올해 겨울철새 전년대비 25% 늘어나..137만 마리 도래

이한얼 기자 2022. 1. 20. 16:15
자동요약 기사 제목과 주요 문장을 기반으로 자동요약한 결과입니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올해 우리나라를 찾아온 겨울 철새가 지난해보다 25% 늘어난 137만 마리로 나타났다.

환경부와 국립생물자원관은 지난 14일부터 사흘간 전국 주요 철새도래지 112곳에서 겨울 철새 서식 현황을 조사한 결과 이같이 조사됐다고 20일 밝혔다.

환경부는 또 철새도래지는 지자체와 협력해 안내현수막, 소독시설 등 출입통제 조치를 점검하고 관리 중이며 동물원 등 조류 전시·관람·보전시설에 대해서도 방역상황을 점검하고 있다.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전월대비 4%↑철새도래지 예찰 및 방역 '강화'

(지디넷코리아=이한얼 기자)올해 우리나라를 찾아온 겨울 철새가 지난해보다 25% 늘어난 137만 마리로 나타났다.

환경부와 국립생물자원관은 지난 14일부터 사흘간 전국 주요 철새도래지 112곳에서 겨울 철새 서식 현황을 조사한 결과 이같이 조사됐다고 20일 밝혔다.

지난 14일부터 3일간 진행된 서식현황 조사에 따르면 전체 겨울 철새 개체수는 지난달 보다 5만 마리(3.7%↑) 가량 증가했다. 지난해 1월 조사 결과와 비교하면 약 28만 마리(25.3%↑) 늘어났다.

전국적으로는 금강호(32만3천273마리, 23.6%), 동진강(12만3천369마리, 9.0%), 동림저수지(10만4천72마리, 7.6%), 태화강(9만2천948마리, 6.8%)에 국내 도래 철새의 절반(64만7천662마리 47%) 가량이 집중 분포하고 있는 것으로 확인됐다.

조류인플루엔자 전파 가능성이 높은 오리과 조류(오리·기러기·고니류)는 지난달 보다 약 1만 마리(1.4%↓) 감소했으나, 지난해 같은 기간보다 약 25만 마리(32.6%↑) 증가했다.

환경부는 이번 조사 결과를 관계기관과 공유하고 겨울 철새가 북상하는 2~3월까지는 조류인플루엔자가 지속해서 발생할 것으로 예상됨에 따라 비상 대응체계를 강화할 방침이다

1월 전국 오리과 조류(오리류·기러기류·고니류) 분포지도. 환경부 제공

상시예찰 대상 철새도래지(87곳)에 대한 예찰을 주 1회 이상 지속하며, 특히 지난해 야생조류가 집단 폐사한 철원 토교지, 고성 송지호, 구미 지산샛강, 창원 주남지는 주 3회 이상 특별예찰을 실시하는 등 대응을 강화하고 있다.

국립야생동물질병관리원과 각 시도 동물위생시험소 등 야생동물 질병진단기관에서는 조류인플루엔자 의심 폐사체 신고를 상시 접수해 진단하고 야생조류 폐사에 의한 조류인플루엔자 확산에도 철저히 대비하고 있다.

환경부는 또 철새도래지는 지자체와 협력해 안내현수막, 소독시설 등 출입통제 조치를 점검하고 관리 중이며 동물원 등 조류 전시·관람·보전시설에 대해서도 방역상황을 점검하고 있다.

이 밖에 철새가 가금농가로 퍼져나가는 것을 방지하기 하기 위해 지자체를 대상으로 ‘철새 먹이주기 행사 안내서(가이드라인)’를 제공하고 참석인원을 대상으로 사전교육을 실시해 철저한 방역을 실시토록 하는 등 조류인플루엔자 확산 방지에 나서고 있다.

김종률 환경부 자연보전국장은 “지난해와 비교해 많은 개체의 철새가 서식하는 것으로 조사된 바, 앞으로도 긴장감을 갖고 예찰 강화와 방역상황 점검 등 조류인플루엔자 확산 방지에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밝혔다.

이한얼 기자(eol@zdnet.co.kr)

Copyright © 지디넷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