겁박이었다"고 주장했다.

이어 "근데 문재인 정권은 이를 논의할 수 있다고 했다"며 "미북 사이에서 중재자 역할을 자처하며 북한이 헛된 희망을 갖도록 빌미를 줬다. 문 정권이 역사적이라며 호도했던 '2018 평화쇼'의 처참한 결과이기도 하다"고 덧붙였다.

정의당 심상정 대선 후보는 "군사적 위협으로 판을 흔들어보겠다는 무모함이 개탄스럽다"고 비판했다.

심 후보는 이날 입장문을 내고 "위협을 정당화하면 과연 북한의 체제 안보가 증진되는 것인지 묻지 않을 수 없다"며 이같이 밝혔다.

그는 다만 제재의 역사는 지금과 같은 교착 상태를 초래했다"며 "비핵화건, 적대시 정책 철회건 어떤 조건도 내걸지 않는 대화를 촉구한다"고 밝혔다.

jsy@yna.co.kr

☞ 백신패스 받으려 일부러 코로나 걸린 가수, 결국 숨져
☞ '촬영 중 성추행' 조덕제, 명예훼손도 유죄…징역 11개월 확정
☞ 마녀사냥에 개명ㆍ성형…박원순 성폭력 생존자의 기록
☞ 기분 나빠 폭행 모의…7시간 동안 여중생 때린 9명의 동문들
☞ 슈 "도박에 전 재산 날려 패가망신…반찬가게 일하며 변제 최선"
☞ 친할머니 살해 10대 형제에 '자전거 도둑' 책 선물한 판사
☞ '짝퉁 논란' 프리지아측, 해외 스폰서 등 의혹에…
☞ 양주시 공장 근로자 압출 기계에 손 끼여 빨려들어가 참변
☞ 44년 전 실종 아들, 경찰 도움으로 어머니와 극적 상봉
☞ '한니발 라이징' 가스파르 울리엘 스키 사고로 사망

▶연합뉴스 앱 지금 바로 다운받기~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Copyright © 연합뉴스. 무단전재 -재배포, AI 학습 및 활용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