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

중앙일보

[e글중심] 쿠팡이츠 메뉴판에 성적 비하 "저걸 못 걸러?"

입력 2022. 01. 20. 17:29 수정 2022. 01. 21. 12:23

기사 도구 모음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o i

번역할 언어 선택
글자 크기 조절 레이어
[쿠팡이츠 테스트 페이지 캡처]

배달 애플리케이션 쿠팡이츠에 여성을 비하하는 성적 표현이 담긴 테스트 페이지가 일정 시간 노출됐습니다. 19일 직장인 커뮤니티인 블라인드에는 이 테스트 페이지를 캡처한 사진과 함께 글이 올라왔습니다. 게시글에 따르면 이날 오전 쿠팡이츠에는 ‘분식_test’라는 상호의 가게가 올라왔습니다. 메뉴에는 호떡, 보쌈, 제로 콜라 등과 함께 여성의 성기를 비하하는 표현이나 성적 표현이 담긴 설명 문구가 다수 포함됐습니다. 또 애플리케이션에 명시된 분식집 주소가 한 성인용품점으로 알려져 논란이 가중됐습니다.

쿠팡이츠는 이와 관련해 “외부 협력사가 테스트 계정을 시험하는 과정에서 발생한 문제”라고 설명하며 “발견 후 즉시 삭제 처리했다”고 말했습니다. 그러면서 “정확한 경위를 파악해 형사 고소 등 법적 조처를 할 예정”이라고 밝혔습니다.

성적 비하 발언을 포함한 페이지를 노출한 직원이 직접 사과해야 한다는 네티즌이 많습니다. “당장 색출해서 잘라야지. 저 난리를 쳐 놨는데 주변 동료고 뭐고 아무도 안 말렸나? 나와서 직접 사과도 해라.” “입에 담기도 어려운 말을 회사 테스트 페이지에 저러는 게 말이 되나? 쿠팡도 쿠팡이지만 직접 나와서 사과하세요.”

제대로 관리하지 못한 쿠팡을 비판하는 네티즌도 있습니다. “쿠팡은 도대체가 맨날 일이 터지네… 실제 서버에 저런 짓을 하도록 놔둔 회사도 잘못이다.” “사내 교육을 안 하나? 아무리 협력 업체라고 해도 그렇지. 그래도 유명 플랫폼인데 이렇게 저급한 내용이 섞인 페이지를 회사가 거르지도 않고 고스란히 보여주는 게 말이 되나?”

외부 협력사에 쿠팡이 법적 조치를 강하게 해야 한다는 네티즌도 있습니다. “쿠팡은 지금이라도 이미지 되살리려면 법적 조치를 강하게 해야 할 것이다.” “솔직히 외부 협력사가 한 게 맞았다면 쿠팡이츠도 피해자네. 제대로 색출해서 사과받아내고 법적 조치 취해야 되겠네요.”

쿠팡이 제대로 사과해야 한다는 의견도 있습니다. “하청업체에 맡기면 끝이고 쿠팡은 아무런 책임이 없는 게 되나? 하청업체 관리도 쿠팡이 할 일이다. 제대로 사과해라.” “협력업체 탓이라고 변명할 게 아니라 애초에 하청업체에게 주고 관리 안 한 쿠팡이츠 잘못이지. 쿠팡 나와서 사과하고 재발 방지 대책 만드시길.”

e글중심이 네티즌의 다양한 생각을 모았습니다.

* e 글 중심(衆心)은 '인터넷 대중의 마음을 읽는다'는 뜻을 담았습니다.

* 커뮤니티 글 제목을 클릭하시면 원문을 볼 수 있습니다.

* 반말과 비속어가 있더라도 원문에 충실하기 위해 그대로 인용합니다.

■ #다음



하청업체에 맡기면 끝이고
"쿠팡은 아무런 책임이 없는 게 되나? 그 하청업체를 관리하는 것도 쿠팡이 할 일이고 관리해야 하는 회사에서 제대로 관리를 안 했거나 일부러 안 했으니까 이런 일이 벌어졌겠지. 제대로 사과해라."

ID '소진'

■ #네이버



쿠팡은 지금이라도
"이미지 살리려면 법적 조치 강하게 나가야 한다."

ID 'dean****'

■ #네이버



미친 거 아닌가?
"책임자 나와서 사과하고 해당 직원 퇴사시켜라. 아니면 죽을 때까지 불매할 것."

ID 'djdk****'

■ #다음



협력업체 탓이라고 변명할 게 아니라
"애초에 하도급 주고 관리 안 한 쿠팡이츠 탓이지 ㅡㅡ 관리자는 즉각 사과하고 재발 방지 대책 만드시길"

ID '고라파덕'

■ #네이버



근데 이거 생각해보니까
"회사가 저 개발자 상대로 소송 걸어도 할 말 없는 상황이네."

ID 'ij10****'

■ #다음



테스트 문구가 실수로 나가는 일은
"종종 있어서 납득은 가는데 개발 환경이 어떻길래 혼자 개발하는 것도 아니고 그런 문구를 최소한 개발자끼리는 같이 볼 텐데 놔둔 건가?"

ID 'hurailbo'

이소헌 인턴기자

■ 지금 커뮤니티에서 큰 화제가 되고 있는 이슈들입니다.
제목을 클릭하면 원글로 이동합니다.



커뮤니티 HOT 이슈는...

1. 인스티즈 〈이거먹고 살 엄청쪘다! 하는 음식 적고가줘〉

2. 더쿠 〈딸기케이크를 배달시켰는데〉

3. 네이트판 〈딸기 나눠주고 다니는 방탄 멤버〉

4. 오늘의유머 〈인형들고 병문안〉

5. 웃긴대학 〈드라마 잘 안보는사람 특징〉

">

Copyrightⓒ중앙일보 All Rights Reserved.

포토&TV

    이 시각 추천뉴스